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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기기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이비인후과 유니트(Unit)를 중심으로-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Purchase Intention of Medical Device -Focusing on ENT Unit-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5 no.1, 2011년, pp.125 - 132  

이길우 (두연테크) ,  김승범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  김영배 (공주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김도영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nvestigated what buyers want and expect from medical equipment industry. In this study we found as fellows, (a) The quality of instrument is the most important factors that lead to customer purchase intent and brand image follwed by reliability and efficiency in order; (b) Customers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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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로비교적 높은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1], 삼성경제연구소의 세부산업별 유망성 평가에 의하면 디지털 의료기기(디지털 영상진단기기, 체내삽입형 전자의료기기, 휴대용 소형 분석진단기기' 재활신체보조기기)의 2008년 세계시장규모를 9&)억달러로 평가[2]하게 되면서 의료기기시장에 판매 경쟁도 치열하게 되었으며 이는 단순한 인간관계에만 의존하던 기존의 판매 형태에 커다란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그동안 인적 관계에 주로 의존해왔던 의료기기 마케팅을 구매자 중심에서 이를 분석 과연 구매자와사용자는 무엇을 원하고 있으며 구매의사 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 분석하고자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서울, 경기, 인천 지역 소재 이비인후과의원에 근무하는 의료인들이 이비인후과 필수 의료장비인 유니트를 구매함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을 선택하게 한 질문에서는 품질을 제일 중요시 여겼으며, 신뢰성, 합리성, 기업이미지순으로 응답하였다. 특히 기업이미지는 다른요소에 비해 브랜드이미지에 유의미한 결과가 적게 나타나, 구매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에 따라 기업이미지는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수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구매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력과 브랜드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등을 연구하여 향후 거대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의료기기 시장의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의 수립 방향을 제시하는 것으로서 국내 의료기관중에서 이비인후과는 필수 의료장비인 유니트(Unit)가 있어야만 진료를 할 수 있고 앞으로 고령화 사회와 환경오염 등으로 이비인후과 질환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비인후과 진료장비 구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하여 전국 이비인후과 중에서 서울, 경기, 인천 소재 이비인후과를 대상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요인과 브랜드가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연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가설 설정

  • 가설 I 의료장비의 선택요인은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n 브랜드이미지 형성은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4: 의료장비 기업이미지는 브랜드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고 구입한 상품에 대한 만족을 느끼는 경우, 소비자가 구입한 상품의 품질 특성이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할 수 있다. 이때의 품질은 상품의 기능성과 디자인으로 정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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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한국보건산업진흥원(2010), 2009 보건산업백서, p.240. 

  2. 병원신문(2011), 헬스케어 산업의 메가트랜드와 한국의 기회, 2011.1.31(10면). 

  3. 안광호, 이학식(1996), 소비자 행동, 법문사. 

  4. 강승필(2004),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의도에 관계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5. Erickson, G.M., Johansson, J.J.(1985). The role of price in multi-attribute product evalua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2(Sep);197-198. 

  6. 이안배(2001), 의료기기 구매의사 결정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성대학교 국제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7. 임창렬(1998), Brand Image와 소비자 구매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8. 이상하(2001), 브랜드 이미지 강화전략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Shapiro, C.(1983), Premiums for High Quality Products, and Seller Reputation,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Vol.98;659-680. 

  10. Daughety, A.F., Forsythe, R.(1987), Industry wide regulation and the formation of reputation: A laboratory analysis. In E. Bailey(Ed). Public regulation: New perspective on institutions and policies. MIT Press, pp.346-379. 

  11. 필립코틀러 외(2006), 마케팅관리론 12판, 피어슨코리아, pp.402-407. 

  12. 노병호(2005), 디지털 가전제품의 브랜드 이미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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