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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광역시 CCTV통합관제센터구축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building of integrated CCTV control center at Busan metropolitan city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9 no.3, 2011년, pp.191 - 202  

권창환 (동명대학교 대학원) ,  서창갑 (동명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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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과 지방자치단체는 방범용과 교통용, 쓰레기 무단투기용 등 다양한 형태로 CCTV를 설치하고 있다. 그 밖에도 국가행정기관이나 각급 학교, 특별법에 의한 특수법인, 지방공사 및 공단 등에서도 개별적으로 CCTV를 운영하고 있다. 이와 같이 로컬지역의 관할구역에 개별적으로 설치 및 운용되어오던 CCTV시스템이 혼재되어 있거나 도입시점이 상호 기술적 이질성이 발생한다. 행정안전부는 2011년 2월 국가영상정보자원을 위한 통합관제센터구축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행정안전부가 권고하는 가이드라인에 근거하여 2011년 4월 28일 완료 보고한 부산광역시의 경찰청, 소방청 그리고 부산시간의 통합관제센터 구축 사례를 소개한다. 기관간 통합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선결요인은 무엇이고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blic agencies and local governments have been installing CCTV cameras for the prevention of crime, traffic jam, and unauthorized waste. Additionally, national government agencies and schools, a special corporation by special law, local construction and industrial company installed CCTV cameras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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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관리를 위해 제공하는 시스템통합관제센터 하드웨어, 통합관제 솔루션, 기반시설, 공간구조 및 운영조직을 말한다. 그리고 가이드라인은 자치단체 실무담당자들이 통합관제센터를 구축 및 운영하고자 할 경우 통합관제센터 추진절차, 표준모델, 상호 운영성 등에 대한 내용을 사업 진행에 앞서 각 항목별 업무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음을 밝히고 있다. [13],
  • 통합관제구축에 대한 사례연구[1]가 있지만 해당 사례에 대한 개괄만 소개하고 있어서 후발하는 지방자치단체는 구축의 전 과정을 이해하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는 행정안전부가 권고하는 가이드라인에 근거하여 2011년 4월28일 완료 보고한 부산광역시의 경찰청, 소방청 그리고 부산시간의 통합관제센터 구축 사례를 분석하고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방범을 비롯한 공공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해 설치 및 운용되어 온 CCTV시스템의 자원 최적화, 중복된 재원소모 최소화 및 광역화되고 있는 범죄행위에 '대한 범죄통제 이익의 확산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기관간 CCTV 통합관제시스템 사례연구를 수행했다는 점과, 향후 기관간 통합관제시스템 구현을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 할 관리적, 기술적 측면의 통합과 제도적 보완에 관한 현안을 다루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 본 연구는 실제 CCTV시스템의 통합관제를 추진해온 기관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수행한 결과를 바탕으로 기관간 CCTV 통합관제시스템을 제안하고 있다. 그러나 이 시스템을 구축한 이후 실제 범죄율 증감을 확인 또는 추정하기 어려우며 광역자치단체 전역에 걸쳐 설치되어 온 CCTV시스템의 방범효과 또한 수집 및 분석하는데 한계가 있다.
  • CCTV 통합관제시스템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과 고려요소, 그리고 단위 및 규모면에서 기존의 통합관제와는 확연히 다르다. 본 연구에서는 부산광역시가 수행해온 방범용 CCTV시스템 통합관제를 중심으로 사례연구를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부산광역시와 같은 자치단체는 물론 지방경찰청, 소방방재청 등의 기관들이 기존에 운용해오던 CCTV시스템을 보다 최적화하여 개선된 범죄예방 등의 효과를 얻기 위해 검토해야 할 대안을 제시한다.
  • 또한, 백본 스위치와 서버간 연결형태가 직렬이어서 대용량의 영상전송이 다수 발생할 경우 병목구간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U-City 서비스망과 같은 광대역 네트워크로 동기화하거나 기존의 네트워크 대역폭을 증설하는 방안을 모색 하였다.
  • 이론적 바탕에는 상황적 범죄이론과 범죄의 전이효과 및 범죄통제 이익의 확산 효과를 근거로 CCTV시스템 설치 및 운용의 타당성을 확인하였으며, 다수의 개별 조직이 관할구역 또는 책임소재로 규정된 로컬범위만을 대상으로 CCTV 시스템을 설치하고 운용함에 따라 발생해 온 영상 정보공유의 부재와 중복된 투자로 인한 비용 증가 등의 문제를 제기하였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기관별 산하 소규모 단위간 통합관제가 아닌 기관 간 통합을 통해 CCTV 통합관제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들과 달리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CCTV시스템 활용과 그에 따른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 기관간 통합을 통한 CCTV 통합관제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이론적 바탕에는 상황적 범죄이론과 범죄의 전이효과 및 범죄통제 이익의 확산 효과를 근거로 CCTV시스템 설치 및 운용의 타당성을 확인하였으며, 다수의 개별 조직이 관할구역 또는 책임소재로 규정된 로컬범위만을 대상으로 CCTV 시스템을 설치하고 운용함에 따라 발생해 온 영상 정보공유의 부재와 중복된 투자로 인한 비용 증가 등의 문제를 제기하였다.
  • 다음으로 통합관제시스템의 하위시스템이라 할 수 있는 구성요소로 현장시스템, 영상통합시스템, 영상모니터링시스템 및 네트워크시스템 등 4개의 확장 가능한 모듈을 제시하였다. 특히, 기관간 상이한 기종의 장비와 도입시점 차등에 따른 성능의 차이, 로컬 네트워크 간 상이한 대역폭 등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반드시필요한 영상통합시스템에 관하여 상세히 기술하였다. 이후 성공적 구현을 위해 필요한 광대역 네트워크와의 연계문제를 다루고, 관리적 및 기술적 통합 대안을 제시하였으며, 끝으로 제도적 보완에 관한 검토사항을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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