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과 지방자치단체는 방범용과 교통용, 쓰레기 무단투기용 등 다양한 형태로 CCTV를 설치하고 있다. 그 밖에도 국가행정기관이나 각급 학교, 특별법에 의한 특수법인, 지방공사 및 공단 등에서도 개별적으로 CCTV를 운영하고 있다. 이와 같이 로컬지역의 관할구역에 개별적으로 설치 및 운용되어오던 CCTV시스템이 혼재되어 있거나 도입시점이 상호 기술적 이질성이 발생한다. 행정안전부는 2011년 2월 국가영상정보자원을 위한 통합관제센터구축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행정안전부가 권고하는 가이드라인에 근거하여 2011년 4월 28일 완료 보고한 부산광역시의 경찰청, 소방청 그리고 부산시간의 통합관제센터 구축 사례를 소개한다. 기관간 통합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선결요인은 무엇이고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공공기관과 지방자치단체는 방범용과 교통용, 쓰레기 무단투기용 등 다양한 형태로 CCTV를 설치하고 있다. 그 밖에도 국가행정기관이나 각급 학교, 특별법에 의한 특수법인, 지방공사 및 공단 등에서도 개별적으로 CCTV를 운영하고 있다. 이와 같이 로컬지역의 관할구역에 개별적으로 설치 및 운용되어오던 CCTV시스템이 혼재되어 있거나 도입시점이 상호 기술적 이질성이 발생한다. 행정안전부는 2011년 2월 국가영상정보자원을 위한 통합관제센터구축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행정안전부가 권고하는 가이드라인에 근거하여 2011년 4월 28일 완료 보고한 부산광역시의 경찰청, 소방청 그리고 부산시간의 통합관제센터 구축 사례를 소개한다. 기관간 통합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선결요인은 무엇이고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Public agencies and local governments have been installing CCTV cameras for the prevention of crime, traffic jam, and unauthorized waste. Additionally, national government agencies and schools, a special corporation by special law, local construction and industrial company installed CCTV cameras of ...
Public agencies and local governments have been installing CCTV cameras for the prevention of crime, traffic jam, and unauthorized waste. Additionally, national government agencies and schools, a special corporation by special law, local construction and industrial company installed CCTV cameras of their own and are operating them. Various types of CCTV systems disclosed technical heterogeneity. In February, 2011, Ministry of Public Administration and Security presented guidelines for building an integrated control center. This study examines the case of Busan by using the administrative guidelines. Busan integrated CCTV control center among themselves, police agency and fire department. This study looks into the potential problems with the integration process of CCTV cameras and proposes a solution to them.
Public agencies and local governments have been installing CCTV cameras for the prevention of crime, traffic jam, and unauthorized waste. Additionally, national government agencies and schools, a special corporation by special law, local construction and industrial company installed CCTV cameras of their own and are operating them. Various types of CCTV systems disclosed technical heterogeneity. In February, 2011, Ministry of Public Administration and Security presented guidelines for building an integrated control center. This study examines the case of Busan by using the administrative guidelines. Busan integrated CCTV control center among themselves, police agency and fire department. This study looks into the potential problems with the integration process of CCTV cameras and proposes a solution to th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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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관리를 위해 제공하는 시스템통합관제센터 하드웨어, 통합관제 솔루션, 기반시설, 공간구조 및 운영조직을 말한다. 그리고 가이드라인은 자치단체 실무담당자들이 통합관제센터를 구축 및 운영하고자 할 경우 통합관제센터 추진절차, 표준모델, 상호 운영성 등에 대한 내용을 사업 진행에 앞서 각 항목별 업무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음을 밝히고 있다. [13],
통합관제구축에 대한 사례연구[1]가 있지만 해당 사례에 대한 개괄만 소개하고 있어서 후발하는 지방자치단체는 구축의 전 과정을 이해하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는 행정안전부가 권고하는 가이드라인에 근거하여 2011년 4월28일 완료 보고한 부산광역시의 경찰청, 소방청 그리고 부산시간의 통합관제센터 구축 사례를 분석하고 평가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방범을 비롯한 공공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해 설치 및 운용되어 온 CCTV시스템의 자원 최적화, 중복된 재원소모 최소화 및 광역화되고 있는 범죄행위에 '대한 범죄통제 이익의 확산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기관간 CCTV 통합관제시스템 사례연구를 수행했다는 점과, 향후 기관간 통합관제시스템 구현을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 할 관리적, 기술적 측면의 통합과 제도적 보완에 관한 현안을 다루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본 연구는 실제 CCTV시스템의 통합관제를 추진해온 기관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수행한 결과를 바탕으로 기관간 CCTV 통합관제시스템을 제안하고 있다. 그러나 이 시스템을 구축한 이후 실제 범죄율 증감을 확인 또는 추정하기 어려우며 광역자치단체 전역에 걸쳐 설치되어 온 CCTV시스템의 방범효과 또한 수집 및 분석하는데 한계가 있다.
CCTV 통합관제시스템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과 고려요소, 그리고 단위 및 규모면에서 기존의 통합관제와는 확연히 다르다. 본 연구에서는 부산광역시가 수행해온 방범용 CCTV시스템 통합관제를 중심으로 사례연구를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부산광역시와 같은 자치단체는 물론 지방경찰청, 소방방재청 등의 기관들이 기존에 운용해오던 CCTV시스템을 보다 최적화하여 개선된 범죄예방 등의 효과를 얻기 위해 검토해야 할 대안을 제시한다.
또한, 백본 스위치와 서버간 연결형태가 직렬이어서 대용량의 영상전송이 다수 발생할 경우 병목구간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U-City 서비스망과 같은 광대역 네트워크로 동기화하거나 기존의 네트워크 대역폭을 증설하는 방안을 모색 하였다.
이론적 바탕에는 상황적 범죄이론과 범죄의 전이효과 및 범죄통제 이익의 확산 효과를 근거로 CCTV시스템 설치 및 운용의 타당성을 확인하였으며, 다수의 개별 조직이 관할구역 또는 책임소재로 규정된 로컬범위만을 대상으로 CCTV 시스템을 설치하고 운용함에 따라 발생해 온 영상 정보공유의 부재와 중복된 투자로 인한 비용 증가 등의 문제를 제기하였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기관별 산하 소규모 단위간 통합관제가 아닌 기관 간 통합을 통해 CCTV 통합관제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들과 달리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CCTV시스템 활용과 그에 따른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 기관간 통합을 통한 CCTV 통합관제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이론적 바탕에는 상황적 범죄이론과 범죄의 전이효과 및 범죄통제 이익의 확산 효과를 근거로 CCTV시스템 설치 및 운용의 타당성을 확인하였으며, 다수의 개별 조직이 관할구역 또는 책임소재로 규정된 로컬범위만을 대상으로 CCTV 시스템을 설치하고 운용함에 따라 발생해 온 영상 정보공유의 부재와 중복된 투자로 인한 비용 증가 등의 문제를 제기하였다.
다음으로 통합관제시스템의 하위시스템이라 할 수 있는 구성요소로 현장시스템, 영상통합시스템, 영상모니터링시스템 및 네트워크시스템 등 4개의 확장 가능한 모듈을 제시하였다. 특히, 기관간 상이한 기종의 장비와 도입시점 차등에 따른 성능의 차이, 로컬 네트워크 간 상이한 대역폭 등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반드시필요한 영상통합시스템에 관하여 상세히 기술하였다. 이후 성공적 구현을 위해 필요한 광대역 네트워크와의 연계문제를 다루고, 관리적 및 기술적 통합 대안을 제시하였으며, 끝으로 제도적 보완에 관한 검토사항을 기술하였다.
제안 방법
CCTV 시스템이 설치된 현장으로부터 고품질의 영상과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그림 6]과 같이 기존 부산광역시 방범 CCTV시스템 구축사업에 적용된 바와 마찬가지로 MPEG-4방식의 카메라 전량을 신기술 H.264 압축방식을 적용한 모듈로 교체했다.
경찰청의 경우 112지령실, 과학수사대는 물론 15개 각 경찰서를 업그레이드된 네트워크로 통합하게 된다. 궁극적으로 부산광역시와 경찰청이 전국 최초의 광역 네트워크이면서 U-City 인프라인 부산정보고속도로를 통해 통합하게 되며, 통합의 범위에 해양경찰서와 소방서를 포함하여 [그림 4]와 같이 CCTV 통합관제시스템을 구현하였다.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통합관제시스템의 하위시스템이라 할 수 있는 구성요소로 현장시스템, 영상통합시스템, 영상모니터링시스템 및 네트워크시스템 등 4개의 확장 가능한 모듈을 제시하였다. 특히, 기관간 상이한 기종의 장비와 도입시점 차등에 따른 성능의 차이, 로컬 네트워크 간 상이한 대역폭 등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반드시필요한 영상통합시스템에 관하여 상세히 기술하였다.
2S4 압축방식의 비디오 서버는 영상 압축 전송기술로 TCP/IP 프로토콜로 NTSC 비디오 포맷을 지원하며 역광 보정 및 낮은 조도에서도 식별이 가능하여 설치 가능한 지역가운데 집중적인 관리 및 감시가 필요한 초등학교 주변 스쿨존 15개소에 이미 설치된 바 있다. 또한 네트워크 장애가 발생할 경우 영상이 유실되는 기존 카메라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8GB SD 메모리를 탑재하여 전원이 차단되는 상황에서도 18시간 영상이 저장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자동 복귀형 누전차단기를 설치하여 시스템 중단 시간을 최소화시켰다.
방범용 CCTV시스템 하드웨어 확보를 위해 1단계 사업으로 41만 화소 150대를 광역시 일원에 설치하고, 2단계 사업으로 41만 화소 153대 및 메가픽셀 20대를 추가하였으며, 폐공가가 되는 CCTV시스템을 대체하여 41만 화소 140대를 추가하였다. 3단계 사업은 1단계와 2단계 사업결과를 통합시스템으로 구현하기 위해 통합관제를 위한 방범용 CCTV시스템 구축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기관간 CCTV 통합관제시스템은 향후 기능 및 물리적 확장을 위해 현장시스템, 영상통합시스템, 영상모니터 링 시스템, 네트워크시스템 등 4개 부문의 하위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영상모니터링시스템은 경찰청이 주로 담당해오던 방범과 교통 및 신고 등의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경찰청 112 신고센터 상황실로 유관업무를 통합하도록 구축하였다. 이를 통해 운영워크스테이션 및 모니터를 구비하고 15개 경찰서의 모니터링 및 대응을 통합하여 지휘할 수 있다.
영상통합시스템은 현장 시스템으로부터 확보된 영상을 수집하고 통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하위시스템으로 백본스위치, 영상통합서버, 저장 및 분배서버, 스토리지 진용 네트워크(SAN) 스위치, 시스템 관리시스템(SMS) 및 네트워크관리시스템(NMS), 운영워크스테이션, 스토리지, 위치정보시스템 등의 세부 시스템으로 구성 하였다. 특히, 영상통합시스템에서 는 유관기 관이 설치 및 운용해오던 CCTV의 영상정보를 통합하도록 정보 고속도로를 기반으로 부산광역시청과 경찰청을 연계하고 소방 방재청 재난상황실과 소방본부 119 상담실을 통합함으로써 방범은 물론, 화재 또는 재난 사고에도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도록 공조체계를 구축했다.
우선 CCTV 통합관제시스템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행정안전부의 통합관제센터 구축 가이드라인을 통해 기관 간 통합에 고려되어야 할 요소들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통합관제시스템의 하위시스템이라 할 수 있는 구성요소로 현장시스템, 영상통합시스템, 영상모니터링시스템 및 네트워크시스템 등 4개의 확장 가능한 모듈을 제시하였다.
특히, 기관간 상이한 기종의 장비와 도입시점 차등에 따른 성능의 차이, 로컬 네트워크 간 상이한 대역폭 등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반드시필요한 영상통합시스템에 관하여 상세히 기술하였다. 이후 성공적 구현을 위해 필요한 광대역 네트워크와의 연계문제를 다루고, 관리적 및 기술적 통합 대안을 제시하였으며, 끝으로 제도적 보완에 관한 검토사항을 기술하였다.
하였다. 특히, 영상통합시스템에서 는 유관기 관이 설치 및 운용해오던 CCTV의 영상정보를 통합하도록 정보 고속도로를 기반으로 부산광역시청과 경찰청을 연계하고 소방 방재청 재난상황실과 소방본부 119 상담실을 통합함으로써 방범은 물론, 화재 또는 재난 사고에도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도록 공조체계를 구축했다.
성능/효과
셋째, 독자적으로 수행되던 활동과 프로세스의 집결을 통한 규모의 경제효과가 발생해야 한다. 넷째, 명확한 성과지표 점검 및 구체적인 서비스 조건을 실현할 수 있는 고객 지향성이 있어야 한다. 다섯째, 효율성과 서비스 수준 개선을 동시에 추진하기 위한 지속적인 프로그램 개선이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 제시한 CCTV 통합관제시스템은 기관 간 통합을 의미하는 것으로, 기관의 하위 단위들간의 통합을 지칭하는 기존의 통합관제와는 구분된다. CCTV 통합관제시스템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과 고려요소, 그리고 단위 및 규모면에서 기존의 통합관제와는 확연히 다르다.
셋째, CCTV 설치 관할구역이 갖는 제약문제이다. 범죄가 발생할 경우 관할범위가 아닐 경우 이에 대한 대응과 책임소재는 관할지역에 소재한 경찰서에게 책임이 주어지며, 따라서 관할구역 이외의 관할서는 무관심하거나 공조가 불가능하다.
둘째, 표준화된 과정이 있어야 한다. 셋째, 독자적으로 수행되던 활동과 프로세스의 집결을 통한 규모의 경제효과가 발생해야 한다. 넷째, 명확한 성과지표 점검 및 구체적인 서비스 조건을 실현할 수 있는 고객 지향성이 있어야 한다.
제안하였다. 이론적 바탕에는 상황적 범죄이론과 범죄의 전이효과 및 범죄통제 이익의 확산 효과를 근거로 CCTV시스템 설치 및 운용의 타당성을 확인하였으며, 다수의 개별 조직이 관할구역 또는 책임소재로 규정된 로컬범위만을 대상으로 CCTV 시스템을 설치하고 운용함에 따라 발생해 온 영상 정보공유의 부재와 중복된 투자로 인한 비용 증가 등의 문제를 제기하였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기관별 산하 소규모 단위간 통합관제가 아닌 기관 간 통합을 통해 CCTV 통합관제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하는 가장 중요한 기반시스템이다. 통합된 플랫폼 위에 기존 카메라 영상과 신규 카메라 영상을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통합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구현함으로써 최적의 영상 통합 및 관제환경을 제공하고, 향후지속적으로 증설될 예정인 CCTV 영상에 대하여 충분한 저장 공간을 확보하며, SDK (Software Development Kit) 연동 개발을 통해 통합기반을 수립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이러한 구성요소를 통해 기존에 설치 및 운용되어오던 기관별 CCTV 시스템 상호간 표준화 결여 및 호환성 부족 등의 문제를 최소화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후속연구
5Gbyte 접근망을 구축한 구 . 군청을 포함하여 향후에는 10Gbyte의 시청 및 소방본부단위의 접근망을 U-City 서비스망으로 통합해 나갈 계획이다.
넷째, 명확한 성과지표 점검 및 구체적인 서비스 조건을 실현할 수 있는 고객 지향성이 있어야 한다. 다섯째, 효율성과 서비스 수준 개선을 동시에 추진하기 위한 지속적인 프로그램 개선이 있어야 한다.
부산광역 시를 중심으로 부산지 방경 찰청, 해 양경 찰서 및 소방서 등 공공기관간 통합을 통한 CCTV 통합관제시스템 사례연구를 통해 실무적 관점에서도 영상보안 장비 및 솔루션의 진보에 따라 변화하는 적용기술을 제공하고, 하드웨어 및 솔루션의 재사용 방안을 제시하며, 네트워크간 상호 운용성을 확보하기 위한 구체적인 기술표준과 관련 법제도를 참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이 시스템을 구축한 이후 실제 범죄율 증감을 확인 또는 추정하기 어려우며 광역자치단체 전역에 걸쳐 설치되어 온 CCTV시스템의 방범효과 또한 수집 및 분석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들 연구의 한계점은 향후 수행해야 할 연구주제로 실증연구를 통해 범죄예방 등의 효과를 측정 또는 추정하여 공공기관간 통합의 효익을 확인할 필요가 있으며, 기관간 또는 기관별 산하 소규모단위의 조직간 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해 영향을 미치는 주요성과요인을 분석하는 연구가 향후 연구주제가 될 것이다.
통합된 플랫폼 위에 기존 카메라 영상과 신규 카메라 영상을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통합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구현함으로써 최적의 영상 통합 및 관제환경을 제공하고, 향후지속적으로 증설될 예정인 CCTV 영상에 대하여 충분한 저장 공간을 확보하며, SDK (Software Development Kit) 연동 개발을 통해 통합기반을 수립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이러한 구성요소를 통해 기존에 설치 및 운용되어오던 기관별 CCTV 시스템 상호간 표준화 결여 및 호환성 부족 등의 문제를 최소화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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