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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통신서비스분야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 인식차이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gnition of win-win partnership between large corporations and small businesses for communications service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9 no.3, 2011년, pp.203 - 212  

유승엽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  김만기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  권혁렬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본 연구는 국내 동산서비스 분야에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에 관한 활성화 전략을 마련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통신분야 대중소기업 상생협력관계에 있는 대기업 통신3사와 이들 대기업과 협력관계에 있는 중소협력업체 종사자를 대상으로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에 관한 인식차이가 존재하는 가를 확인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대기업 종사자보다 중소기업 종사자들이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다. 둘째, 대기업과 중소기염 종사자들은 모두 기술적 협력 및 경쟁력확보를 가장 중요한 상생협력 필요분야로 인식하였다. 셋째, 대기업은 기술적 협력과 경쟁력 확보를 주요한 분야로 반면 중소기업은 판매 및 마케팅 경쟁력 확보를 주요한 분야로 인식하고 있다. 넷째, 대기업 종사자가 중소기업 종사자보다 모든 상생협력 정책에 대한 만족도에서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에는 국내 통신서비스 분야의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여 이러한 활성화 방안에 대한 실현가능성과 효과성을 검증해야만 하는 과제가 남겨져 있다고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suggest the ways of mutually beneficial cooperation between large companies and small companies in the field of telecommunication services. To achieve this goal, it attempts to introduce mutually beneficial cooperation plans based on horizontal relationships rather than vertical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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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얻기 위해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기업 생태계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정책방향과 아울러 글로벌 경쟁력의 진전을 갖는 의미도 함께 연구하고자 하였다.
  • 하지만 하나 명심해야할 것은 모든 기업들이 추구해야 할 상생협력이 모든 기업에 동일한 형식으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1][4][8].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역량 수준에 따라 상생협력은 달라져야 한다는 것이 본 연구의 지향방향이다. 따라서 통신 서비스 분야의 상생협력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 둘째, 정부에서 현재 추진하고 있는 대중 소기업의 상생협력의 정책에 대한 만족도 인식에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내용이다. 세부적인 내용은 1) 인력분야(인력양성을 위한 지속적인 교육지원, 우수인력 확보), 2) IT 분야(무선인터넷 활성화, Application 개발공간지원), 3) 수출지원 분야(글로벌시장에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의 지원, 중소기업과 해외 동반 진출, 중소기업과 공동 해외홍보관 운영).
  • 하는 일차적 목적에서 출발하였다. 또한, 대기업과 중소 협력업체 종사자간에 상생협력에 관한 주요 협력분야, 협력분야의 중요성인식 및 협력 분야의 만족도 등에 관한 인식차이 연구결과를 토대로 에코시스템 관점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모두 상생할 수 있는 국내 통신서비스 분야의 상생협력 활성화 방안을 제언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국내 통-신3사(KT, SK Teltwm, LG U+) 에 근무하고 있는 전문가 각 2명(총 6명)과 각 통신 3사와 상생 협력관계에 있는 협력업체에 근무하고 있는 전문가 각 2명(총 6명) 및 국내 통신 서비스 분야에 종사하는 업계 전문가 3인과 통신서비스 분야 학계 전문가 3인등 총 18명을 대상으로 전문가 심층 면접을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내용분석하여 본 연구에 사용할 질문지를 작성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 통신서비스 분야에 근무하고 있는 대기업과 중소 협력업체 종시 '上 으 대상으로 대중 소기업 간 상생협력에 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 가를 알아보고자 하는 일차적 목적에서 출발하였다. 또한, 대기업과 중소 협력업체 종사자간에 상생협력에 관한 주요 협력분야, 협력분야의 중요성인식 및 협력 분야의 만족도 등에 관한 인식차이 연구결과를 토대로 에코시스템 관점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모두 상생할 수 있는 국내 통신서비스 분야의 상생협력 활성화 방안을 제언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국내 통신서비스 분야에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에 관한 활성화 전략을 마련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얻고자 하는 목적에서 출발하였다. 이를 위해 통신 분야 대중소기업 상생협력관계에 있는 대기업 통신 3사(SK telecom, KT, LG U+)와 이들 대기업과 협력관계에 있는 중소협력업체 종사자를 대상으로 대중 소기업 간 상생협력에 관한 인식차이가 존재하는 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통신서비스 분야 대 중소기업 종사자가 상생협력 분야에 대한 인식은 크게 5가지 분야를 조사하였다. 처째, 현재 상생협력 관계를 맺고 있는가 여부를 명목척도(예, 아니오)를 통해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상생협력이 모든 기업에 동일한 형식으로 적용되지 않고 기업 분야별, 유형별로 다르게 적용되어야 한다는 관점에서 국내 통신 서비스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상생협력에 대한 득징과 세부안을 제공하려는 방향으로 이루어졌다.
  • 셋째,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추진 시, 추진 분야 별 중요도 인식에 차이가 있는 가블 알아보기 위한 내용이다. 세부적인 내용은 1) 인력분야(인력양성을 위한 지속적인 교육지원, 우수인력 확보), 2) 기술 분야(기술경쟁력 확보, 청'의적이고 지속성장 가능한 idea 개발, 중소기업과 공동기술개발), 3) 수출지원 분야(글로벌시장에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의 지원), 4) 자금 관련 분야(정부의 자금지원, 납품장비 및 기술력에 대한 적정한 대가 지불, 원만한 대금지급제도), 5) 마케팅 정책 분야(대기업과의 경쟁 환경 완화, 기술개발파트너로서의 중소기업에 대한 대기업의 인식 전환, 대중소기업 상생에 있어 정부의 조절적 역할), 6) 법/ 제도분야(공정거래를 위한 법률적, 제도적 보호 장치), 7) 사회공헌활동분야(사회공헌활동 지원, 사회공헌활동) 8) IT분야(무선인터넷 활성하, Application 개발공간지원), 8) 경쟁력 제고분야(마케팅 경쟁력확보, 공정한 거래를 위한 대기업과 경쟁환경조성 9) 기술지원 분야(대기업 보유 기술이전, 대기업보유 특허 이전, 중소기업과 공동기술개발), 10) 교육지원 분야(인력 양성을 위한 지속적인 교육확대,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 중소협력업체 무상교육, 협력사 상생협력 교육과정 개설), 11) 구매제도지원분.
  •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역량 수준에 따라 상생협력은 달라져야 한다는 것이 본 연구의 지향방향이다. 따라서 통신 서비스 분야의 상생협력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 것인가? 대한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통신 서비스 분야의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의 구체적인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얻기 위해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기업 생태계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정책방향과 아울러 글로벌 경쟁력의 진전을 갖는 의미도 함께 연구하고자 하였다.
  • 얻고자 하는 목적에서 출발하였다. 이를 위해 통신 분야 대중소기업 상생협력관계에 있는 대기업 통신 3사(SK telecom, KT, LG U+)와 이들 대기업과 협력관계에 있는 중소협력업체 종사자를 대상으로 대중 소기업 간 상생협력에 관한 인식차이가 존재하는 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만일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에 관해 대기업과 중소기업 종사자간 인식차이가 존재한다면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국내 통신서비스 분야에 실효성 있는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연구의 간략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생협력 분야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1) 현재 상생협력 관계 여부, 2) 상생협력의 필요성 인식, 3) 상생협력의 필요분야 인식, 4) 실제 상생협력이 가장 잘 이루어지고 있는 분야 인식, 5) 효과적인 상생협력을 위한 정부역할 인식 등에 관한 내용이다.
  • 최근 이러한 오해를 바로잡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상생협력의 이론적 기반을 구축하고 협력의 올바른 의미를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본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이제 대기업은 상생협력의 일방적 지원이 아닌 장기적인 투자전략의 하나로 활용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은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위해서 자기 경쟁력 강화에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가설 설정

  • 2) 국내 통신서비스분야 대중소기업 종사자 간에 상생협력 정책에 관한 만족도 인식에 차이가 있는가?
  • 세계가 글로벌 경쟁의 시대를 맞이하여 지속성장 가능한 글보벌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차원에서 상생협력의 필요성이 대두된다고 하겠다. 둘째, 국민 경제 차원이다. 신성장동력과 일자리 창출이라는 명제를 획득하는 차원에서 상생협력의 필요성이 대두된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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