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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강 배관 티에서의 유동가속부식으로 인한 감육 현상 규명
Identification on a Local Wall Thinning by Flow Acceleration Corrosion Inside Tee of Carbon Steel Pipe 원문보기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16 no.2, 2011년, pp.82 - 89  

김경훈 (경희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상규 (경희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강덕원 (경희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pipe components made of carbon steel in nuclear, fossil, and industry plants are exposed to flowing fluid, wall thinning caused by FAC(flow accelerated corrosion) can be generated and eventually ruptured at the position of pressure boundary.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locations 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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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국 기존의 예측 모델로는 배관개소 내에서 국부적으로 감육이 발생하는 현상을 예측할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실제 배관개소 내부에서의 국부감육을 직접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국부감육에 연관된 편향난류가 탄소강 배 관내의 티에서 어떠한 유동형태를 보이는지에 대하여 검토하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4개의 컴포넌트(4종류의 티, 오리피스, 90° 엘보우 및 직관 등)를 대상으로 상사(similitude) 실험설비를 제작하여 실험을 수행하고, 수치해석 결과와 비교하여 수치해석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배관개소에서의 국부감육 현상을 파악하고자 실험과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실제적인 배관내의 국부 감육을 확인하기 위하여 수용성 알칼리금속염을 사용하여 배관 티를 제작하였으며, 내부 유동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감육 유로가시화 실험을 수행하였다.
  • 실제 현장의 발전소 등에서는 배관 등이 단열재로 씌여진 탄소강으로 제작되어 각 배관개소 내부에서 형성되는 유동특성을 눈으로 확인할 수가 없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배관개소의 형상에 따른 유동이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파악하고자 티 배관 내에서의 유동가속부식으로 인한 배관 감육 유로가시화 실험을 수행하였다.
  • 탄소강 배관계에서 유동가속부식으로 인한 국부영역의 감육, 특히 배관형상에 따른 국소 감육현상을 가시화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본 실험장치의 배관계에 수용성 알칼리 금속염으로 제작한 티 부분을 체결하여 실험을 완료한 후, 알칼리 금속염으로 제작된 티 배관 내부에 대해서 유동가속부식으로 인한 난류유동의 영향을 확인하고 감육 유로를 가시화하기 위하여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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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계통배관의 감육 현상은 무엇인가? 원자력 발전소 및 플랜트의 계통배관에서는 탄소강 배관의 두께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서서 히 감소하는 감육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배관 감육의 진행에 따라서 핀홀공의 형성에 의한 내부유체의 누출이나 과도한 전면 감육의 발생에 의한 내압성능부족에 의해 파손 등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유동가속부식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유동가속부식으로 인한 미국의 Surry 2호기 급수관 파열사고(1,2)와 일본 미하마 3호기에서 발생한 복수관 파열사고(3) 여파로 각국의 규제기관에서는 유동가속부식으로 인한 탄소강 기기들의 감육 관리를 보다 더 엄격히 규제하고 있다. 유동가속부식은 고온에서 탄소강 표면에 형성되는 마그네타이트의 용해와 물질전달의 두 단계로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1980년대부터 최근까지 유동가속부식을 이론적으로 예측하기 위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4,5). 유동가속부식을 이론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은 다수가 있다.
감육 현상이 발생하게 되면 어떤 문제가 있는가? 원자력 발전소 및 플랜트의 계통배관에서는 탄소강 배관의 두께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서서 히 감소하는 감육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배관 감육의 진행에 따라서 핀홀공의 형성에 의한 내부유체의 누출이나 과도한 전면 감육의 발생에 의한 내압성능부족에 의해 파손 등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탄소강으로 제작된 기기 내부로 유체가 흐르게 되면, 유동가속부식(FAC: flow accelerated corrosion)이라는 손상을 받아 두께가 점차 얇아지는 감육(wall thinning) 현상이 나타나고 결국에는 기기의 압력경계 부분이 파열되는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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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1987, "Thinning of Pipe Walls in Nuclear Power Plants", Bulletin 87-01. 

  2. NRC, 1988, "Feedwater Line Break, Supplement 3", Notice 86-106. 

  3. KINS, 2004, "Search Report of Nuclear Power Plant accident and problem(2nd)-Case of Waterpipe Damage in Japan Mihamaunit3", 2004-1(040809F1-r2). 

  4. Von W. Kasrner and K. Riedle, 1986, "Empirisches Modell zur Berechnung von Materialabtragen durch Erosionskorrosion", VGB Kraftwerkstechnik Vol. 66, pp. 1171-1178. 

  5. W. Kastner. K. K. Riedle and H. Tratz, 1984. "Ezperimental Inspections on Material Loss due to Erosion-Corrosion", VGB Kraftwerkstechnik, Vol 64, No 5, pp. 411-423. 

  6. H. Keller. 1978, "Corrosion and Erosion Problems in saturated-Steam Turbines", AIM Conf., Liege, Belgium, pp. 22-28. 

  7. D. Choudhury, 1993, "Introduction to the Renormalization Group Method and Turbulence Modeling", Fluent Inc., Technical Memorandum TM-107. 

  8. CHAM, 1994, "An Introduction into the Method for Implementing Multi-Block Grids and/or Grids with Refinements in PHOENICS", CHAM TR/401, Ver. 2.1. 

  9. AECL, 2001. "Design Manual Chemistry Control", XX-03081/01200-DM-001 Rev. 4, pp. I-10. 

  10. Sang Hoon Park, 2011, "A Study on a Local Thinning by Flow Acceleration Corrosion inside Carbon Steel Tee Piping", Kyung Hee University, Master Thesis 

  11. G. A. Delp, J. D. Robison, and M. T. sedlack, 2004, "Erosion/ Corrosion in Nuclear Plant Steam Piping : Cause and Inspection Program guide Line", EPRI NP-3944. 

  12. K. M. Hwang, T. E Jin and K. H. Kim, 2009, "Identification of Relationship between Local Velocity Components and Local Wall Thinning inside Carbon Steel Pipe", J. of Nuclear Science and Technology, Vol. 46, No. 5, pp. 469-4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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