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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보 팝 아트 이미지 패션의 특성
The Characteristics of les Nouveau Pop Art Image Fashion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1 no.5, 2011년, pp.106 - 122  

이영희 (제주대학교 의류학과) ,  김현미 (제주대학교 의류학과) ,  장애란 (제주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ltimate purpose of the research is to solve the problem that fashion inspired by les Nouveau Pop Artic criticism and satirical factors is interpreted as concept of American Pop Art style, even though there is distinct difference between les Nouveau Pop Art style and American Pop Art style. We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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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누보 팝 아트 이미지가 패션에 표현된 것은 현대사회의 병폐를 휴머니즘적 시각에서 풍자적인 주제의식으로 은근한 비판과 은유적 표현을 통해 고발하려는 일종의 결과물이라고 사려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누보 팝 아트 이미지패션이란 현대사회의 문제점 및 병폐를 고발하기 위해 누보 팝 아트 작품의 이미지나 주제 및 특성, 그리고 표현기법을 디자인이나 소재에 차용하여 사회풍자적인 요소가 표출되고 유머러스한 의미가 함축된 패션이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 예를 들어, 크랭킹 아트 그룹과 팀 뢰로프스는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경고 차원에서 중요한 주제로 다루고 있다. 다시 말해서 형광색의 동물모형의 조형물을 설치하거나 환경파괴의 처참한 장면을 사실적으로 표현 및 확대함으로써 보는 이들의 인식을 환기시키고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심각성을 현실적으로 깨닫게 하였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뢰로프스의 풍자적인 요소가 담긴 콜라주기법의 이미지들을 베르사체가 밝고 채도 높은 색상의 드레스에 패턴으로 표현한 것처럼 알렉산더 맥퀸도 오염되고 훼손된 자연환경의 문제점들을 쟁점화하기 위해, 2009년 F/W ready-to-wear 컬렉션에서 누보 팝 아트의 이미지를 차용하여 도시환경에서 느껴지는 불안감이나 오염되고 훼손된 자연에 대한 문제점을 의상과 메이크업을 통해 경고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국 팝아트의 개념을 바탕으로 누보 팝아트 작가라고 소개되거나 현재 유럽에서 활동하고 있는 작가들의 작품들에 표현된 특성을 비교 · 분석함으로써 누보 팝아트의 개념을 체계적으로 정립하려고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누보팝아트와 미국식 팝아트간의 엄밀한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누보팝아트적인 비판과 풍자적인 요소의 영향을 받은 패션을 대부분 미국식 팝아트의 개념으로 혼용하여 해석하거나 광범위한 개념으로 해석하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함이었다. 이를 위해 누보팝아트가 미국식 팝아트와 가장 차별화되는 특징은 휴머니즘적인 시각으로 현대사회를 바라봄으로써 작가의 뚜렷한 주제 의식이 내포되었음을 유추하였다.
  • 앞에서 정립된 누보 팝아트의 개념을 토대로 구체적인 누보 팝아트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최근 활약 중인 누보 팝 작가들의 작품 특성을 고찰하기로 한다.
  • 그리고 작품들 대부분은 작가의 손으로 직접 그렸다는 점, 성(性), 정치나 영웅, 자연환경, 소비문화, 문화상대주의 등의 뚜렷한 주제의식을 가지고 각자 독특한 방식으로 유머, 온화함, 대비 그리고 풍자 등을 통해 선명하고 강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상과 같은 특징을 바탕으로 앞에서 고찰한 누보 팝아트 개념 및 표현기법 등을 차용하여 표현된 이미지를 본 연구에서는 누보팝아트 이미지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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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팝아트 작품들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는? 팝아트 작품들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를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팝아트 작품들은 주로 채도가 높고 화려하며 단순한 색상을 사용하였고, 회화적인 붓 자국이 결여되어 있으며 단순한 형태와 날카로운 외곽선과 경계선, 그리고 깊은 공간의 은폐가 포함되었다.11) 또한 팝아트 이전의 작가들처럼 예술적으로 직접 붓으로 그리는 행위보다 장난스럽게 혹은 디자인적으로 그리거나 오브제를 이용하였다. 즉, 낙서 같은 문자를 이용하거나 반복적으로 찍어내는 실크스크린, 캔버스에 오브제를 붙여 표현하는 앗상블라주 또는 컴바인 페인팅, 광고, 만화와 사진의 이미지들을 오려 붙이는 콜라주 기법을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팝아트는 모방과 복제,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또는 싸구려 이미지 등 기존 미술에서 금기시되었던 것을 적극적으로 사용함으로써 미술의 정체성에 대한 물음과 고급과 대중문화의 경계를 해체시킨 작업을 하였다.
누보 팝아트는 무엇으로부터 유래됐는가? 누보 팝아트는 미국이나 영국의 팝아트와는 차이4)가 있지만 이 또한 1960년대 팝아트에서 유래된 일종이라 할 수 있다. 팝아트는 사회계층이 무너지고 대중이 새로운 주역으로 떠오르기 시작한 1960년대 사회의 모습과도 관련이 있기 때문에 단순한 예술의 장르라기보다는 오히려 시대를 대변하는 경향으로 확대되었다고 본다.
팝아트가 단순한 예술의 장르라기보다 오히려 시대를 대변하는 경향이 있다고 보는 이유는? 누보 팝아트는 미국이나 영국의 팝아트와는 차이4)가 있지만 이 또한 1960년대 팝아트에서 유래된 일종이라 할 수 있다. 팝아트는 사회계층이 무너지고 대중이 새로운 주역으로 떠오르기 시작한 1960년대 사회의 모습과도 관련이 있기 때문에 단순한 예술의 장르라기보다는 오히려 시대를 대변하는 경향으로 확대되었다고 본다. 즉, 대중문화의 확산과 더불어 팝아트는 미술, 영화, 디자인, 건축, 음악 등 다양한 분야에 침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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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헤럴드 경제 (2010), wkfyrjatordlf 2010. 4. 4, http://biz.herald.com/common/detail 

  2. 강현정 (2001), 팝아트(Pop Art)의 개념, 신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위재선, 나수임 (2004), 현대복식에 나타난 팝아트 요소의 코드화-2000년대 초기를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12(3). 

  4. 임은혁 (2005), 패션에 나타난 팝아트의 영향, 복식, 55(1). 

  5. 정승은, 김혜경 (2004), 현대패션에 Pop Art가 미친영향 고찰, 디자인 포럼21, 7(5). 

  6. 허현진 (2002), 영국, 미국의 팝아트 연구, 동아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최수아, 김민자 (2008), 2000년대 패션에 나타난 팝아트의 특성연구, 복식, 58(8). 

  8. Opera Gallery Seoul (2008), WANTED ! POP ART, 전시회 도록. 

  9. 최승철 (2006), 네오팝의 한국적 변용과 가능성에 관한연구-현대미술에 나타난 네오팝적 현상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1-12. 

  10. 김진엽 (2008), POP IN POP 展, 성남아트센터 전시회도록. 

  11. 허현진 (2002), 영국, 미국의 팝 아트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6-7 

  12. 성남아트센터 미술관 (2008), op. cit.. 

  13. 임은혁 (2005), 패션에 나타난 팝아트의 영향, 복식, 55(1), p. 15. 

  14. 유럽 팝 아티스트 5인전 (2008), 갤러리 드리, 전시회도록. 

  15. "유럽 '누보팝' 한자리서 본다", 자료검사일 2007. 7. 27, http://world.kbs.co.kr/korean/culturenlife 

  16. 자료검색일 2008. 8. 10, http://100.naver.com/100.nhn?docid848412, 

  17. 월간미술편 (1995), 세계미술용어사전, 서울: 중앙일보사, p. 392. 

  18. 갤러리드리 (2008), 유럽 팝 아티스트 5인전, 전시회 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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