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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데이터 전송 효율을 고려한 3×4비트 1 바이트 문자 부호화 규칙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coding rule of Characters by 1 byte of 3×4 bits with consideration for the transmission efficiency of data communications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6 no.4, 2011년, pp.499 - 504  

홍완표 (한세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본 논문은 컴퓨터 등 정보기기에 입력되는 문자나 기호의 부호화 규칙을 제시하였다. 문자나 부호를 부호화할 때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규칙을 적용할 경우, 데이터를 전송로에 전송할 때 회선부호화과정에서 발생하는 스크램블링의 발생으로 인한 전송효율이 떨어지는 것을 감소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3비트열 ${\times}$ 4비트행의 1바이트 부호화에 대한 것을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대표적인 3비트 열 ${\times}$ 4비트 행의 1바이트 부호체계인 ASCII 부호체계를 적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 the rule of coding for the characters and symbol, etc which are used in computer, information devices, etc. When they use the rule of coding, they may improve the efficiency of transmission in data communications by reducing the number of scrambling during the line coding in the c...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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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문자나 기호 등의 원천부호화과정에서 각각의 부호 그리고 부호와 부호간을 조합할 때 연속된 “0”의 비트가 4개이상 발생하는 부호체계를 찾아내는 규칙을 제시하였다.
  • 즉 이를 통하여 문자나 기호를 부호화 할 때 연속된 4개이상의 “0”이 발생하는 부호를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 본 논문은 국내 표준인 HDB-3 스크램블링 방식을 사용하는 경우에 스크램블링이 가능한 최소화되도록 하여 전송효율을 떨어뜨리지 않도록 하는 문자나 기호 등의 원천부호화 규칙을 제시하였다. 현재의 원천 부호화방법은 기본적으로 3비트열 x 4비트행의 1바이트 또는 4비트열 x 4비트행의 1바이트로 부터 문자나 기호를 부호화한다.
  • 본 논문에서는 3비트열 x 4비트행의 1바이트로 부호화하는 ASCII 부호를 기준으로 하여 문자나 기호 등의 부호화규칙을 제시하였다.
  • 이 방식을 채택한 목적은 AMI회선부호화를 적용한 이후에 연속”0”비트로 인한 동기의 소실을 막기 위한 것이다.
  • 본 본문에서는 문자를 부호화 할 때 사용빈도가 높은 문자의 경우에 “0”의 연속이 4개 이상 발생 되는 부호를 갖지 않도록 하는 문자부호화 규칙을 제시하였다.
  • 정보 기기 내에서 문자를 어떠한 규칙에 의해 부호화하여 전송하는가에 따라 전송장치의 운용효율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본 논문은 컴퓨터 등 정보기기로부터 생성되는 문자나 기호 등에 대한 부호를 전송로를 통하여 원거리에 전송할 때 전송효율을 높일 수 있는 문자, 기호 등에 대한 부호화 규칙을 제시하였다. 현재 ITU-T[1]와 국내[2]의 회선부호화 (Line coding) 방식은 HDB-3 스크램블 방식[13]을 채택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송장치의 운용효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은? 정보 기기 내에서 문자를 어떠한 규칙에 의해 부호화하여 전송하는가에 따라 전송장치의 운용효율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본 논문은 컴퓨터 등 정보기기로부터 생성되는 문자나 기호 등에 대한 부호를 전송로를 통하여 원거리에 전송할 때 전송효율을 높일 수 있는 문자, 기호 등에 대한 부호화 규칙을 제시하였다.
스크램블 링이란? 전송장치에 입력된 2진 데이터를 회선부호화하는 과정중에서 입력되는 2진 비트열에 “0”이 연속되어 입력될 경우, 수신기에서 각 비트에 대한 동기를 맞추지 못하여 데이터를 복호화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입력되는 데이터에 일정 갯수의 연속된 “0”이 입력될 경우 이 연속된 “0”의 비트열을 “0”의 비트가 연속되지 않도록 정해진 비트 패턴으로 바꾸어 준다. 이러한 과정을 스크램블 링이라고 한다.
원천 부호화란? 자판기(keyboard) 등 정보입력기로부터 컴퓨터 등 정보기기에 입력되는 문자나 기호는 정해진 부호로 부호화되어 정보기기에 저장되거나 프린터 등을 통하여 출력된다. 정보기기에 입력되는 문자나 기호를 2진 비트로 구성된 일정한 패턴으로 변환하는 것을 원천 부호화라고 한다. ASCII 또는 EBDIC 부호는 각각의 문자나 기호들을 2진 비트로 표현한 대표적인 문자, 기호 부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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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ITU-T Recommendation G.703, "Physical/ electrical characteristics of hierarchical digital interfaces", pp. 24-41, Oct., 1998. 

  2. TTA Standard, "Test Method for Telecommunication Terminal Equipment" TTAS. KO- 05.0028/R1 pp306-451, Revised on 23 Dec., 2004 

  3. http://en.wikipedia.org/wiki/ASCII# History 

  4. a b Mary Brandel, "1963: The Debut of ASCII: CNN". 

  5. American Standards Association, "American Code (July 6, 1999). for Information Interchange", ASA X3.4- 1963, 17 Jun., 1963 

  6. 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 "American National Standard for Information Systems Coded Character Sets 7-Bit American National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7-Bit ASCII)", ANSI X3.4-1986, Inc., 26 Mar., 1986. 

  7. abc Internet Assigned Numbers Authority (May 14, 2007). "Character Sets". Accessed 14 Apr., 2008. 

  8. Dubost, Karl (May, 2008), "UTF-8 Growth On The Web". W3C Blog. World Wide Web Consortium.http://www.w3.org /QA/2008/05 /utf8- web-growth.html. 

  9. Davis, Mark (May, 2008). "Moving to Unicode 5.1". Official Google Blog. Google. http://googleblog.blogspot.com /2008/05/movi ng-to-unicode-51.html. 

  10. Davis, Mark (Jan., 2010). "Unicode nearing 50% of the web". Official Google Blog.Google. http://googleblog. blogspot.com/2010/01/un icode-nearing-50-of-web.html. 

  11. a b Mackenzie, p.223. 

  12. http://en.wikibooks.org/wiki/Unicode/Character reference/2000-2FFF 

  13. Behrouz A. Forouzan, "Data communications" McGraw Hill Korea, pp.132-134. Jan., 2008. 

  14.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 "정보 교환용 부호계 (한글 및 한자) 부속서 4. 7비트 한글 낱자 부호계" KS X 1001 : 2004,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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