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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거래가를 이용한 분양 아파트의 적정분양가와 계약률 책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Study on Estimating New Apartment Sales Price Using Transaction price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6 no.4, 2011년, pp.567 - 572  

김광석 (리얼투데이) ,  박원갑 (스피드뱅크)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완전 경쟁시장에 가까운 중고 아파트 시장의 실거래정보를 이용하여 분양 아파트의 적정 분양가와 계약률을 측정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중고아파트 시장을 기준으로 신규주택 시장과의 연관성을 살펴 보았으며 종전 선행 연구의 문제점을 보완한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aimed at estimating the reasonable price and forecasting the sales rate of the new apartment, using transaction data of the existing apartment that is close to perfectly competitive markets. In the present paper, therefore, attempts were made to determine the relationshi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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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아파트 실거래정보를 활용한 아파트의 적정 분양가와 계약률의 측정에 관한 이론적 체계를 정립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모형으로 산출된 표준주택의 단위면적 당 표준 가격이나 시기별 주택여건 변화의 정보를 담고 있는 더미변수는 실무적으로도 활용도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본 연구에서는 완전 경쟁시장에 가까운 중고 아파트 시장의 실거래정보를 이용하여 분양 아파트의 적정 분양가와 계약률을 측정하고자 시도했다. 이를 위해 중고 아파트 시장을 기준으로 신규주택 시장과의 연관성을 살펴 보았으며 종전 선행 연구의 문제점을 보완한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아파트 공급 분양가가 아파트의 적정 가격 보다 낮으므로 아파트를 분양받고자 하는 수요가 몰려 높은 계약률을 기록할 것이다. 완전 경쟁시장을 가정한다면 시장가치와 분양가격이 일치하는 가격까지 프리미엄이 붙어 거래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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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적정가격이란 무엇인가? 적정가격은 합리적인 매수자와 매도자에 의해 시장에서 거래가 이루어지거나 거래가 될 수 있는 가격을 말한다. 아파트를 사는 매수자는 실수요자 입장에서 자신에 맞는 입지여건 , 단지구성, 생활편의성 뿐만 아니라 가격,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 등의 투자수요측면도 같이 고려하여 주택구매 의사결정을 한다.
너무 많은 설명변수를 포함할 경우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래야만 반응 변수의 적합값의 편의(Bias)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너무 많은 설명변수를 포함하면 데이터 수집 및 관리에 많은 노력과 경비가 필요하게 되고 설명변수 간에 다중공선성(multicollinearity)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반응 변수를 잘 설명하는 범위 내에서 가능한 한 적은 변수를 사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분양가격 추정에서 기존 방식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첫째, 최근 인근 지역에 분양한 사례가 있으면 다행이지만 기존 주택시장에 비해 신규 주택시장에서의 공급은 미미하기 때문에 유사한 한 분양단지 비교 사례를 찾기 자체가 어렵다. 둘째, 유사한 사례를 찾는다고 하더라도 공동주택의 어떤 특성이 가격이나 계약률에 얼마나 영향을 주었는지 알아내기 힘들다. 셋째, 비교 사례단지와의 시점 보정의 문제가 발생한다. 분양시기가 다른 사업지의 경쟁력을 비교하기 때문에 시점 보정이 필수적이지만 신규아파트 시장의 특성을 반영한 보정기준을 찾기 어렵다. 마지막으로, 최근과 같이 부동산시장이 급변하는 시기에는 언제 분양을 하는가에 따라 아파트 계약률이 크게 달라지는데도 불구하고 이를 반영할 합리적인 체계를 찾아보기 힘들다. 다시 말해 유사 비교 분양사례가 없거나 드물 경우, 신규 상품 계약률 예측에는 많은 가정이 들어가게 되어 예측률은 떨어지게 된다. 상품을 얼마에 만들어 몇 개를 팔수 있을지가 사업타당성의 가장 핵심적인 사항임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주택건설업체의 아파트 사업타당성 검토의 합리적인 의사결정 체계가 부족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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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윤승봉.정봉규.정창무, "서울시 분양 아파트 시장의 평형별 분화에 관한 연구" 대한국토계획, 제 39권, pp. 239-242, 2004. 

  2. 권태연.이창무.최막중, "아파트 분양가와 입주후 시장가격 간의 관계 분석", 국토계획, 제39권, pp. 171, 2004. 

  3. 권지혜, "신규주택시장과 기존주택시장의 상호 연관성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부동산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55-62, 2005. 

  4. 김광석, " 아파트 실거래가를 이용한 분양가 측정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50-60, 2010. 

  5. 조주연 역, "부동산 시장 분석론", 부연사, pp. 50-70, 2004. 

  6. 이정선, "특성가격함수를 이용한 아파트 실거래 가격지수 산정방안에 관한연구" 중앙대 석사학위 논문, pp. 33-39,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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