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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PS 구동 대형교통 신호용 LED 신호등의 특성
Characteristics of LED Signal Lamp Driving by SMPS for Large-scale Traffic Signal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6 no.5, 2011년, pp.643 - 648  

신현용 (남서울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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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공항, 철도, 항만 등 대형 교통수단의 표시등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SMPS에 의하여 구동되는 LED 신호등을 설계하고 제작된 LED 신호등의 전기적 특성과 EMI 특성을 조사하였다. 10V 이상의 교류 및 직류입력전압에 대한 출력전류는 1.67A이었다. 0.15~30MHz에서 측정한 잡음단자전압은 허용기준 준첨두치와 허용기준 평균치 보다 낮았으며, 30~1000MHz에서 측정한 잡음전계강도는 59.96MHz에서 $23.96dB{\mu}V/m$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SMPS driven LED traffic signal light for Large-scale traffic such as railroad and airport was designed and its electrical and EMI characteristics were measured. The output current of the LED module driven by SMPS was 1.67A for AC and DC input voltage over 10V. The conducted emission 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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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작된 LED 신호등의 EMI 특성을 측정하고 국제무선장해특별위원회 (Comité International Spécial des Perturbations Radioélectriques; CISPR)에서 정한 규정에 따라 결정된 한국 방송통신위원회의 기준을 만족하는지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 및 항공 등 대형교통 신호용 LED 신호등의 구동을 위하여 개발한 SMPS(Switching Mode Power Supply) 전원공급장치를 LED 모듈에 장착하여 제작된 LED 신호등의 전기적 특성을 측정하였다. 최근 들어 전자기기에서 발생되는 EMI(Electro Magnetic Interference)가 타 전자기기의 오동작은 물론 인체에까지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결과에 따라 세계적으로 EMI의 규격이 매우 까다롭게 적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 친환경 에너지 소자로 각광을 받고 있는 고휘도 LED를 철도, 항공 등의 대형교통 수단의 교통표시등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SMPS 구동 LED module을 설계하고 전기적 특성 및 EMI 특성을 조사하였다. 10V 이상의 교류입력전압과 직류입력전압에 대하여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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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0MHz 이상의 높은 주파수 대역의 radiation noise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는 잡음은 30MHz 이상의 높은 주파수 대역의 radiation noise에 의한 것으로 이러한 잡음은 주로 공기 중으로 전파되는 것으로 전류에 의해 발생되는 자계에 의해 발생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제작한 LED 신호등에 대하여 측정거리 10m에서 측정한 잡음전계강도는 그림 10과 같다.
최근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는 잡음은 무엇에 의한것인가? 최근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는 잡음은 30MHz 이상의 높은 주파수 대역의 radiation noise에 의한 것으로 이러한 잡음은 주로 공기 중으로 전파되는 것으로 전류에 의해 발생되는 자계에 의해 발생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제작한 LED 신호등에 대하여 측정거리 10m에서 측정한 잡음전계강도는 그림 10과 같다.
SMPS에 의하여 구동되는 LED 신호등을 제작하기 위하여 LED 배열은 어떻게 구성하였는가? LED 신호등을 제작하기 위하여 그림 4와 같은 LED 배열을 설계하였다. LED 배열은 그림 4와 같이 전면부의 254개의 적색 LED와 측면부의 좌우 각 4개의 백색 LED를 분리하여 배열하고 전원공급 장치로부터 입력신호를 받아 구동되도록 하였으며 필요에 따라 Vf 및 전력 조절을 위한 저항을 연결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그림 5는 LED 구동 SMPS가 장착된 LED 모듈을 나타낸 것이며, 그림 6은 본 연구에서 제작한 LED module과 SMPS를 결합하여 신호등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렌즈가 포함된 기존의 철도신호등 외함체에 설치시킨 LED 등기구의 모식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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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홍창희, "LED의 새로운 응용 연구 기술 동향", 전자부품, pp. 28, Jun., 2003. 

  2. 김민식, "고휘도 LED의 응용분야 및 시장전망", 정보통신진흥원 학술정보, pp. 70-72, Feb., 2003. 

  3. S. J. Lee and J. C. Lee, "Design and evaluation of LCD backlight unit by LED array modules", Trans. Electr. Electron. Mater., Vol. 9, No. 3, pp. 110-115, 2008. 

  4. 공명국, 김도우, "저항 네트워크 모델을 통한 LED 설계", 전기전자재료학회 논문지, Vol. 21, No. 1, pp. 73-78, 2008. 

  5. 김규한, "식물 생장을 촉진하는 온실용 LED 조 명장치", 한국 특허 No. 100906226, 2009.6.29. 

  6. J. Bullough, "Optimizing the Design and Use of LED for Visually Critical Application - Comparison of Traffic Signal Requirements", Lighting Research Center, 1998. 

  7. 정만봉, 정학근, 유승원, "LED 교통신호등 국내 보급 타당성 분석", 한국에너지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53-158, 2001. 

  8. 권삼영, "LED 조명의 철도산업에의 적용 동향 및 전망", 철도저널, Vol. 12, No. 2, pp. 35-39,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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