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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선방식 차이에 따른 영구자석 선형 동기 전동기의 단부 코깅력 해석
Analysis of outlet edge cogging force at the Permanent Magnet Linear Synchronous Motor According to Difference of the Winding Method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6 no.6, 2011년, pp.889 - 895  

김용재 (조선대학교 전기공학과) ,  김성진 (조선대학교 전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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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구자석 선형 동기 전동기(Permanent Magnet Linear Synchronous Motor:이하 PMLSM)는 구조적으로 간단하며 고속화 고추력화 등의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전기자 권선부의 슬롯-치 구조로 인한 코깅력과 단부효과에 의한 코깅력이 발생한다. 이는 추력 맥동의 원인이 되며, 소음과 진동을 발생시킨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기자를 분산배치 할 경우 필연적으로 생기는 단부에 의한 코깅력을 저감하기 위해 PMLSM의 가동자에 보조극의 설치를 제안하였다. 또한 2차원 유한요소법(Finite Element Analysis)을 이용하여 단부 코깅력이 최소가 되는 보조극의 형태를 설계하고 전기자의 권선 방식에 따른 단부 코깅력 특성을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MLSM is structurally simple and it have a lot of merits such high speed, high thrust force etc., but cogging force by slot-teeth structure of armature and cogging force by outlet edge effect occurs. This is the cause of thrust force ripple and generate the noise and vibration. Therefore, in this p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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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전기자 분산배치 PMLSM의 운전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추력리플로 작용하는 단부 효과에 의한 코깅력을 저감하기 위해 기존의 가동자의 끝단에 보조극를 설치하였다. 먼저 보조극의 설계 변수를 정하고 그 변수를 조절하여 발생되는 단부 코깅력의 값을 유한요소법을 이용한 2차원 수치해석을 통해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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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자 권선부의 슬롯-치 구조로 인한 코깅력과 단부효과에 의한 코깅력이 발생하면 무엇을 야기하는가? 영구자석 선형 동기 전동기(Permanent Magnet Linear Synchronous Motor:이하 PMLSM)는 구조적으로 간단하며 고속화 고추력화 등의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전기자 권선부의 슬롯-치 구조로 인한 코깅력과 단부효과에 의한 코깅력이 발생한다. 이는 추력 맥동의 원인이 되며, 소음과 진동을 발생시킨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기자를 분산배치 할 경우 필연적으로 생기는 단부에 의한 코깅력을 저감하기 위해 PMLSM의 가동자에 보조극의 설치를 제안하였다.
영구자석 선형 동기 전동기의 장점은 무엇인가? 영구자석 선형 동기 전동기(Permanent Magnet Linear Synchronous Motor:이하 PMLSM)는 구조적으로 간단하며 고속화 고추력화 등의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전기자 권선부의 슬롯-치 구조로 인한 코깅력과 단부효과에 의한 코깅력이 발생한다. 이는 추력 맥동의 원인이 되며, 소음과 진동을 발생시킨다.
영구자석 선형 동기 전동기의 단점은 무엇인가? 영구자석 선형 동기 전동기(Permanent Magnet Linear Synchronous Motor:이하 PMLSM)는 구조적으로 간단하며 고속화 고추력화 등의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전기자 권선부의 슬롯-치 구조로 인한 코깅력과 단부효과에 의한 코깅력이 발생한다. 이는 추력 맥동의 원인이 되며, 소음과 진동을 발생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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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이호형, 조황, 이기서, "Sensorless BLDC 전동기 구동을 위한 개선된 스위칭 방법",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제5권, 제2호, pp. 164-170, 2010. 

  2. 김종선, "센서리스 BLDC 전동기의 강인한 속도 제어",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제3권, 제4호, pp. 266-275, 2008. 

  3. 양수영, 권준아, 김원중, "풍력발전기 운영시스템의 설계",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제6권, 제1호, pp. 135-141, 2011. 

  4. M. Karita, "Present Status of Linear Drives for Industry Applications in Japan", Proc. IEEJ conf. Linear Drives for in dustry applications, pp. 462-467, 2001. 

  5. K. G. Lim, "Detent force Minimization Techniques in Permanent Magnet Linear Synchronous Motor", IEEE Trans. on Magnetics, Vol. 38, No. 2, pp. 1157-1160, 2002. 

  6. L. S. Jung, "Analysis of forces in a short primary type and a short secondary type permanent magnet linear synchronous motor", IEEE Trans. Energy Conversion, pp. 1365-1270,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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