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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콘텐츠 기반 작업 프로세스 시뮬레이션 개발
3D Contents Based Work Process Simulation Develop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7, 2011년, pp.30 - 37  

김귀정 (건양대학교 의공학과) ,  한정수 (백석대학교 정보통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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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3D 뷰 콘텐츠 개발을 위한 3D 콘텐츠 기반 작업 프로세스 시뮬레이션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3D 뷰 기술에 대한 표현기법을 기술하였고, 자동차 및 PC 조립 공정을 가상시나리오에 따라 작업자를 도와주는 기술을 3D 뷰를 통하여 보여준다. 또한 3D 정보가시화를 위하여 3D MAX를 이용한 콘텐츠 모델링하는 기능들인 좌표설정, 모델링에 재질 입히기, 랜더링, 그리고 3D object 파일을 이용한 Max Script로 Customizing하여 3D 모델링하는 과정을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implemented 3D contents based work process simulation for 3D view contents. For this the method of 3D view technique is explained. The automobiles and PC assembly processes according to the virtual scenario showed the technique which assists workers through 3D view. Also for 3D in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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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e-러닝 분야에서의 실감형 3D 기술은 전무하다고 할 수 있으며, 증강현실을 지원하는 3D 분야는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증강현실을 지원하는 실감형 가시화 부분에서도 컴퓨터 비전 또는 컴퓨터 그래픽의 핵심 알고리즘을 개발하기보다는 해외 오픈소스 기반의 툴킷 또는 SDK를 활용하는 응용기술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6]. 따라서 본 과제에서 개발하고 자하는 실감형 3D 지식 내비게이션 기술은 산업 현장에서 적시에 다양한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제시함으로서 일과 학습이 동시에 일어날 수 있으며, 다양한 콘텐츠 제작을 유도하고 차세대 학습시스템에 대한 상품화 기술을 선점하여 e-러닝 시장에서의 국제경쟁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 e-러닝과 m-러닝에서의 콘텐츠는 내용면으로는 같지만 기술적으로는 환경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다. 본연구에서는 3D 콘텐츠가 아직 m-러닝 환경에 익숙하지 못하기 때문에 e-러닝 환경에서 사용자가 작업도중 기술적 프로세스에 대한 도움이 필요한 경우 원하는 프로세스를 해결해 주는 3D 콘텐츠 작업 프로세스 시뮬레이션을 개발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산업현장에서 학습훈련이 이루어질 때 작업현장, 교육현장, 기타 시공간에서 작업자의 현재 상황이나 담당업무 맥락에 따라 개인의 숙련도나 학습 진도에 맞추어 3D 몰입형 지식 가시화를 통해 비공식학습과 공식학습 모두 실시간으로 발생할 수 있는 3D 뷰 콘텐츠 시뮬레이션을 개발하였다. 이 시뮬레이션은 자동차 분야와 PC 조립 분야를 가상 시나리오를 구성하여 조립 공정을 3D로 보여주는 학습콘텐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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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작업자는 프로세스 지식을 단편적 정보만을 흡수하는 경향이 있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작업현장에서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문서로 된 매뉴얼이 작업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작업자의 교육을 작업과 분리하여 오프라인 상태에서 일괄적인 교육을 통하여 작업 프로세스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작업자는 프로세스 지식을 단편적 정보만을 흡수하는 경향이 있다. 더욱이 현실적 문제는 기존의 방대한 데이터, 정보 및 지식과 최근 증가하고 있는 지식의 복잡성 등을 검색, 및 내비게이션을 통한 작업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방식이 필요하다.
현재 기업현장의 학습 상황은? 현재 기업현장에서는 일과 학습이 분리되어 운영되고, 비정형학습에 대한 지원이 매우 열악하여 교육 및 학습효과가 낮고 업무수행 성과로 바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일과 학습의 통합(Workflow based Learning)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 이러한 융합 화는 일과 학습, 지식을 실시간으로 개인 맞춤형으로 연결하는 온디맨드(On Demand) 및 적시(Just In Time) 학습형태를 갖는다.
e-러닝과 지식관리를 통합하는 기술의 형태를 구분하면? e-러닝과 지식관리를 통합하는 기술은 미국이 가장 앞서 있으며 2004년부터 상용 화가 시작되었다. 기술의 형태는 BPM (Business Process Management), ERP(Enterprise Resources Planning) 등 기간계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는 독립제 품화 기술, 업무성과분석 전문기술 등으로 구분된다. 국내의 실시간 업무 지원과 관련된 기술은 전반적으로 초기에는 기술검토 수준의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었으며, BPM, SOA(Service-Oriented Architecture)와 social network와 같은 복합지식의 상호 연계, 포함관계 등의 발전된 형태의 개념은 아직 시도된 바가 없다[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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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Ngoc Thanh Nguyen, "Computational Collective Intelligence Semantic Web Social Networks and Multiagent System," Iccci 2009, Wroclaw, Poland, 2009. 

  2. 허원, "복합지식 기반의 이러닝 오픈 프레임워크 개발 연구기획최종보고서", 지식경제부, 2008(5). 

  3. J. K. Jang and H. S. Kim, "e-learning system using Learner Created Contents based on Social Network,"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9, No.6, pp.17-24, 2009. 

  4.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7년 해외 디지털콘텐츠 산업시장 조사 보고서,"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8. 

  5. 한국전자거래진흥원, "2007년 이러닝산업실태조사," 한국전자거래진흥원, 2008. 

  6. http://www.itec.re.kr/itec/sub02/sub02_01_1.do?t_id5021 

  7. 이석현, "3차원 도시 시뮬레이션을 위한 Virtual City(V-City) 엔진개발기술 과제의 최종보고서", 2008(5). 

  8. Ryo, Yoshida, Takaaki Murao, Tatsuo Miyazawa," 3D web environment for knowledge management," Future Generation Computer Systems, 17, pp.73-78, 2000. 

  9. 김귀정, 김봉한, 한정수, "복합지식 기반 개인 맞춤형 지능화 추천시스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0, No.8, pp.26-31, 2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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