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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3D입체 영상작업 분석 -입체 3D촬영을 중심으로-
Anylsis of Stereoscopic 3D Production Issues -Focus on S3D Cinematograhp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7, 2011년, pp.121 - 130  

박종호 (동국대학교 영화영상학과)

초록

만약 다수의 스테레오그래퍼에게 어떻게 해야 좋은 입체 3D영화를 찍을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돌아오는 답은 모두 다를 것이다. 세상엔 3D와 관련한 많은 지식과 의견들이 존재하고, 때론 동의할 수 없는 것들도 있다. 우리 스스로 어떤 의견을 받아들일지를 결정해야 하고, 우리 자신의 작업 방식도 찾아야만 한다. 하지만 입체 영화란 시각적 차이와 상관없이 관객 모두에게 최소한의 편안함이 없다면 온전히 상영될 수 없을 것이다. 우선, 작업에 앞서 적절한 입체 장면을 얻기 위해서 우리는 항상 많은 요소들을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이글의 목적은 입체 영화 작업의 실례를 제공하는데 있다. 앞으로 이와 관련한 주제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f you ask many Stereographers how to make a good S3D and you will get all different answers. There are several 3D knowledges and opinions that were not always in agreement. we have to choose which advice to follow and find our own way. But there will be no durable screening of S3D films without a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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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외의 전문가들의 경우 Safe 3D와 Emerging 3D나 동일 쇼트 안에서 고정 I/O값과 변환 I/O값의 활용, 그리고 Convergence의 적용 단계 등, 구체적인 실현 방법에선 조금씩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지만, 관객이 편안하게 볼 수 있는 S3D 영화를 만들어야 한다는 점에는 이견이 없다. 본 연구의 주목적도 안정적인 S3D를 만들기 위한 제작의 기술적 요소들을 실제 작업을 바탕으로 분석, 정리하여 향후 S3D 작업을 계획하거나 준비하는 팀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데 있다.
  • 본고는 2009년 부산국제영화제의 전문가 대상 입체 영화 워크샵 기획/운영에서부터 가수 보니(Boni)의 S3D뮤직비디오의 프로듀서와 SBS의 ‘Hello 3D’ S3D시험방송과 최근 김종학 감독의 S3D 드라마 ‘신의’ 준비 작업과 트레일러 제작에 기술자문으로 참여하면서 촬영 현장에서 직면했던 기술적 문제들에 대한 해결과정과 이와 함께 진행했던 3D입체장비 개발과정에서 얻게 된 내용들을 중심으로 다루고자 한다.
  • 프로덕션용은 카메라 셋업용과 현장 모니터링용으로 다시 세분화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프로덕션용 모니터에 대한 부분만을 한정해 언급하고자 한다. 현재 카메라 셋업용 모니터는 주로 프랑스의 Transvideo의 HD8 3DView 모니터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 특히 SBS S3D시험방송과 ‘신의’ 작업을 통해 각기 다른 작업 지향을 가진 해외의 전문 Stereographer(3D Consultant)와의 작업은 이론과 실제를 비교해 볼 수 있는 매우 귀중한 경험이었다. 본론에서는 실제적인 사례들을 통해 보다 안정적인 3D입체영상 제작, 특히 작업준비와 촬영단계에서 제기되는 문제점과 원인들을 중심으로 다루고 가능한 범위에서 해결 방안을 다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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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입체작업을 위해서는 가장 먼저 무엇이 이루어져야 하는가? 입체작업을 위해서는 가장 먼저 카메라와 더불어 그에 적합한 입체 rig의 선택이 이루어져야 한다. 현재 다양한 리그들이 시장에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일체형의 경우 어떤 문제로 아직 하이엔드 제품으로 사용하기에는 부족한 측면이 있는가? 크게 세 종류로 나눠볼 수 있는데, 첫째가 수평식이고, 두 번째가 직교식(혹은 미러방식)이고, 마지막으로 원바디에 두개의 렌즈가 탑재된 일체형이다. 이 중 마지막 일체형의 경우 고정된 I/O값과 화질의 문제로 아직 하이엔드 제품으로 사용하기에는 부족한 측면이 있다.
입체 작업에 앞서 어떠한 상영포맷에서 상영할 것인가를 최우선적으로 결정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입체 작업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이 어떠한 상영포맷에서 상영할 것인가는 최우선적으로 결정하는 것이다. 그 이유는 입체영화는 스크린의 크기에 따라 입체감이 달라지므로, 이에 대한 고려가 선행되지 않는다면 그 결과물인 입체영상에 대해 관객이 느끼는 시각적 위화감에 따른 피로도가 매우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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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Noah Kadner, Red The ultimate guide to using the revolutionary camera, Peachpit press, 2010. 

  2. 박종호, "디지털 3D 입체영화와 기술에 대한 연구", 영화연구, 제42호, pp.337-373, 2009. 

  3. Ira Tiffen, "Optical Filteration and 3-D,"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motion imaging, Vol.92, No.4, pp.52-61, 2011. 

  4. A. Charles, Poynton, Digital video & hdtv algorithms and interfaces, Morgan Kaufmann publishers, 2003. 

  5. http://www.aja.com 

  6. http://www.dsclabs.com 

  7. Jeff Foster, The Green Screen Handbook, Wiley Publishing, inc, 2010. 

  8. 박성대, "3D 입체영상의 촬영과 편집",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3호, pp.35-41, 2010. 

  9. http://www.stereoscopicmast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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