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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현장별 비점오염 저감시설 선정방안 연구
A Study for selecting the Highway Sites' Best Management Practice for Nonpoint Source Pollution 원문보기

환경영향평가 = Journal of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v.20 no.6, 2011년, pp.857 - 866  

이용복 (광운대학교 환경공학과) ,  최상일 (광운대학교 환경공학과) ,  박계수 (광운대학교 환경공학과) ,  성일종 (광운대학교 환경공학과) ,  정선국 (광운대학교 환경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categorized EIA target highways into following three types in order to minimize non-point source pollution from highway runoff. 1. Big drainage basin. 2. Small drainage basin. 3. Bridge section. The Natural, Filter and Swirl-Type devices were evaluated in terms of removal efficiency o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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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노면 유입 및 유출수로 한정하여 비점오염원에 대한 저감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속도로 현장의 특성별로 적용시험을 통해 효율성이 높은 저감시설을 선정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의 현장분류는 고속도로별로 분류하지 않고 대상 배수유역별 집수면적의 크기에 따라 현장분류를 하여 연구의 결과가 일률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대상배수유역은 강우시 고속도로에서 노면유출수가 발생되는 지역이며, 집수지역은 대상유역에서 발생된 노면유출수가 집수되어 저감시설을 설치할 수 있는 가용한 부지로 해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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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도로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우리나라의 도로는 크게 고속국도, 일반국도, 특별·광역시도, 지방도, 시도, 군도, 구도로 구분하고 있으며, 고속국도란 자동차교통망의 중추부분을 이루는 중요한 도시를 연락하는 자동차전용의 고속교통에 속하는 도로로서 고속국도법 제3조의 규정에 의거 노선이 지정되며, 한국도로공사 및 민자고속국도법인에서 건설, 관리하는 도로를 말한다. 도로의 길이는 2009년 12월 31일 기준으로 총 104,983km로 이중 고속국도는 40개노선 3,776km이며 일반국도는 13,819km, 지방도는 18,138km이다.
우리나라의 도로의 2009년 현황은? 우리나라의 도로는 크게 고속국도, 일반국도, 특별·광역시도, 지방도, 시도, 군도, 구도로 구분하고 있으며, 고속국도란 자동차교통망의 중추부분을 이루는 중요한 도시를 연락하는 자동차전용의 고속교통에 속하는 도로로서 고속국도법 제3조의 규정에 의거 노선이 지정되며, 한국도로공사 및 민자고속국도법인에서 건설, 관리하는 도로를 말한다. 도로의 길이는 2009년 12월 31일 기준으로 총 104,983km로 이중 고속국도는 40개노선 3,776km이며 일반국도는 13,819km, 지방도는 18,138km이다.
고속국도란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도로는 크게 고속국도, 일반국도, 특별·광역시도, 지방도, 시도, 군도, 구도로 구분하고 있으며, 고속국도란 자동차교통망의 중추부분을 이루는 중요한 도시를 연락하는 자동차전용의 고속교통에 속하는 도로로서 고속국도법 제3조의 규정에 의거 노선이 지정되며, 한국도로공사 및 민자고속국도법인에서 건설, 관리하는 도로를 말한다. 도로의 길이는 2009년 12월 31일 기준으로 총 104,983km로 이중 고속국도는 40개노선 3,776km이며 일반국도는 13,819km, 지방도는 18,138k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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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건설교통부, 2007, 국토시설관련 비점오염원의 최적관리방안 연구. 

  2. 국토해양부.환경부, 2010, 환경 친화적인 도로건설 지침. 

  3. 김이형, 강주현, 2004, 고속도로 강우 유출수내 오염물질의 EMC 및 부하량 원단위 산정, 한국물환경학회지 20(6), pp.631-640. 

  4. 김이형, 강주현, 2004, 강우시 발생하는 고속도로 유출수의 초기우수 특성 및 기준, 한국물환경학회지, 20(6), pp.641-646. 

  5. 이주광, 2007, 고속도로 비점오염원 특성과 적정처리 방안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34-36, 50-55, 65-68. 

  6. 장대창, 2009, 도로 유형별 비점오염원의 수질 특성, 광운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19-29, 91-94, 

  7. 한국도로공사, 2008, 고속도로 수질오염처리 시범시설 모니터링 용역. 

  8.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2002, 비점오염원 유출 저감을 위한 우수 유출수 관리방안. 

  9. 환경부, 2004, 관계부처합동 물 관리 종합대책의 추진강화를 위한 4대강 비점오염원관리 종합대책. 

  10. 환경부, 2005, 주요비점오염원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방안, pp.5-40. 

  11. 환경부, 2006, 비점오염원관리 업무편람. 

  12. 환경부, 2008, 비점오염저감시설의 설치 및 관리.운영 매뉴얼. 

  13. 환경부, 2009, 비점오염저감시설 모니터링 결과. 

  14. 환경부.국립환경과학원, 2010, 수질오염총량관리제를 위한 개발사업 비점오염원 최적관리지침. 

  15. ALASKA Department Environmental Conservation, 2007, Alaska's Nonpoint Source Water Pollution Control Strategy. 

  16. CALTRANS, 2008, Treatment BMP Technology Report. 

  17. Darren, D., Rodger, T and W.Philip, 2000, Pollutant concentrations in road runoff ; Southeast queensland case study", J. of Environ. Eng.., Vol. 131, No.2, pp.232- 241. 

  18. IWA, 2009, DIPCON 2009 BOOK OF WORKSH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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