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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장영(脾藏營) 간장혈(肝藏血) 신장정(腎藏精)에 대(對)한 고찰(考察)
A Review on Spleen Possesses Nutrient, Liver Possesses Blood and Kidney Possesses Essence 원문보기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v.24 no.3, 2011년, pp.71 - 74  

송지청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학교실) ,  금경수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학교실) ,  엄동명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Nutrient Qi, Blood Qi and Essencial Qi are the most significant qi in spleen, liver and kidney. However, the origins and functions of those qi are not quite detailed somehow. Method : I will try to find out the origins and functions of Nutrient Qi, Blood Qi and Essencial Qi through "Hw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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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왜냐하면 모두가 五藏을 代表하는 氣이기 때문이다. 宗氣와 神氣에 관해서 「宗氣와 神氣의 關係 考察」2)을 통하여 考察해보았 는데 본 論文에서는 營氣, 血氣, 精氣에 대해서 考察 하고자 한다.
  • 이에 營氣, 血氣, 精氣의 機能을 考察하였고 이들이 脾藏, 肝藏, 腎藏과 어떻게 關係하는지에 대한 새로운 見解가 있어, 『黃帝內經』을 바탕으로 考察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營氣는 脾의 氣이기 때문에 脾土의 屬性을 갖고 있어야 한다. 營氣는 水穀으로부터 化生된 것으로 人體 精氣의 物質的 基礎가 된다.
  • 2. 血氣는 肝의 氣이기 때문에 肝木의 屬性을 갖고 있어야 한다. 血氣는 肝에 局限하여서는 藏血의 機能을 가지고 있지만 全身에 있어서는 肝木의 屬性을 통해 血氣가 全身으로 뻗어나가 人體 各部 機能을 發生시킨다.
  • 3. 精氣는 腎의 氣이기 때문에 腎水의 屬性을 갖고 있어야 한다. 또한 精氣도 앞서 肝, 心, 脾, 肺의 경우와 같이 全身에 作用하는 精氣와 腎藏에 局限해서의 精氣로 나누어 생각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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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精氣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精氣는 人體生命活動을 가능케 하는 중요하고도 基礎的인 物質이다1). 精氣는 一面 腎藏에 貯藏되는 物質로 腎藏과 관계하는 物質이지만 五藏精의 槪念 으로 보면 精氣는 五藏 各各과 關聯되는 物質이기도하다.
精氣을 五藏精의 槪念으로 보면, 무엇으로도 볼 수 있는가? 精氣는 人體生命活動을 가능케 하는 중요하고도 基礎的인 物質이다1). 精氣는 一面 腎藏에 貯藏되는 物質로 腎藏과 관계하는 物質이지만 五藏精의 槪念 으로 보면 精氣는 五藏 各各과 關聯되는 物質이기도하다. 그렇기 때문에 肝精, 心精, 脾精, 肺精, 腎精을 나누어 설명할 필요가 있다.
營氣, 血氣, 精氣은 各各 脾藏, 肝藏, 腎藏을 대표 하는 氣인데, 각각 무엇을 말하는가? 營氣, 血氣, 精氣는 各各 脾藏, 肝藏, 腎藏을 대표 하는 氣이다. 營氣는 脈內를 運行하는 영양작용이 풍부한 氣의 일종3)이며, 血氣는 붉은 색으로 水穀 之氣에서 生成되며, 心의 主宰下에 血脈을 흐르는 것4)이고, 精氣는 生殖能力을 갖춘 물질로 腎에 低張 되고 五藏六府에 輸布되는 것5)을 말한다. 하지만 각각의 機能이 藏府와 어떠한 방법으로 關係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說明이 明確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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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洪元植. 精校 黃帝內經素問. 서울. 東洋醫學硏究院出版部. 1985. 

  2. 洪元植. 精校 黃帝內經靈樞. 서울. 東洋醫學硏究院出版部. 1985. 

  3. 嚴東明, 宋志靑, 鄭憲瑩. 營과 血에 대한 考察. 동의생리병리학회지. 24(4). 2010. 

  4. 전국한의과대학 생리학교수 편저. 東醫生理學. 서울. 集文堂. 2009. p.225. 

  5. 嚴東明, 朴贊國. 營衛에 대한 考察.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제9권. 1995. 

  6. 차윤근, 전경호, 윤종화. 元氣 宗氣 營氣 衛氣에 대한 考察. 韓醫學硏究所論文集 3卷. 1994. 

  7. 하태열, 홍무창, 김완희. 營氣와 衛氣의 循環에 관한 文獻的 硏究. 동의생리학회지. 11(2). 1996. 

  8. 조장수. 氣血과 血氣에 대한 形象醫學的 考察. 대한형상의학회지. 6(1). 2005. 

  9. 국순호, 강정수. 東醫寶鑑中 精氣神에 관한 문헌적 考察. 대전대학교논문집. 05(2). 1997. 

  10. 王新華 主編. 中醫基礎理論. 北京. 人民衛生出版社. 2001. p.332. 

  11. 宋志靑, 琴坰樹, 嚴東明. 宗氣와 神氣의 關係 考察.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23(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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