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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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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60년간 급속한 항만 개발로 인하여 다량의 해도가 여러 종류의 축척 및 구역으로 제작되어 인접구역이 효과적으로 연결되지 못하거나 과도한 중첩 구역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무리한 제분도의 사용으로 이용자에게 혼란 및 불편을 야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한민국에서 간행되는 해도의 구역 및 축척별 분석을 통하여 새로운 해도구역 조정안을 제시하는데 있으며 이를 통해 항해 편의를 제공하는데 있다. 합리적인 해도구역 조정을 위하여 연구진이 전문가 의견법을 통하여 개정안을 마련한 후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및 도선구역별 도선사 협회의 의견 수렴 등을 통하여 그 타당성을 검증받고 의견을 수렴하여 보완하였다. 연구의 결과로 현재 간행되고 있는 309장의 해도는 334장으로 변경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avigational charts in Korea have been increasingly published in line with the development of harbour for 60 years without a detailed planning. Recently, charts cause inconvenience to use and make navigator confused because they have not been adjoined to adjacent chart effectively and have been to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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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한국해도의 구역 및 축척별 분석을 통하여 새로운 해도구역 조정안을 제시하여 항해 안전을 확보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합리적인 해도구역 조정을 위해서 수년간 선박의 운항에 종사하면서 해도를 사용해 본 연구진이 평균해도 판매량을 통한 수요 분석 및 해도 이용 경험을 토대로 전문가 의견법을 통하여 조정안을 마련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항해자들이 외해에서 항구로 접근하면서 이용하는 한국해도의 총도, 항양도, 항해도, 해안도, 항박도의 축척 및 구역 현황을 검토하고 개선안을 제시하여 항해안전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해도의 이용과 항해경험을 가진 연구진이 조정안을 마련하고 설문조사 및 도선사의 의견을 수렴하여 그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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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

  1. 국립해양조사원(2002), 해도구역조정 및 번호체계연구, pp. 4-65. 

  2. 국립해양조사원(2008), 수로도서지목록, pp. 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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