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유사도와 난이도를 이용한 학습 콘텐츠 추천 방법
A Method for Recommending Learning Contents Using Similarity and Difficulty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6 no.7, 2011년, pp.127 - 135  

박재욱 (동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서울) ,  이용규 (동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서울)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러닝 시스템에서 학습자에게 적합한 콘텐츠 선택을 돕기 위한 콘텐츠 추천 시스템은 필수적이다. 학습자의 선호도를 통한 콘텐츠 추천은 협업 필터링 추천 방법과 내용 기반 추천 방법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추천 방법들은 학습자의 학습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다른 사용자의 선호도를 기반으로 학습 콘텐츠를 추천한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콘텐츠를 학습한 학습자가 적은 경우 추천의 효율성이 떨어지고, 새로운 아이템이 추가될 경우 추천이 쉽지 않은 단점이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학습 콘텐츠의 유사도와 난이도에 기반한 콘텐츠 추천 방법을 제안한다. 학습 콘텐츠의 두 특성을 반영한 추천함수에 의해 선행학습 성취도가 낮은 학습자에게는 난이도가 낮고 유사도가 높은 콘텐츠를 추천하고, 성취도가 높은 학습자에게는 난이도가 높고 유사도가 낮은 콘텐츠를 추천한다. 이와 같이 다른 학습자의 선호도와는 무관하게 학습자의 성취도에 따라 가장 적합한 콘텐츠를 추천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required that an e-learning system has a content recommendation component which helps a learner choose an item. In order to predict items concerning learner's interest, collaborative filtering and content-based filtering methods have been most widely used. The methods recommend items for a le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콘텐츠의 난이도, 학습자의 선행학습에 관한 성취도, 콘텐츠 간의 유사도 등을 계산하여 이들간의 상관관계에 따라 후행학습을 추천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콘텐츠를 객관적으로 추천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학습자의 성취도와 선행학습과의 유사도, 각 콘텐츠의 난이도를 계산하여 보다 객관적인 콘텐츠를 추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학습자의 성취도, 콘텐츠의 난이도, 콘텐츠간의 유사도 등을 객관적인 방법으로 계산하고 이들의 상관관계를 통하여 적합한 콘텐츠를 추천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자의 선호도를 통한 콘텐츠 추천은 어떤 방법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나? 이러닝 시스템에서 학습자에게 적합한 콘텐츠 선택을 돕기 위한 콘텐츠 추천 시스템은 필수적이다. 학습자의 선호도를 통한 콘텐츠 추천은 협업 필터링 추천 방법과 내용 기반 추천 방법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추천 방법들은 학습자의 학습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다른 사용자의 선호도를 기반으로 학습 콘텐츠를 추천한다.
내용 기반 추천 방법은 어떤 단점이 있나? 그러나 내용 기반 추천 방법은 학습자의 수준이나 해당콘텐츠의 난이도는 고려하지 않고 예측 선호도가 높은 콘텐츠만 추천하며, 학습자가 학습한 콘텐츠가 적을 경우 정확히 선호도를 예측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학습자의 선호도를 통한 콘텐츠 기존추천 방법들은 어떤 단점이 있나? 그러나 기존추천 방법들은 학습자의 학습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다른 사용자의 선호도를 기반으로 학습 콘텐츠를 추천한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콘텐츠를 학습한 학습자가 적은 경우 추천의 효율성이 떨어지고, 새로운 아이템이 추가될 경우 추천이 쉽지 않은 단점이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학습 콘텐츠의 유사도와 난이도에 기반한 콘텐츠 추천 방법을 제안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Byeong Man Kim, Qing Li, Si Gwan Kim, En Ki Lim, Ju Yeon Kim, "A New Approach Combining Content-based Filtering and Collaborative Filtering for Recommender System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ol. 31, No. 3, pp. 332-342, Mar. 2004. 

  2. Yong Kim, Sung Been Moon, "A Study on Hybrid Re commendation System Based on Usage frequency for Multimedia Content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ol. 23, No. 3, pp. 91-125, Sep. 2006. 

  3. Jae Wook Park, Mee Hwa Park, Yong Kyu Lee, "An Ontology-Based Method for Calculating the Difficulty of a Learning Content,"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6, No. 2, pp. 83-91, Feb. 2011. 

  4. Mojdeh Talabeigi, Rana Forsati, Mohammad Reza Meybodi, "A Dynamic Web Recommender System Based on Cellular Learning Automata," Proceedings of the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Engineering and Technology, pp. 755-761. Apr. 2010. 

  5. Jian Chen, Roman Y. Shtykh, Qun Jin, "A Web Recommender System Based on Dynamic Sampling of User Information Access Behaviors," Proceedings of the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and Information Technology, pp. 172-177, Oct. 2009. 

  6. Yi-Hung Wu, Yong-Chuan Chen, Arbee L. P. Chen, "Enabling Personalized Recommendation on The Web Based on User Interests and Behaviors," Proceedings of IEEE International Workshop on Research Issues in Data Engineering, pp. 17-24. Apr. 2001. 

  7. Hong-Ren Chen, "Learning Object Recommendation Services in Interactive E-Learning Systems," Proceedings of the 5th WSEA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ACTIVITIES, pp. 410-414, Nov. 2006. 

  8. Huiyi Tan, Junfei Guo, Yong Li, "E-Learning Recom mendation System," Proceedings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Science and Software Engineering, pp. 430-433. Apr. 2008. 

  9. Li-ping Shen, "Ontology-based Learning Content Rec ommend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inuing Engineering Education and Life Long Learning, Vol. 15, No. 3, pp. 308-317, June 2005. 

  10. Feng-Jung Liu, "Design of Self-directed E-Learning Material Recommendation System with On-line Evaluation," Proceedings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ybrid Information Technology, pp. 274-277, Aug. 2008. 

  11. Saman Shishechi, Seyed Yashar Banihasem, Nor Azan Mat Zin, "A Proposed Semantic Recomm endation System for E-Learning," Proceedings of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Information technology, pp. 1-5, June 2010. 

  12. Ehsan Emadzadeh, Amade Nikfarjam, Kairil Imran Ghauth, Ng Kok Why, "Learning Materials Recommendation Using a Hybrid Recommender System with Automated Keyword Extraction," World Applied Science Journal, Vol. 9, No. 11, pp. 1260-1271, 2010. 

  13. Leyla Zhuhadar, Olfa Nasraoui, Robert Wyatt, Elizabeth Romero, "Multi-model Ontology-based Hybrid Recommender System in E-Learning Domain," Proceedings of the IEEE/WIC/AC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eb Intelligence and Intelligent Agent Technology, pp. 91-95, Sep. 2009. 

  14. Khairil Imran Bin Ghauth, Nor Aniza Abdullah, "Building an E-Learning Recommender System using Vector Space Model and Good Learners Average Rating," Proceedings of the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Advanced Learning Technologies, pp. 194-196, July 2009. 

  15. Robin Burke, "Hybrid Recommender System: Survey and Experiments," User Modeling and User Adapted Interaction, Vol. 12, No. 4, pp. 331-370, 2002. 

  16. Paul Resnick, Neophytos Iacovou, Mitesh Suchak, Peter Bergstrom, John Riedl, "GroupLens: An Open Architecture for Collaborative Filtering of Netnews," Proceeding of the ACM Conference on Computer-Supported Cooperative Work, pp. 175-186, 1994. 

  17. Christopher D. Manning, Prabhakar Raghavan, Hinich Schutze, "An Introduction to Information Retrieval,"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 109-133, Apr. 2009 

  18. Inay Ha, Gyu Sik Song, Heung Nam Kim, Geun Sik Jo, "Collaborative Recommendation of Online Video Lectures in e-Learning System,"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4, No. 9, pp. 85-94, Feb. 2009. 

  19. Byung Il Kwon, Nam Mi Moon, "Recommendation System for Supporting Self-directed Learning on E-learning Marketplac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5, No. 2, pp. 135-146, Feb. 2010. 

  20. JET, http://exam.ybmsisa.co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