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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GPU를 이용한 실시간 양안식 영상 생성 방법
Real-time Stereo Video Generation using Graphics Processing Unit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16 no.4, 2011년, pp.596 - 601  

신인용 (광주과학기술원 정보통신공학과) ,  호요성 (광주과학기술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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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안식 3차원 방송의 경우 좌우 두 시점에 해당하는 영상을 동시에 전송해야 하기 때문에 전송 대역폭의 부담이 매우 크다. 이러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 좌우 시점의 두 영상을 전송하는 대신에 좌영상과 이에 해당하는 깊이맵을 부호화하여 전송하는 방법이 있다. 이러한 3차원 방송 시스템의 수신단에서는 좌영상과 깊이맵을 복호한 뒤에 우영상을 만들어 좌우 영상을 실시간으로 출력한다. 본 논문에서는 좌영상과 깊이맵을 이용하여 가상시점 영상을 생성할 때 생기는 빈 공간을 효율적으로 채우는 기법을 제안하고, 전 과정의 실시간 처리를 위해 이를 GPU상에서 병렬로 처리되도록 구현했다. 그 결과 효과적으로 홀 채움을 수행하면서 CPU 대비 15배 이상 빠르게 양안식 영상을 생성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fast depth-image-based rendering method to generate a virtual view image in real-time using a graphic processor unit (GPU) for a 3D broadcasting system. Before the transmission, we encode the input 2D+depth video using the H.264 coding standard. At the receiver, we decode...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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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방향보간 홀채움 방법의 단점을 해소하면서 빠르고 좀 더 효율적인 홀채움 방법을 제안하고, DIBR의 복잡도를 낮추기 위해서 병렬처리가 가능한 GPU를 이 용하여 수신된 영상을 복호화하고 우영상을 생성하는 과정을 실시간으로 수행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 하지만 그림 6와 같은 경우 홀 영역의 양쪽 끝부분 화소들이 좌영상에서 서로 인접하지 않기 때문에 잘못된 홀 채움 결과를 만든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홀을 채우기 전에 홀 영역의 양쪽 끝부분에 붙어있는 화소들에 대하여 두 화소가 좌영상에서 서로 인접한 화소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과정을 수행한다.
  • 본 논문에서는 좌영상과 깊이맵을 이용하여 우시점 영상을 만들 때 효율적으로 홀을 채우는 기법과 GPU상에서 DIBR 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좌 우 양쪽의 참조영상을 사용하는 방법과 달리 좌시점만을 참조하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홀채움 오류가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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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양안식 3차원 방송은 어떤 부담이 있는가? 양안식 3차원 방송의 경우 좌우 두 시점에 해당하는 영상을 동시에 전송해야 하기 때문에 전송 대역폭의 부담이 매우 크다. 이러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 좌우 시점의 두 영상을 전송하는 대신에 좌영상과 이에 해당하는 깊이맵을 부호화하여 전송하는 방법이 있다.
양안식 3차원 방송의 전송 대역폭의 부담을 줄이기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양안식 3차원 방송의 경우 좌우 두 시점에 해당하는 영상을 동시에 전송해야 하기 때문에 전송 대역폭의 부담이 매우 크다. 이러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 좌우 시점의 두 영상을 전송하는 대신에 좌영상과 이에 해당하는 깊이맵을 부호화하여 전송하는 방법이 있다. 이러한 3차원 방송 시스템의 수신단에서는 좌영상과 깊이맵을 복호한 뒤에 우영상을 만들어 좌우 영상을 실시간으로 출력한다.
3차원 방송이 기존의 2차원 방송에 비해 높은 입체감과 몰입감을 제공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3차원 멀티미디어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 서 3차원 방송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3차원 방송은 인간의 좌우 시각 차이에 기인하는 양안 깊이 단서를 이용하기 때문에 기존의 2차원 방송에 비해 높은 입체감과 몰입감을 제공한다[1]. 3차원 콘텐츠의 대표적인 예는 양안식 영상으로 3차원 입체감을 제공하기 위해 사람의 양쪽 눈에 해당하는 두 가지 시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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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O. Schreer, P. Kauff, and T.Sikora, 3D Videocommunication, John Wiley&Sons, 2005. 

  2. 최병호, 김용환, 김제우, 박지호, "스테레오 3D 방송을 위한 비디오 부호화 기술," 방송공학회논문지, 제15권 제1호, pp. 24-36, 2010. 

  3. L. McMilan, "A List-Priority Rendering Algorithm for Redisplaying Projected Surfaces," Technical Report TR95-005, Univ. of North Carolina, July 1995. 

  4. G. Wolberg, Digital Image Warping, IEEE Computer Society Press, March 1990. 

  5. ISO/IEC JTC1/SC29/WG11, Contribution for 3D Video Test Material of Outdoor Scene, M1537, July 2008. 

  6. K. Oh, S. Yea, and Y. Ho, "Hole Filling Method using Depth Based In-painting for View Synthesis in Free Viewpoint Television and 3-D Video," Picture Coding Symposium, pp. 39-43, May 2009. 

  7. H. Shin, Y. Kim, H. Park, and J. Park, "Fast View Synthesis using GPU for 3D display," IEEE Transactions on Consumer Electronics, Vol. 54, No. 4, pp. 2068-2076, Nov. 2008. 

  8. nVIDIA Corporation, "CUDA 2.3 Programming Guide," in http://www.nvidia.com/object/cuda_ develop.html,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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