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1 no.4, 2011년, pp.513 - 527
There have been studies about conceptual ecology making a profound study of conceptual changes in learners' cognitive structure. Because learners' cognitive structure have been compared to ecology, it is natural to think that conception in learner's cognitive structure have a niche as species in ec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생태 지위는 어떤 연구들로 주를 이루고 있는가? | 생태 지위는 생태학에서 주로 먹이와 같은 자원, 분포, 번식 등의 생물 종들 간의 경쟁을 위주로 연구들(Slagsvold & Wiebe, 2007; Warren et al.,2008)이 주를 이루고 있다. | |
다차원 척도 분석법은 어떻게 활용되어 왔는가? | 다차원 척도 분석법(Multidimensional Scaling: MDS)는 마케팅 분야에서 소비자의 상표 간 유사성 판단 또는 상표에 대한 선호판단 등에 근거하여 경쟁 분석의 중요한 방법으로 많이 활용되어 왔다(김영찬, 김주영, 2000; 김우종, 강기훈, 2009; 한준, 박찬웅, 2001). 사용자 및 소비자의 심리 또는 인지적 선호를 이차원적 공간상에 투영한 것을 인지도(Positioning Map)라고 하며, 인지도 속 개체가 붙어 있을수록 유사하게 인식되어 경쟁 관계가 높아질 수 있다고 해석된다(박기용 등, 2006; 한준, 박찬웅, 2001; Milne & Mason, 1989). | |
학습자의 개념 생태에 관한 연구에서 간과한 두가지는 무엇인가? | 그러나 학습자의 개념 생태에 관한 연구에서 간과한 두 가지가 있다. 첫째, 개념 생태는 학습자의 개념 변화를 이루고 있는 구성 요소들의 환경을 생태계로 비유하였는데, 정작 개념 생태에 존재하고 있는 학습자의 개념과 개념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언급하고 있지 않고 있다. 둘째, Toulmin(1972)이 개념 생태를 과학교육에 처음 언급하였듯이, 개념은 학습자의 생태적 환경 하에서 생태 지위를 차지함으로써 발달한다고 하였는데, 대부분의 개념 생태에 관한 연구에서는 개념의 생태 지위를 언급하지 않고 있다. |
김미영, 이길재(2007). 생식과 유전 개념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개념 생태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5(4), 678-691.
김영찬, 김주영(2000). 다차원척도법의 활용방안 및 발전방향: 방법론적 관점에서. 소비자학연구, 11(4), 199-227.
김희정, 조연순(2001). 초등학생의 광합성 개념학습에서 TWA 비유 수업 모형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2), 444-458.
박기용, 안성식, 정기용(2006). 다차원척도법을 이용한 외식기업 경쟁요인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 외식경영연구, 9(4), 93-115.
박현주(1996). 초등학교 학생들의 증발에 대한 개념 생태 연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5(2), 215-222.
정영란, 강경리(1998). 광합성의 기본개념에 관한 학생들의 이해도 조사 및 오개념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6(1), 1-7.
정화숙, 박현숙, 임영진, 김자림(2005).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중등 과학 교과서의 광합성 영역에 대한 용어와 탐구의 연계성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3(2), 196-208.
한준, 박찬웅 (2001). 개인과 이중성에 기초한 사회적 공간의 생태지위 분석. 조사연구, 2(1), 109-127.
Canal, P. (1999). Photosynthesis and inverse respiration in plants: An inevitable misconcep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4), 363-371.
Caramazza, A., & Shelton, J. R. (1998). Domain-specific knowledge systems in the brain: The animate-inanimate distinction. Journal of Cognitive Neuroscience, 10(1), 1-34.
Cepni, S., Tas, E., & Kose, S. (2006). The effects of computer-assisted material on students' cognitive levels, misconceptions and attitudes towards science. Computers & Education, 46(2), 192-205.
Deniz, H., Donnelly, L. A., & Yilmaz, I. (2008). Exploring the factors related to acceptance of evolutionary theory among Turkish preservice biology teachers: Toward a more informative conceptual ecology for biological evolu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5(4), 420-443.
Demastes, S. S., Good, R., & Peebles, P. (1995). Students' conceptual ecologies and the process of conceptual change in evolution. Science Education, 79(6), 637-666.
Disessa, A. A. (2002). Why "conceptual ecology" is a good idea. In M. Limon & L. Mason(Eds), Reconsidering conceptual change: Issues in theory and practice(PP.29-61). Netherlands: Kluwer.
Driver, R. (1981). Pupils' alternative frameworks in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 93-101.
Duit, R., & Treagust, D. F. (2003). Conceptual change: a powerful framework for improving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6), 671-688.
Griffard, P. B., & Wandersee, J. H. (2001). The tow-tier instrument on photosynthesis: What does it diagnos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3(10), 1039-1052.
Hardesty, D. L. (1972). The human ecological niche. American Anthropologist, 74(3), 458-466.
Hewson, P. W., & Hewson, A. G. A. (1984). The role of conceptual conflict in conceptual change and the design of science instruction. Instructional Science, 13, 1-13.
Kemp, R., Schot, J., & Hoogma, R. (1998). Regime shifts to sustainability through processes of niche formation: The approach of strategic niche management. Technology Analysis & Strategic Management, 10(2), 175- 195.
Krall, R. M., Lott, K. H., & Wymer, C. L. (2009). Inservice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teachers' conceptions of photosynthesis and respiration.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0, 41-55.
Love, T. F. (1977). Ecological niche theory in sociocultural anthropology: A conceptual framework and an application. American Ethnologist, 4(1), 27-41
Magnani, L. (2007). Creating chances through cognitive niche construction: The role of affordances. Lecture Notes in Artificial Intelligence, 4693, 917-925.
Masson, M. E. J. (1995). A distributed memory model of semantic priming.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21(1), 3-23.
Milne, G. R., & Mason, C. H. (1989). An ecological niche theory approach to the measurement of brand competition. Maketing Letters, 1(3), 267-281.
Neufeld, P., & Foy, M. (2006). Historical reflections on the ascendancy of ADHD in North America, c. 1980 - c. 2005.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54(4), 449-470.
Nyland, B. (2009). Language experiences of preverbal children in Australian children centres. Europ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Journal, 17(1), 111-124.
Palmer, D. H. (1999). Exploring the link between students' scientific and nonscientific conceptions. Science Education, 83(6), 639-653.
Park, H. J. (2007). Components of conceptual ecologie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7(2), 217-237.
Pata, K. (2009). Modeling spaces for selfdirected learning at university courses.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12(3), 23-43.
Pinker, S. (2003). Language as an adaptation to the cognitive niche. In M. H. Christiansen, & S. Kirby (Eds), Language Evolution (pp 16-37). Oxford University Press.
Raven, R. P. J. M., Heiskanen, E., Lovio, R., Hodson, M., & Brohmann, B. (2008). The contribution of local experiments and negotiation processes to field-level learning in emerging (niche) technologies. Bulletin of Science, Technology & Society, 28(6), 464-477.
Reis, O. (2008). Families as niches during communism in east germany: Consequences for parent-child relationships during times of change.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32(5), 412-421.
Riemeier, T., & Gropengie er, H. (2008). On the roots of difficulties in learning about cell division: Process-based analysis of students' conceptual development in teaching experi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0(7), 923-939.
Shannon, C. E. (2001). A mathematical theory of communication. ACM SIGMOBILE Computing and Communications Review, 5(1), 3-55.
Slagsvold, T., & Wiebe, K. L. (2007). Learning the ecological niche. Proceeding of The Royal Society B, 274, 19-23.
Southerland, S. A., Johnston. A., & Sowell, S. (2006). Describing teachers' Conceptual ecologies for the nature of science. Science Education, 90(5), 874-906.
Sternberg, R. J. (2003). Cognitive psychology, 3/e. (김민식, 손영숙, 안서원 역, 2005). Thomson Learning, Inc.
Strike, K. A., & Posner, G. J. (1985). A conceptual change view of learning and understand. In L. H. T. West, & A. L. Pines (Eds), Cognitive structure and conceptual change. London: Academy Press.
Taber, K. S. (2001). Shifting sands: A case study of conceptual development as competition between alternative concep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3(7), 731-753.
Toulmin, S. (1972). Human understanding: The collective use and evolution of concepts. Oxford, UK: Clarendon Press.
Tyson, L. M., Venville, G. J., Harrison, A. G. (1997). A multidimensional framework for interpreting conceptual change events in the classroom. Science Education, 81(4), 387-404.
Vosniadou, S., & Ioannides, C. (1998). From conceptual development to science education: A psychological point of 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0), 1213- 1230.
Warren, D. L., Glor, R. E., & Turelli, M. (2008). Environmental niche equivalency versus conservatism: Quantitative approaches to niche evolution. Evolution, 62(11), 2868- 2883.
Yenilmez, A., & Tekkaya, C. (2006). Enhancing students' understanding of photosynthesis and respiration in plant through conceptual change approach.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5(1), 81-8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