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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교 도장용 블라스트 표면처리에 의한 용접이음의 피로강도 향상
Improving Fatigue Strength of Weld Joints by Blast Cleaning used in Painting Steel Bridge 원문보기

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23 no.2 = no.111, 2011년, pp.137 - 146  

김인태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토목공학전공) ,  정영수 (Kyushu University, 도시환경시스템공학) ,  이동욱 (부경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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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교 제작에는 녹, 흑피 등의 이물질 제거 및 도료의 부착성 증대를 위하여 도장 전 블라스트 표면처리가 실시되고 있지만, 이러한 강교 도장용 블라스트 처리가 용접이음의 피로강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토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강교 제작시 사용되는 블라스트 처리조건에 의한 압축잔류응력 도입량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압축잔류응력에 의한 용접이음의 피로강도 향상 정도를 검토하기 위하여, 먼저 국내 7개 강구조물 제작사의 블라스트 처리조건을 조사하였다. 이를 근거로 도출한 10가지의 블라스트 처리조건별 알멘스트립의 아크하이트와 강재시편의 표면조도, 경도 및 잔류응력을 측정하여, 이들 측정값과 블라스트 처리조건들과의 상관관계를 검토하여, 아크하이트 측정으로 압축잔류응력을 근사적으로 추정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블라스트 처리 전 후의 맞대기 용접이음의 압축잔류 응력 측정과 피로시험을 실시하여, 블라스트 처리에 의해 맞대기 용접이음부의 용접지단부에는 약 170MPa이상의 압축잔류응력이 발생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맞대기 용접이음의 피로강도는 용접부가 없는 원판 강재 이상으로 크게 향상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fabrication of steel bridges, blast cleaning prior to painting is carried out on the steel members to clean the forged surface and to increase the adhesive property of the applied painting systems. The effect of blast cleaning on the fatigue strength improvement of the weld joints, however,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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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실험에서는 블라스트 처리 및 압축응력 도입에 의해 맞대기 용접이음의 피로강도가 어느 정도 향상되는지를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맞대기 용접이음 시편의 피로실험을 실시하였다.
  • 본 실험에서는 위의 블라스트 처리조건 중 연마재의 분사압력, 연마재의 입경 및 쇼트볼과 그릿의 혼합비율을 파라메타로 하여, 이들 조건들이 알멘 스트립의 아크하이트와 강재 시편의 표면조도, 경도 및 압축잔류응력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한다.
  • 그리고 블라스트 처리에 의한 압축잔류응력 도입량을 일정하고 재현성 있도록 하기 위한 지표도 설정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여기서는 블라스트 처리한 알멘 스트립의 아크하이트와 강재 시편의 잔류응력 측정결과를 근거로, 아크하이트와 압축잔류 응력과의 상관관계를 정량적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블라스트 처리조건별 알멘 스트립의 아크하이트와 강재 시편의 압축잔류응력의 측정결과를 그림 10에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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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쇼트 피닝은 어떻게 세분화 할 수 있는가? 쇼트 피닝(Shot peening)가공 방법은 금속의 표면에 쇼트볼(Shot ball)이라는 강구(Steel ball)를 고속으로 투사하여 금속 표면을 해머링(Hammering)하는 일종의 냉간 가공법이다. 쇼트 피닝은 피로 강도 향상을 위한 쇼트 피닝, 표면의 도장 품질 향상과 조도, 덧살(Burr)제거를 위한 쇼트 블라스트, 가공시 변형특성을 이용하여 판재를 성형하는 핀 포밍(Peen forming)으로 크게 세분화 할 수 있다(정성균 등, 2001).
도료교 표준시방서에서 강교 제작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는 것은?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부터 강교 제작시 원판 표면처리와 2차 표면처리 단계에서 쇼트 블라스트 처리(또는 블라스트 처리, 블라스트 세정이라 불림)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도로교 표준시방서(2005)에는 강재 표면을 불활성(안정화)하여 내식성을 향상시키고, 부착 및 생성된 이물질을 완전히 제거하여 표면의 조도를 형성시켜 도료의 부착성을 높이기 위하여 도장 전에 블라스트 처리법에 의한 표면 처리를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쇼트 피닝가공 방법은 어떤 가공법인가? 쇼트 피닝(Shot peening)가공 방법은 금속의 표면에 쇼트볼(Shot ball)이라는 강구(Steel ball)를 고속으로 투사하여 금속 표면을 해머링(Hammering)하는 일종의 냉간 가공법이다. 쇼트 피닝은 피로 강도 향상을 위한 쇼트 피닝, 표면의 도장 품질 향상과 조도, 덧살(Burr)제거를 위한 쇼트 블라스트, 가공시 변형특성을 이용하여 판재를 성형하는 핀 포밍(Peen forming)으로 크게 세분화 할 수 있다(정성균 등,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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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사)한국도로교통협회(2005)건설교통부 제정 도로교 표준시방서. 

  2. (사)한국도로교통협회(2005)건설교통부 제정 도로교 설계기준. 

  3. 이종규, 김정규(1997) 피로강도 및 수명에 미치는 Shot Peening에 의한 잔류응력의 영향, 대한기계학회 논문집A집, 대한기계학회, 제21권, 제9호,pp.1498-1506. 

  4. 구병춘(2005) 철도차량 구조물의 잔존수명 평가기술 개발, KRRI연구 05-88,한국철도기술연구원. 

  5. 김인태, Le Van Phuoc Nhan, 김광진, 이동욱(2008) 강교 도장용 블라스트 처리가 면외거셋 용접이음의 피로거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20권, 제5호, pp.583-590. 

  6. 김인태,정영수,김광진,이동욱(2009) 블라스트 표면처리가 하중비전달형 십자필렛 용접이음의 피로거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21권, 제1호, pp.55-62. 

  7. 이승호,김희송(1999)스프링강의 피로거동에 미치는 2단 쇼트피닝의 효과,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집, 대한기계학회, 제23권, 제1호, pp.140-147. 

  8. 정성균, 이승호(2001) 쇼트피닝 加工槪論, 도서출판 세화. 

  9. AASHTO(2007)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SI Units, 4th Edition. 

  10. Akinori,M., Osamu,M., and Katashi,F. (1998) Estimation of residual strength and irregularity of the corroded steel,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Vol.44A, pp.1063-1071. 

  11. IIW (1995) Recommendations on Fatigue of Welded Components, International Institute of Welding-IIW/IIS. 

  12. JSSC (1993) Fatigue design recommendations for steel structures, Jap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Gihodo Shupp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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