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구조용강재의 샤르피 충격시험(Charpy Impact Test)을 통해 저온에서의 충격 인성(Impact Toughness) 평가를 실시하여 사용 가능 온도를 파악함으로써 강재의 극한지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본 시험에 사용된 강재는 용접구조용강 중 현재 가장 널리 쓰이는 강종인 SM490B와 TMCP (Thermo-Mechanical Control Process)법에 의해 제조된 고강도 강재인 SM570-TMC이다. 또한, 본 시험결과와의 비교를 위해 남극 세종기지 건설시 사용실적이 있는 일반구조용강인 SS400에 대해서도 시험을 수행하였다. 대부분의 강구조물은 용접에 의해 제작되므로, 강재의 극한지 적용성 검토를 위해 용접시험판을 제작하여 모재(Base Metal), 용접금속(Weld Metal) 및 열양향부(Heat Affected Zone)에 대해서 충격시험을 실시하였다. 단, SS400의 경우에는 용접구조용강재가 아니므로 모재에 대해서 충격시험을 실시하였다. 대상 강재의 샤르피 충격시험을 통해서 저온에서의 충격흡수에너지 값을 구하고 이를 강재의 항복응력에 따른 충격흡수에너지의 기준값과 비교함으로써 강재의 사용온도를 결정하였으며, 이를 통해서 구조용강재의 극한지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구조용강재의 샤르피 충격시험(Charpy Impact Test)을 통해 저온에서의 충격 인성(Impact Toughness) 평가를 실시하여 사용 가능 온도를 파악함으로써 강재의 극한지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본 시험에 사용된 강재는 용접구조용강 중 현재 가장 널리 쓰이는 강종인 SM490B와 TMCP (Thermo-Mechanical Control Process)법에 의해 제조된 고강도 강재인 SM570-TMC이다. 또한, 본 시험결과와의 비교를 위해 남극 세종기지 건설시 사용실적이 있는 일반구조용강인 SS400에 대해서도 시험을 수행하였다. 대부분의 강구조물은 용접에 의해 제작되므로, 강재의 극한지 적용성 검토를 위해 용접시험판을 제작하여 모재(Base Metal), 용접금속(Weld Metal) 및 열양향부(Heat Affected Zone)에 대해서 충격시험을 실시하였다. 단, SS400의 경우에는 용접구조용강재가 아니므로 모재에 대해서 충격시험을 실시하였다. 대상 강재의 샤르피 충격시험을 통해서 저온에서의 충격흡수에너지 값을 구하고 이를 강재의 항복응력에 따른 충격흡수에너지의 기준값과 비교함으로써 강재의 사용온도를 결정하였으며, 이를 통해서 구조용강재의 극한지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The fabrication of steel structural members always involves welding process such as flux cored arc welding. Therefore, for the application of structural steels to cold regions, it is a prerequisite to clarify the service temperature of the welded joints in order to ensure the structural integrity of...
The fabrication of steel structural members always involves welding process such as flux cored arc welding. Therefore, for the application of structural steels to cold regions, it is a prerequisite to clarify the service temperature of the welded joints in order to ensure the structural integrity of the welded parts. In this study, the Charpy impact test was conducted to evaluate the service temperature of structural steel weld. The Charpy impact test is a commercial quality control test for steels and other alloys used in the construction of metallic structures. The test allows the material properties for service conditions to be determined experimentally in a simple manner with a very low cost. Standard V-notch Charpy specimens were prepared and tested under dynamic loading condition. The service temperatures of the weld metal, HAZ (heat affected zone) and base metal were derived by the absorbed energy and the impact test requirements; thus the applicability of the structural steels to cold regions was discussed in detail.
The fabrication of steel structural members always involves welding process such as flux cored arc welding. Therefore, for the application of structural steels to cold regions, it is a prerequisite to clarify the service temperature of the welded joints in order to ensure the structural integrity of the welded parts. In this study, the Charpy impact test was conducted to evaluate the service temperature of structural steel weld. The Charpy impact test is a commercial quality control test for steels and other alloys used in the construction of metallic structures. The test allows the material properties for service conditions to be determined experimentally in a simple manner with a very low cost. Standard V-notch Charpy specimens were prepared and tested under dynamic loading condition. The service temperatures of the weld metal, HAZ (heat affected zone) and base metal were derived by the absorbed energy and the impact test requirements; thus the applicability of the structural steels to cold regions was discussed in deta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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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최근 제2남극기지 후보지로 선정된 테라노바베이 등 남극의 경우 극한최저기온이 -50℃ 이하에 달하므로 건설되는 기지에 사용되는 국내 제작 강재에 대한 저온 특성 검토가 반드시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강재의 샤르피 충격시험(Charpy Impact Test)을 통해 저온에서의 인성 평가를 실시하여 사용 가능 온도를 파악함으로써 강재의 극한지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그러나 제2남극기지 후보지로 선정된 테라노바베이 등 남극의 경우 극한최저기온이 -50℃ 이하에 달하므로 건설되는 기지에 사용되는 국내 제작 강재에 대한 저온 특성 검토가 반드시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샤르피 충격시험을 통해 국내에서 제작된 용접구조용강재인 SM490B와 SM570-TMC의 극한지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대부분의 강구조물은 용접에 의해 제작되므로 용접 시험판을 제작하여 모재, 열영향부 및 용접부에 대하여 저온에서의 충격 인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그림 6에 충격시험 및 시편 온도측정 광경을 나타내었다. KS B 0810(2003)에 따라 액조에 시험편을 넣고 드라이아이스 및 액화 질소를 이용하여 시험편의 온도를 원하는 온도로 조절한 후 10분 동안 일정하게 유지시킨 다음 시험편을 액조에서 꺼내어 5초 이내에 충격시험을 실시하였다.
또한 종래의 강에 비해 용접성이 뛰어나고, 취성파괴에 대한 저항성능이 우수하며, 극후판 강재에서도 고강도, 고인성을 확보할 수 있다 (Porter 등, 2004;Shin 등,2006;Tamehiro등,1985;Tsay등, 1999). 그리고 본 시험결과와의 비교를 위해 남극 세종기지 건설시 사용실적이 있는 일반구조용강인 SS400에 대해서도 시험을 수행하였다. 본 시험에 사용된 재료의 화학성분 및 기계적 제성질은 표 1과 표 2에 나타내었으며, 제조사의 성적서를 인용하였다.
대부분의 강구조물은 용접에 의해 제작되므로, 강재의 극한지 적용성 검토를 위해 용접시험판을 제작하였다. 단, SS400은 용접구조용 강재가 아니므로 모재에 대해서만 충격 시험을 실시하였으며, SM570-TMC의 경우에는 극한지 적용성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위해 일반 용접봉 및 저온강용 용접봉을 사용하여 각각 시험판을 제작하였다. 용접시험판의 전체 폭(B)과 길이(L)는 각각 600mm와 1,200mm이고 두께(t)는 SM490B는 20mm, SM570-TMC는 일반 용접봉을 사용한 시험판은 18mm, 저온강용 용접봉을 사용한 시험판은 20mm로써 그림 1과 같은 형태로 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샤르피 충격시험을 통해 국내에서 제작된 용접구조용강재인 SM490B와 SM570-TMC의 극한지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대부분의 강구조물은 용접에 의해 제작되므로 용접 시험판을 제작하여 모재, 열영향부 및 용접부에 대하여 저온에서의 충격 인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미국기계학회에서 정의 하는 강재의 항복응력에 따른 충격흡수에너지 기준값을 토대로 하여 사용 가능 온도를 파악함으로써 강재의 극한지 적용성을 정량적으로 조사하였다.
대부분의 강구조물은 용접에 의해 제작되므로, 강재의 극한지 적용성 검토를 위해 용접시험판을 제작하였다. 단, SS400은 용접구조용 강재가 아니므로 모재에 대해서만 충격 시험을 실시하였으며, SM570-TMC의 경우에는 극한지 적용성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위해 일반 용접봉 및 저온강용 용접봉을 사용하여 각각 시험판을 제작하였다.
용접재료의 기계적 성질은 제조자의 성적서(KWS및 JIS규격)를 인용하였다. 두 강판 모두 예열은 하지 않고 본용접을 실시하였으며 본 용접은 표 6,표 7및 표 8과 같은 용접조건을 사용하였다. 전면 용접 후 후면 용접시 가우징을 먼저 실시하여 후면의 불연속면 및 결함과 공극이 있는 부분을 제거한 후에 다시 용접을 실시하여 시험판을 제작하였다.
대부분의 강구조물은 용접에 의해 제작되므로 용접 시험판을 제작하여 모재, 열영향부 및 용접부에 대하여 저온에서의 충격 인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미국기계학회에서 정의 하는 강재의 항복응력에 따른 충격흡수에너지 기준값을 토대로 하여 사용 가능 온도를 파악함으로써 강재의 극한지 적용성을 정량적으로 조사하였다. 그 결과 SM490B의 경우 본 실험에서 사용한 용접재료, 시험온도 및 두께에 대해서 모재는 도로교 설계기준에서 제시한 -35℃까지, 열영향부 및 용접금속은 -40℃까지 적용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강재의 인성을 표현하는 방법으로는 CTOD (Crack Tip Opening Displacement), COD(Crack Opening Displacement), 평면변형률 파괴인성(KIC), J적분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시험평가의 간편성, 소요시간 및 비용적 측면 등을 고려하여 샤르피 충격시험을 통한 시험온도와 흡수에너지로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Folch and Burdekin, 1999; Rossoll 등, 1999; Sreenivasan, 2006;TvergaardandNeedleman,2004). 본 시험에서는 대상 강재의 샤르피 충격시험을 실시하여 저온에서의 충격흡수에너지 값을 구하고 이를 강재의 항복응력에 따른 충격흡수에너지의 기준값과 비교함으로써 강재의 사용온도를 결정하였다.
샤르피 충격시험은 KSB 0810(2003) 「금속재료 충격시험방법」 및 KS B 0821 (2007) 「용착 금속의 충격시험방법」에 따라 시험을 실시하였다. 시험온도는 +20℃, 0℃, -20℃, -40℃, -60℃, -80℃이며, 각각의 온도에서 3개의 시험편을 실험하는 것으로 계획하였다. SM490B 모재의 경우 -30℃에서도 시험을 수행하였다.
그림 2와 그림 3에 용접과정 및 제작된 용접시험판을 나타내었다. 용접이 끝난 후 비파괴 시험인 방사선 투과시험을 실시하여 용접부의 건전성을 확인하였다.
두 강판 모두 예열은 하지 않고 본용접을 실시하였으며 본 용접은 표 6,표 7및 표 8과 같은 용접조건을 사용하였다. 전면 용접 후 후면 용접시 가우징을 먼저 실시하여 후면의 불연속면 및 결함과 공극이 있는 부분을 제거한 후에 다시 용접을 실시하여 시험판을 제작하였다. 패스 층간 온도는 온도 센서를 사용하여 250℃이하가 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특정 사용온도에서 강재의 충격흡수에너지 값이 이 기준값을 초과하게 되면 그 강재는 해당온도에서 사용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프를 보면 본 실험에서 사용한 SS400과 SM490B의 기준값은 모두 20J이며, SM570-TMC의 경우는 27J이다.
본 시험에 사용된 강재는 용접구조용강 중 현재 국내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강종인 SM490B와 고강도 강재인 SM570-TMC이다. 고강도강은 구조물의 접합부 형상을 단순하게 하고 단면을 감소시켜 자중을 줄일 수 있으므로 남극과 같은 극한지 건설 시 재료의 운송에 소요되는 경비를 절감할 수 있어 매우 경제적이다.
샤르피 충격 시험편은 KSB 0809(2001) 「금속재료 충격시험편」에 따라 제작하였으며 그 형상 및 치수는 그림 4와 같다. 용접구조물의 인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모재뿐 아니라 용접금속 및 열양향부(HeatAffectedZone)에 대해서도 충격시험을 실시하여야 한다(Bayraktar 등,2004; Jang등,2008;Lee등,2000).
단, SS400은 용접구조용 강재가 아니므로 모재에 대해서만 충격 시험을 실시하였으며, SM570-TMC의 경우에는 극한지 적용성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위해 일반 용접봉 및 저온강용 용접봉을 사용하여 각각 시험판을 제작하였다. 용접시험판의 전체 폭(B)과 길이(L)는 각각 600mm와 1,200mm이고 두께(t)는 SM490B는 20mm, SM570-TMC는 일반 용접봉을 사용한 시험판은 18mm, 저온강용 용접봉을 사용한 시험판은 20mm로써 그림 1과 같은 형태로 제작하였다. 시험판 제작 시의 용접방법 및 용접재료는 표 3과 같으며 용접재료의 화학성분 및 기계적 성질은 표 4와 표 5에 나타내었다.
이론/모형
샤르피 충격시험은 KSB 0810(2003) 「금속재료 충격시험방법」 및 KS B 0821 (2007) 「용착 금속의 충격시험방법」에 따라 시험을 실시하였다. 시험온도는 +20℃, 0℃, -20℃, -40℃, -60℃, -80℃이며, 각각의 온도에서 3개의 시험편을 실험하는 것으로 계획하였다.
시험판 제작 시의 용접방법 및 용접재료는 표 3과 같으며 용접재료의 화학성분 및 기계적 성질은 표 4와 표 5에 나타내었다. 용접재료의 기계적 성질은 제조자의 성적서(KWS및 JIS규격)를 인용하였다. 두 강판 모두 예열은 하지 않고 본용접을 실시하였으며 본 용접은 표 6,표 7및 표 8과 같은 용접조건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충격흡수에너지 결과 그래프에는 해당 충격흡수에너지 기준값을 함께 도시하였다. 결과를 보면 SS400의 경우에는 일부 시험결과를 제외하면 흡수에너지 값은 SM490B와 SM570-TMC에 비해 작으며 연성이 우수한 강재이므로 가로변형량 값이 크게 나옴을 알 수 있다. 또한, SS400강재는 -40℃까지 기준값보다 큰 충격흡수에너지 값을 나타내어 해당 온도에서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림 12와 그림 13은 모재 및 일반 용접봉을 사용한 경우의 충격흡수에너지와 가로변형량의 시험결과이며, 그림 14와 그림 15는 저온강용 용접봉을 사용한 경우의 충격흡수에너지 및 가로변형량의 실험결과이다. 결과를 보면 모재의 경우 도로교 설계기준에서 규정하고 있는 -5℃에서 47J 이상의 값을 만족하므로 온도구역 Ⅲ까지 적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SM570-TMC 모재는 다른 강재에 비해 현격히 높은 충격흡수에너지 값을 보이고 있으며, 파괴에너지의 상단(UpperShelf)에 대응하는 온도로서 그 온도 이상에서는 100% 연성파괴가 발생하는 온도인 파괴 천이 소성(Fracture Transition Plastic: FTP)이 -60℃ 이하로 판단되어 대단히 우수한 인성을 가지는 것으로 파악된다.
미국기계학회에서 정의 하는 강재의 항복응력에 따른 충격흡수에너지 기준값을 토대로 하여 사용 가능 온도를 파악함으로써 강재의 극한지 적용성을 정량적으로 조사하였다. 그 결과 SM490B의 경우 본 실험에서 사용한 용접재료, 시험온도 및 두께에 대해서 모재는 도로교 설계기준에서 제시한 -35℃까지, 열영향부 및 용접금속은 -40℃까지 적용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SM570-TMC의 경우 모재의 적용가능 온도는 -80℃까지로 대단히 우수한 인성을 가지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SM570-TMC 모재는 다른 강재에 비해 현격히 높은 충격흡수에너지 값을 보이고 있으며, 파괴에너지의 상단(UpperShelf)에 대응하는 온도로서 그 온도 이상에서는 100% 연성파괴가 발생하는 온도인 파괴 천이 소성(Fracture Transition Plastic: FTP)이 -60℃ 이하로 판단되어 대단히 우수한 인성을 가지는 것으로 파악된다. 또한, -80℃까지 충격흡수에너지 값이 기준값을 만족하고 있어 해당 온도에서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일반 용접봉으로 용접한 경우의 결과를 보면 용접금속의 충격흡수에너지 값은 -60℃까지 기준값을 상회하고 있으나 크기는 모재 및 열영향부보다 작음을 알 수 있다.
결과를 보면 모재의 경우 도로교 설계기준에서 규정하고 있는 -5℃에서 47J 이상의 값을 만족하므로 온도구역 Ⅲ까지 적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SM570-TMC 모재는 다른 강재에 비해 현격히 높은 충격흡수에너지 값을 보이고 있으며, 파괴에너지의 상단(UpperShelf)에 대응하는 온도로서 그 온도 이상에서는 100% 연성파괴가 발생하는 온도인 파괴 천이 소성(Fracture Transition Plastic: FTP)이 -60℃ 이하로 판단되어 대단히 우수한 인성을 가지는 것으로 파악된다. 또한, -80℃까지 충격흡수에너지 값이 기준값을 만족하고 있어 해당 온도에서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SM570-TMC의 경우 모재의 적용가능 온도는 -80℃까지로 대단히 우수한 인성을 가지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열영향부 및 용접금속의 저온에서의 충격흡수에너지 값은 사용되는 용접재료 및 용접방법에 의해 결정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SM490B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일 것으로 판단된다.
그림 10과 그림 11에 SM490B의 시험결과를 나타내었다. 실험결과를 분석해 보면 모재의 경우 도로교 설계기준에서 규정하고 있는 0℃에서 27J 이상의 값을 만족하고 있어 최저 공용온도가 -35℃에 해당하는 온도구역 Ⅲ까지 적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실제 결과에서도 적용가능 온도는 -30℃와 -40℃ 사이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용접금속과 열영향부는 -40℃까지 기준값보다 큰 충격흡수에너지 값을 보인다.
후속연구
따라서, 저온에서 강재의 인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용접부 뿐만 아니라 열영향부의 인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적절한 용접재료 및 용접방법의 선택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향후에는 용접구조용 강재의 두께별 적용가능 온도에 대한 연구와 더불어 극저온 환경하에서 용접부 및 열영향부의 인성을 확보할 수 있는 용접재료 및 용접방법의 선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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