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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성을 개선한 원형 CFT구조의 기둥-보 접합부 구조적 거동
Structural Behavior of Beam-to-Column Connections of Circular CFT Structures Improving Concrete Filling 원문보기

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23 no.6 = no.115, 2011년, pp.737 - 745  

박민수 (중앙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희동 (현대제철) ,  이명재 (중앙대학교 건축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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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충전강관(Concrete Filled Tube 이하 CFT)구조는 강관 속에 콘크리트를 충전시킨 구조물로서 강관은 콘크리트를 구속시켜 압축내력을 증가시키며 콘크리트는 강관의 국부좌굴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CFT구조의 기둥-보 접합부는 강관의 국부좌굴을 방지하기위해 다이아프램이 필요하다. 외측다이아프램 형식은 관통다이아프램 형식보다 콘크리트의 충전성이 좋으나 시공성과 건축설비와 공조하는 측면에서 불편함이 있다. 이 연구는 원형CFT구조의 접합부의 상, 하부에 각각 다른 형식의 다이아프램을 적용시켜 콘크리트 충전성을 개선시킨 구조의 구조성능을 실험과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을 통하여 알아보았다. CFT구조 접합부의 상부 다이아프램은 외측다이아프램 형식으로 하고 하부 다이아프램은 관통다이아프램 형식으로 하였다. 이것은 건축물에서 바닥슬래브가 있으므로 상부 다이아프램은 바닥슬래브와 일체가 되고 하부 다이아프램으로 관통다이아프램을 적용하여 건축설비와의 마찰을 피하고자 한 것이다. 결과적으로 충전성을 개선시킨 CFT구조의 구조성능은 상, 하부 모두 관통다이아프램을 적용한 구조와 비교하면 동일 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oncrete-filled tube is a concrete-filled steel tube structure. The steel tube confines the concrete to increase the compressive strength, and the concrete contains the buckling of the tube. CFT structures require a diaphragm to prevent buckling of steel at connections. An outer diaphragm has bet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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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중은 실험과 동일하게 보 끝단 상플랜지에서 지면과 수직 방향으로 집중하중을 가력하였으며, 모든 하중은 편심이 없다고 가정하였다. 기둥의 양 단부는 하중을 가하는 방향의 회전을 제외한 나머지 변위와 회전을 제어한 회전단으로 모델링하여 실제 실험과 동일한 조건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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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FT란 무엇인가? 이에 따라 여러 가지 구조 방식 중 콘크리트충전 강관(Concrete Filled Tube, 이하CFT)과 같은 합성구조의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CFT는 강관에 콘크리트를 충전한 구조물로서, 강관은 콘크리트를 구속하여 압축내력을 증가시키며, 콘크리트는 강관의 국부좌굴을 감소시켜 단면의 증가 없이 내력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다. 때문에 강성, 내력,4)변형성능, 내화, 시공 등의 측면에서 우수한 특성을 발휘하는 구조시스템이다.
CFT구조의 역할은? 콘크리트충전강관(Concrete Filled Tube 이하 CFT)구조는 강관 속에 콘크리트를 충전시킨 구조물로서 강관은 콘크리트를 구속시켜 압축내력을 증가시키며 콘크리트는 강관의 국부좌굴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CFT구조의 기둥-보 접합부는 강관의 국부좌굴을 방지하기위해 다이아프램이 필요하다.
외측다이아프램 형식의 단점은? CFT구조의 기둥-보 접합부는 강관의 국부좌굴을 방지하기위해 다이아프램이 필요하다. 외측다이아프램 형식은 관통다이아프램 형식보다 콘크리트의 충전성이 좋으나 시공성과 건축설비와 공조하는 측면에서 불편함이 있다. 이 연구는 원형CFT구조의 접합부의 상, 하부에 각각 다른 형식의 다이아프램을 적용시켜 콘크리트 충전성을 개선시킨 구조의 구조성능을 실험과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을 통하여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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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대한건축학회(2004) 콘크리트충전강관구조 요설. 

  2. 류성곤(2010) 혼합다이아프램 형식을 이용한 CFT기둥-보 접합부 내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한국강구조학회(2003) 콘크리트 강관구조설계 및 시공지침, 구미서관. 

  4. 松井千秋(1981) コンクリ?ト充?角形鋼管構造接合部スチフナの設計式 について, 日本建築學會?究報告. 中國.九州支部, pp.317-320. 

  5. 吉里二?, 中村雄冶, 松尾彰(1995) 4枚板外ダイアフラムを用い た角形鋼管柱.梁部分架構の復元力特性, 日本建築學會大會學術講演梗槪集, pp.557-558. 

  6. 宮尾俊明, 松村弘道, 大島基義, 君島昭男(1989) コンクリ?ト充塡角形鋼管柱?鋼ダイアフラムの?度について, 日本建築學會大會學術講演梗槪集, pp.1641-1642. 

  7. 椎葉喜一, 原田直哉, 飯鳥宣章(1992) 充塡型鋼管コンクリ?ト構造に關す る實驗的?究, 日本建築學會大會學術講演梗槪集, pp.1855-1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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