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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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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IP는 IP기반의 네트워크를 통해 음성 통화를 전송하는 Voice over Internet Protocol의 약자로서 최근에는 IP기반으로 음성 이외의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이러한 VoIP서비스의 확대 공급에 따라 VoIP 서비스의 품질관리가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VoIP서비스의 품질관리에 관한 연구를 다룬다. 이를 위하여 본 고에서는 VoIP 기술, 서비스 현황 및 네트워크 구성도를 파악하고 네트워크 사업자 관점이 아닌 고객관점의 VoIP 품질관리를 위한 key quality indicators(KQIs)/key performance indicators(KPIs)를 파악한다. 이를 위하여 일반적인 서비스 품질관리의 개념과 통신관련 서비스 품질관리의 개념에 대해서도 파악한다. 또한 KQIs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품질관리 지표를 선정하여 통계적 품질관리 기법 중 하나인 $\bar{x}$와 R Charts를 이용하여 어떻게 기업에서 품질관리를 할 수 있는지 실제 예를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oIP transmits voices over IP-based networks and it is the abbreviation of Voice over Internet Protocol. Recently, VoIP provides various services in addition to voices. Since VoIP services' provision is extending, VoIP service quality management is becoming an important issue. Therefore, in this pa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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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이러한 표준화 단체, 기업 및 연구소등의 연구방향은 서비스품질을 위한 품질지표에 대한 명확한 정의나 기준 또는 품질에 대한 중요한 특성인 변동성의 개념을 포함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먼저 VoIP 서비스 종류, Network구조 및 기반 기술 등을 살펴보고 VoIP 서비스 품질관리를 위한 지표의 명확한 정의 및 기준 또한 품질관리의 중요한 요소인 변동성의 개념을 포함한 VoIP 서비스 품질관리 방법론을 소개할 것이다.
  • 따라서 본 장에서는 실제 품질관리를 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변동성의 개념을 적용하는 품질관리 기법을 소개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제 3장에서 언급했던 R-value를 사용할 것이며 이 값은 음성품질의 측정기기나 측정방법의 차이로 인해 변동성이 존재하며 이 변동성을 고려하여 품질관리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이번 장에서는 소개한다.
  • 먼저 서비스 품질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기로 하자. 일반적으로 서비스 품질이란 고객 기대치의 만족 정도로 정의 될 수 있다[3].
  • 먼저 통계적 품질관리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기로 하자. 통계적 품질관리란 품질관리의 일부분으로 통계학의 모든 통계적 수법을 사용하여 실시하는 품질관리를 말한다.
  • 본 논문에서는 VoIP 서비스 품질관리와 관련하여 VoIP서비스의 종류, 네트워크 구성, 기반 기술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VoIP 서비스 품질관리의 중요한 요소인 지표를 확립하는 과정을 보였으며 일반적인 서비스 품질 및 통신관련 서비스 품질에 대해서도 조사하였다.
  • 본 장에서는 VoIP 서비스 품질관리를 위하여 특히 고객관점의 체감 품질을 관리하기 위하여 필요한 품질관리 지표를 도출하고 이들에 대한 부가적인 설명을 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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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oIP는 어떤 서비스인가? VoIP는 기존 PSTN망에서 제공하던 단순 음성서비스와 응용서비스를 음성통신망과 데이터망(인터넷)을 통해서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VoIP라는 용어는 ITU-T에서 정의한 “IP telephony(IP Telephony is the exchange of information primarily in the form of speech that utilizes a mechanism known as Internet Protocol)” 와 동일한 것으로 취급할 수 있겠으나, 일반적으로 VoIP는 기존의 음성통화 서비스뿐 아니라, UMS(Unified Messaging Service) 및 기타 음성을 활용한 데이터 통신 서비스 등을 포함하는 음성과 데이터의 통합서비스 구조를 의미하고 있으며, 또한, 최근에는 H.
VoIP서비스 기본구조 4가지는 무엇인가? 널리 알려진 바와 같이, VoIP서비스의 시나리오로는 크게 4가지 기본 구조(PC-to-Phone, Phone-to-PC, Phone-to-Phone, PC-to-PC)가 제시되고 있다. Phone-to-Phone 즉, PSTN-IP-PSTN서비스 구조는 대부분의 기존 통신 사업자들이 VoIP 사업초기에 고려하고 있는 서비스 구조로서, IP 네트워크를 경유하는 음성 통화 서비스에 대한 품질을 향상시키고 보장할 수 있는 기술적 기반을 마련하는 것에 활용함은 물론, 이를 바탕으로 기타 서비스 시나리오에 대한 확대 적용이나 멀티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실질적인VoIP 서비스로의 확장 등을 추진하는데 기본 구조로 활용 할 수 있을 것이다.
VoIP품질지표는 크게 무엇으로 분류되어 있는가? 다음 표 5은 VoIP품질지표 항목을 나타낸 것이다. 이 품질지표는 크게 KQI/KPI로 분류 되어 있다. KQI는 주로 network performance보다는 서비스 품질에 더 중요성을 두는 지표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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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정옥조, 박주영, 강신각, "VoIP 서비스를 위한 음성 품질 평가 기술 동향 ," 전자통신동향분석, vol. 19, no. 3, pp. 136-144, 2004. 

  2. 김진철, 이영로, 송명원, 송은석, "상시적 QoE 측정이 가능한 VoIP SLA 관리시스템 개발," KNOM Review, vol. 11, no. 1, July, 2008. 

  3. R. D. Metters, K. H. King-Metters, M. Pullman, and S. Walton, "Successful Service Opeations Management," Thomson Learning, 2006. 

  4. ITU-T E.800, "Terms and Definitions Related to Quality of Service and Netwok Performance Including Dependability," 1994. 

  5. ITU-T G.1000, "Communications Quality of Service: A Framework and Definitions," 2001. 

  6. ITU-T P.800, "Methods for Subjective Determination of Transmission Quality," 1996. 

  7. ITU-T P.861, "Objective Quality Measurement of Telephone-Band(300-3400Hz) Speech Codecs," 1998. 

  8. ITU-T P.862, "Perceptual Evaluation of Speech Quality," 2001. 

  9. ITU-T G.107, "The E-model, A Computation Model for Use in Transmission Planning," 2002. 

  10. D. C. Montgomery, "Introduction to Statistical Quality Control," John Wiley & Sons, 2001.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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