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IP는 IP기반의 네트워크를 통해 음성 통화를 전송하는 Voice over Internet Protocol의 약자로서 최근에는 IP기반으로 음성 이외의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이러한 VoIP서비스의 확대 공급에 따라 VoIP 서비스의 품질관리가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VoIP서비스의 품질관리에 관한 연구를 다룬다. 이를 위하여 본 고에서는 VoIP 기술, 서비스 현황 및 네트워크 구성도를 파악하고 네트워크 사업자 관점이 아닌 고객관점의 VoIP 품질관리를 위한 key quality indicators(KQIs)/key performance indicators(KPIs)를 파악한다. 이를 위하여 일반적인 서비스 품질관리의 개념과 통신관련 서비스 품질관리의 개념에 대해서도 파악한다. 또한 KQIs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품질관리 지표를 선정하여 통계적 품질관리 기법 중 하나인 $\bar{x}$와 R Charts를 이용하여 어떻게 기업에서 품질관리를 할 수 있는지 실제 예를 보여준다.
VoIP는 IP기반의 네트워크를 통해 음성 통화를 전송하는 Voice over Internet Protocol의 약자로서 최근에는 IP기반으로 음성 이외의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이러한 VoIP서비스의 확대 공급에 따라 VoIP 서비스의 품질관리가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VoIP서비스의 품질관리에 관한 연구를 다룬다. 이를 위하여 본 고에서는 VoIP 기술, 서비스 현황 및 네트워크 구성도를 파악하고 네트워크 사업자 관점이 아닌 고객관점의 VoIP 품질관리를 위한 key quality indicators(KQIs)/key performance indicators(KPIs)를 파악한다. 이를 위하여 일반적인 서비스 품질관리의 개념과 통신관련 서비스 품질관리의 개념에 대해서도 파악한다. 또한 KQIs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품질관리 지표를 선정하여 통계적 품질관리 기법 중 하나인 $\bar{x}$와 R Charts를 이용하여 어떻게 기업에서 품질관리를 할 수 있는지 실제 예를 보여준다.
VoIP transmits voices over IP-based networks and it is the abbreviation of Voice over Internet Protocol. Recently, VoIP provides various services in addition to voices. Since VoIP services' provision is extending, VoIP service quality management is becoming an important issue. Therefore, in this pap...
VoIP transmits voices over IP-based networks and it is the abbreviation of Voice over Internet Protocol. Recently, VoIP provides various services in addition to voices. Since VoIP services' provision is extending, VoIP service quality management is becoming an important issue. Therefore, in this paper, we study VoIP service quality management. We examine VoIP technology, service types, and network architecture. Then, we investigate key quality indicators(KQIs)/key performance indicators(KPIs) in terms of customers, not network service providers. Toward this, we also study the concept of general service quality management as well as the concept of telecommunication related service quality management. Moreover, we apply $\bar{x}$ and R charts to show how to use statistical quality control techniques in real telecommunication companies with one KQI.
VoIP transmits voices over IP-based networks and it is the abbreviation of Voice over Internet Protocol. Recently, VoIP provides various services in addition to voices. Since VoIP services' provision is extending, VoIP service quality management is becoming an important issue. Therefore, in this paper, we study VoIP service quality management. We examine VoIP technology, service types, and network architecture. Then, we investigate key quality indicators(KQIs)/key performance indicators(KPIs) in terms of customers, not network service providers. Toward this, we also study the concept of general service quality management as well as the concept of telecommunication related service quality management. Moreover, we apply $\bar{x}$ and R charts to show how to use statistical quality control techniques in real telecommunication companies with one KQ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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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하지만 이러한 표준화 단체, 기업 및 연구소등의 연구방향은 서비스품질을 위한 품질지표에 대한 명확한 정의나 기준 또는 품질에 대한 중요한 특성인 변동성의 개념을 포함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먼저 VoIP 서비스 종류, Network구조 및 기반 기술 등을 살펴보고 VoIP 서비스 품질관리를 위한 지표의 명확한 정의 및 기준 또한 품질관리의 중요한 요소인 변동성의 개념을 포함한 VoIP 서비스 품질관리 방법론을 소개할 것이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실제 품질관리를 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변동성의 개념을 적용하는 품질관리 기법을 소개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제 3장에서 언급했던 R-value를 사용할 것이며 이 값은 음성품질의 측정기기나 측정방법의 차이로 인해 변동성이 존재하며 이 변동성을 고려하여 품질관리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이번 장에서는 소개한다.
먼저 서비스 품질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기로 하자. 일반적으로 서비스 품질이란 고객 기대치의 만족 정도로 정의 될 수 있다[3].
먼저 통계적 품질관리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기로 하자. 통계적 품질관리란 품질관리의 일부분으로 통계학의 모든 통계적 수법을 사용하여 실시하는 품질관리를 말한다.
본 논문에서는 VoIP 서비스 품질관리와 관련하여 VoIP서비스의 종류, 네트워크 구성, 기반 기술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VoIP 서비스 품질관리의 중요한 요소인 지표를 확립하는 과정을 보였으며 일반적인 서비스 품질 및 통신관련 서비스 품질에 대해서도 조사하였다.
본 장에서는 VoIP 서비스 품질관리를 위하여 특히 고객관점의 체감 품질을 관리하기 위하여 필요한 품질관리 지표를 도출하고 이들에 대한 부가적인 설명을 하기로 한다.
제안 방법
본 논문에서는 VoIP 서비스 품질관리와 관련하여 VoIP서비스의 종류, 네트워크 구성, 기반 기술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VoIP 서비스 품질관리의 중요한 요소인 지표를 확립하는 과정을 보였으며 일반적인 서비스 품질 및 통신관련 서비스 품질에 대해서도 조사하였다. VoIP 서비스 품질관리와 관련하여 기존 표준화 단체 및 기업 등에서는 변동성에 대한 개념이 부족하여 VoIP품질지표 중 R-value를 사용하여 변동성의 개념을 적용한 품질관리 기법을 소개하였다.
이러한 VoIP서비스의 확대 공급에 따라 VoIP 서비스의 품질관리가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으며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VoIP서비스의 품질관리에 관한 연구로서 먼저 VoIP 기술, 서비스 현황 및 네트워크 구성도를 파악한다.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네트워크 사업자 관점이 아닌 고객관점의 VoIP 품질관리를 위한 key quality indicators (KQIs) / key performance indicators (KPIs)를 파악하고, 또한 KQIs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품질관리 지표를 선정하여 통계적 품질관리 기법 중 하나인 #와 R Charts를 이용하여 어떻게 기업에서 품질관리를 할 수 있는지 실제 예를 보여준다. VoIP 품질관리와 관련하여 과거에는 네트워크 사업자 관점에서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MPLS, Diffserv, RSVP등의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고객 관점에서 인식 가능한 수준에서의 End-to-End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고 개선하기 위한 노력들이 표준화 단체, 기업 등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1].
VoIP 는 IP기반의 네트워크를 통해 음성 통화를 전송하는 Voice over Internet Protocol의 약자로서 최근에는 IP기반으로 음성 이외의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이러한 VoIP서비스의 확대 공급에 따라 VoIP 서비스의 품질관리가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으며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VoIP서비스의 품질관리에 관한 연구로서 먼저 VoIP 기술, 서비스 현황 및 네트워크 구성도를 파악한다.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네트워크 사업자 관점이 아닌 고객관점의 VoIP 품질관리를 위한 key quality indicators (KQIs) / key performance indicators (KPIs)를 파악하고, 또한 KQIs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품질관리 지표를 선정하여 통계적 품질관리 기법 중 하나인 #와 R Charts를 이용하여 어떻게 기업에서 품질관리를 할 수 있는지 실제 예를 보여준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실제 품질관리를 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변동성의 개념을 적용하는 품질관리 기법을 소개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제 3장에서 언급했던 R-value를 사용할 것이며 이 값은 음성품질의 측정기기나 측정방법의 차이로 인해 변동성이 존재하며 이 변동성을 고려하여 품질관리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이번 장에서는 소개한다.
다음 표 4는 MOS값에 따른 음성품질 등급을 나타낸 것으로 이 방법은 기존 유선 전화망에서 널리 사용되었으며 VoIP 서비스를 위한 음성 품질 평가 방법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이처럼 서비스 품질 및 통신 서비스 품질에 대한 개념 그리고 이들의 측정방법, SERVQUAL, MOS, PSQM, PESQ, E-model, 또한 국가기관, 사기업, 표준화 단체에서 제시하고 있는 여러 가지 지표 및 지표 별 특징을 종합하여 VoIP서비스 품질을 관리하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지표를 다음 표5에서와 같이 KQI와 KPI로 분류 하였다.
성능/효과
QoS가 보장되지 않는 LAN 상에서 실시간 음성, 데이터 및 비디오 전송을 위해 제정된 터미널, 게이트웨이, 게이트키퍼, MCU간의 프로토콜이다. 네트워크 확장성이 좋으며, 기존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어 구축비용이 절약되며, PC기반의 화상회의 구축이 가능하다. 하지만 프로토콜이 복잡하고, 연동성/프로토콜에 대한 확장성이 부족하고, 호 제어에 많은 시스템 자원이 필요하며, 방화벽이 있는 환경에서의 적응성이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다.
[2]은 All-IP 환경에 적합한 이용자 중심의 VoIP SLA관리시스템의 개발 및 성능분석 결과에 대해 소개 하였다. 이 논문에서 SLA관리시스템은 수동적/능동적 모니터링 기법을 적용하여 음성 및 영상전하에 대하여 서비스 체감품질 즉 Quality of Experience를 상시적으로 측정할 수 있음을 보였다. 하지만 이러한 표준화 단체, 기업 및 연구소등의 연구방향은 서비스품질을 위한 품질지표에 대한 명확한 정의나 기준 또는 품질에 대한 중요한 특성인 변동성의 개념을 포함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한계점은 품질지표 확립과정에서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였지만 그 과정이 정성적인 면에 치우쳤고 보다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면이 부족 하였다. 향후 연구 방향으로는 VoIP서비스 품질관리를 위하여 # 와 R charts이외의 다양한 통계적 기법들을 사용해 보는 것도 바람직 할 것이다.
VoIP 서비스 품질관리와 관련하여 기존 표준화 단체 및 기업 등에서는 변동성에 대한 개념이 부족하여 VoIP품질지표 중 R-value를 사용하여 변동성의 개념을 적용한 품질관리 기법을 소개하였다. 이러한 관리 기법은 실제 VoIP서비스 프로세스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관리도의 한계선 밖에 품질 성치 또는 지표의 값이 위치하게 될 이고 면밀한 조사를 통하여 프로세스 변동성의 원인을 제거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2장에서는 VoIP 서비스의 종류, 네트워크 구조 및 기반기술 등을 살펴보고 제 3장에서는 이러한 VoIP 서비스의 품질관리를 위하여 어떠한 지표를 사용할 수 있는지 고객관점에서 파악해 볼 것이다. 이를 위하여 일반적인 서비스 품질관리의 개념 및 통신관련 서비스 품질관리의 개념도 파악할 것이다. 그리고 제4장에서는 VoIP서비스 품질관리를 위하여 #와 R Charts를 이용하여 변동성을 고려한 VoIP서비스 품질관리 방법론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품질지표 확립과정에서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였지만 그 과정이 정성적인 면에 치우쳤고 보다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면이 부족 하였다. 향후 연구 방향으로는 VoIP서비스 품질관리를 위하여 # 와 R charts이외의 다양한 통계적 기법들을 사용해 보는 것도 바람직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oIP는 어떤 서비스인가?
VoIP는 기존 PSTN망에서 제공하던 단순 음성서비스와 응용서비스를 음성통신망과 데이터망(인터넷)을 통해서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VoIP라는 용어는 ITU-T에서 정의한 “IP telephony(IP Telephony is the exchange of information primarily in the form of speech that utilizes a mechanism known as Internet Protocol)” 와 동일한 것으로 취급할 수 있겠으나, 일반적으로 VoIP는 기존의 음성통화 서비스뿐 아니라, UMS(Unified Messaging Service) 및 기타 음성을 활용한 데이터 통신 서비스 등을 포함하는 음성과 데이터의 통합서비스 구조를 의미하고 있으며, 또한, 최근에는 H.
VoIP서비스 기본구조 4가지는 무엇인가?
널리 알려진 바와 같이, VoIP서비스의 시나리오로는 크게 4가지 기본 구조(PC-to-Phone, Phone-to-PC, Phone-to-Phone, PC-to-PC)가 제시되고 있다. Phone-to-Phone 즉, PSTN-IP-PSTN서비스 구조는 대부분의 기존 통신 사업자들이 VoIP 사업초기에 고려하고 있는 서비스 구조로서, IP 네트워크를 경유하는 음성 통화 서비스에 대한 품질을 향상시키고 보장할 수 있는 기술적 기반을 마련하는 것에 활용함은 물론, 이를 바탕으로 기타 서비스 시나리오에 대한 확대 적용이나 멀티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실질적인VoIP 서비스로의 확장 등을 추진하는데 기본 구조로 활용 할 수 있을 것이다.
VoIP품질지표는 크게 무엇으로 분류되어 있는가?
다음 표 5은 VoIP품질지표 항목을 나타낸 것이다. 이 품질지표는 크게 KQI/KPI로 분류 되어 있다. KQI는 주로 network performance보다는 서비스 품질에 더 중요성을 두는 지표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10)
정옥조, 박주영, 강신각, "VoIP 서비스를 위한 음성 품질 평가 기술 동향 ," 전자통신동향분석, vol. 19, no. 3, pp. 136-144,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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