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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정보를 활용한 스마트폰 기반의 버스정보시스템
Bus Information System based on Smart-Phone Apps using GPS Information 원문보기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11 no.3, 2011년, pp.169 - 174  

김승천 (한성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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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위치정보 활용이 가능한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버스정보시스템 구현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기본적으로 모든 스마트폰이 위치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 이를 활용하여 운전자 스마트폰에서 주기적 혹은 이벤트에 기반해서 전송하고 이를 서버에 저장한 뒤 가공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이를 개인 사용자 스마트폰 앱에 표시하거나 혹은 정류장의 전광판에 표시하도록 하여 기존의 버스정보 시스템을 대신할 수 있도록 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버스 운전자용 스마트폰 앱에서는 버스내에서만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특수 과정을 거쳐서 상용화가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vides Bus Information System(BIS) implementation based on the Smart-phone APPs using GPS information. Nearly all of recent smart-phones are equipped with the GPS feature. Bus driver's smart-phone can send the position information using its GPS information periodically and on events. 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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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런 연유로 현재 BIS를 구축한 마을버스는 극히 드물거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앞서 언급한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특히 첫째 문제점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BIS에 대해서 다음절에서 설명하고자 한다.
  • 뿐만 아니라 음성으로 버스안내도 이루어지기 때문에 시스템이 조금 더 개선된다면 시각장애인들도 어떤 버스가 도착하는 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런 특징을 갖는 BIS시스템을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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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IS가 가진 단점은 무엇인가? 첫째, 구축비용 및 운영비용이 막대하다. 모든 버스정류장과 모든 버스들에 기존에는 없던 새로운 장치들을 개발하고 설치하기 때문이다. 버스에 장착하는 버스의 위치정보를 송신하는 시스템을 모든 버스에 탑재하는 것도 막대한 예산이 필요하지만 이보다 더 큰 문제가 있다. 각 버스정류소에 설치되어 버스정보를 표시할 전광판들을 설치하는 비용이 바로 그것이다. 서울만 놓고 보더라도 서울의 수많은 정류소에 전광판을 설치한다면 운영비는 나중에 생각하고 구축비용만 생각하더라도 어마어마한 공사비용이 필요하다. 어렵게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문제가 끝나는 것이 아니다. 버스에 탑재한 송신시스템의 경우 버스에서 생산되는 전력을 이용하면 되겠지만, 각 정류소에 설치된 전광판들이 사용하는 전력도 만만치가 않다. 뿐만 아니라 버스에서 GPS를 사용하여 측정된 정보를 서비스하기 위해서는 무선통신을 통해 정보를 전달해야한다. 이에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무선망은 자가망을 구축하여 사용하거나 기존의 이동통신사에서 망을 할당받아서 사용한다. 자가망을 구축하는 경우 유지비는 이동통신사의 망을 할당받아 사용하는 것보다 저렴하지만 막대한 구축비용이 소요된다. 이동통신사의 망을 할당받아 사용하는 경우 구축비용은 없지만 상당한 유지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둘째, 시스템의 개선이나 서비스 추가가 어렵다. 현재 버스에 장착되어있는 BIS 송신 전용 장비의 경우 다른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장비를 새로 제작하거나 새로운 물리적인 장비를 추가하는 등의 작업이 필요하다. 따라서 새로운 서비스를 추가하고자 할 경우에도 막대한 비용이 필요하게 된다. 셋째, BIS가 표준화 되어있지 않아서 각 지열별 시스템이 모두 다르다. 국가차원에서 진행된 도입이 아닌 각 지자체별로 도입하면서 BIS들의 생김새가 모두 제각각이다. 대부분 버스의 번호와 도착까지 남은 예정시간이 표시되는 형태이지만, 표시 형식이나 모양이 일관되지 않아서 다른 형태의 BIS를 접하면 낯설게 느껴진다. 또한 막차를 표시하는 방법이나 웹페이지에서 특정 노선의 운행정보를 조회하거나 특정 정류장에 도착예정인 버스를 조회하는 방법이나 메뉴의 이름들이 모두 다르다. 넷째, 정류장의 전광판이 고장 난 채로 방치되는 경우가 많다.[2] 이렇게 고장 난 전광판은 곧장 수리되기보다는 오랫동안 방치되기도 하며 버스운행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다른 대체수단들이 존재하나 대부분 번거로운 작업을 수반하므로 사용성이 떨어진다.
정류장에 접근중인 버스의 운행정보를 표시해주는 버스정보시스템의 기본원리는 무엇인가? - GPS를 이용하여 버스의 현재 위치정보를 확인 - 웹페이지나 휴대전화, 정류장의 전광판에 정보전송 - 전송받은 데이터를 토대로 도착 예정시간 표시
버스의 현재 위치를 서버로 전송하는 운전자용 애플리케이션이 스마트폰에 내장되어있는 GPS를 활성화 해야하는 이유는? 버스의 현재 위치를 서버로 전송하는 운전자용 애플리케이션은 위치정보를 획득하기 위하여 스마트폰에 내장되어있는 GPS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다. GPS장치가 비활성화 되어있는 경우 오차범위가 매우 넓은 네트워크 기반의 위치정보밖에 사용할 수 없으며, 설정에 따라서는 이마저도 이용이 불가능할 수 있으므로 애플리케이션이 구동될 때에 GPS장치가 활성화 되어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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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Bhattarakosol, P, Tiewthanom, P and Chitwiriya, S., " Bus Information System: A smart partner for commuters", Computer Sciences and Convergence Information Technology (ICCIT), 2010, pp 12 - 17. 

  2. 아시아경제, "200억 들인 인천 버스정보시스템 무용지물", 2011.03,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1031010123508381 

  3. 베타뉴스, "올해엔 3명중 1명 스마트폰 사용?", 2011.04, http://www.betanews.net/article/537559. 

  4. Google, "Android developers, Services", 2011.04, http://developer.android.com/guide/topics/fundamentals/services.html. 

  5. Apple, "Executing Code in the Background", 2011.02, http://developer.apple.com/library/ios/#documentation/iphone/conceptual/iphoneosprogrammingguide/BackgroundExecution/BackgroundExecution.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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