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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타이어 손상에 의한 초음파 신호 주기 측정에 관한 연구
On the Study of the Period Measurement of Ultrasonic Signal in Damaged Vehicle Tire 원문보기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11 no.5, 2011년, pp.47 - 52  

박정임 (공주대학교 대학원 정보통신공학과) ,  임승각 (공주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강대수 (공주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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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주행 중 타이어와 노면이 마찰하면서 발생하는 초음파 신호에서 이물질로 인해 야기되는 우성주기를 검출하여 타이어 손상 유무를 판별하는 알고리즘에 대해 연구하였다. 손상된 타이어에서 획득한 초음파 신호의 포락선에 대해 전력스펙트럼을 산출하고 통계적 처리에 의한 임계값을 설정함으로써 우성주기를 판별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모의실험 결과, 시속 80km/h로 주행 시 초음파 신호의 포락선에 대해 전력스펙트럼의 피크주기 97.6ms에 비해 제안된 알고리즘의 우성주기는 100ms로서 포락선 피크의 평균주기 101.24ms를 기준으로 하였을 때 더 정확한 주기 측정 결과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studied about the damaged tire decision algorithm that measured dominant period of ultrasonic signal due to a foreign material on the friction between tire and road surface. We computed the power spectrum about the envelope of ultrasonic signal acquired from the damaged tire, then proposed the d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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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제안하는 알고리즘을 통하여 전력스펙트럼이 갖는 단점을 보안하여 후보 주기군으로부터 우성주기를 정확하게 검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이러한 손상 물질의 유무를 검출하여 사고를 예방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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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적 요인에 따른 교통사고중 타이어 손상으로 인한 사고는 몇 건이 있는가? 자동차의 사고와 관련하여 한국도로교통공단의 교통 사고종합분석센터에서 2009년에 발표한 자료를 보면 한 해 동안 차량적 요인에 따른 교통사고는 4164건이 발생하였고 이중 타이어 손상으로 인한 사고는 172건이었다. 이로 인한 사망자수는 23명으로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의 20%를 차지하고 있어 높은 사망률을 보여준다.
타이어 손상으로 인한 사고의 사망률은 전체 사고에 비해 어떻게 보여지는가? 자동차의 사고와 관련하여 한국도로교통공단의 교통 사고종합분석센터에서 2009년에 발표한 자료를 보면 한 해 동안 차량적 요인에 따른 교통사고는 4164건이 발생하였고 이중 타이어 손상으로 인한 사고는 172건이었다. 이로 인한 사망자수는 23명으로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의 20%를 차지하고 있어 높은 사망률을 보여준다.[1]
타이어 손상을 일으키는 원인은 무엇이 있는가? 타이어에 손상이 발생하게 되면 자동차는 구동력 및 제동력이 감소하고 급기야는 사고의 위험성이 높아진다. 이런 손상을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마모, 외부충격, 예리한 금속·유리조각 박힘, 노후, 공기압 부족 등이 있다. 특히 타이어 외부에 못이나 유리와 같은 날카로운 손상 물질이 침투한 상태에서 주행하게 되면 운전자는 이를 감지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고속 주행 시 지속적인 내부 침투로 펑크 혹은 파열의 대형 사고를 일으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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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전재석, 김호연, 강대수, "스플릿 스펙트럼을 이용한 자동차 타이어 손상 검출에 관한 연구",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논문지", 제10권, 제 6호, pp.113-117, 2010. 

  2. 오영달, 강대수, "타이어에서 발생하는 초음파 신호의 주기성 검출에 의한 손상 분별",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논문지, 제10권, 제6호, pp.107-111, 2010 

  3. Michail Vlachos, Philip Yu, "On Peridodicity Detection and Structural Periodic Similarity", SDM 2005, Newport Beach, California, USA 

  4. Zeppernick.H.J, "Pseudo Random Signal processing", Wiley, 2005.11.1 

  5. 김태호, "고속도로 교통사고에 미치는 타이어 손상 특성분석 연구", 교통안전연구논집, 제 26권, pp.129-144,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교통과학연구원, 2007. 

  6. 김진형, 조대승, 최태묵, 문성호, 서영국, 박준석, 도천수, "포장노면 종류에 따른 타이어/노면 마찰 소음의 실험적 평가",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제 16권, 제 10호, pp.1067-1073,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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