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7 no.4, 2011년, pp.223 - 252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a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 developed to provide an opportunity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to build a firm educational belief as teachers, to have an insight into their own abilities, to keeping on reflecting on themselves and to make 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사 전문성 형성 및 강화는 무엇과 직결되는가? | 교사 전문성 형성 및 강화는 무엇보다 교사 양성과정의 질적 수준과 직결된다. 이와 관련하여 김채문(2005)은 교사 전문성 강화를 위해서는 교사양성과정의 전문화가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교사의 전문성과 교육의 질은 교사양성기관에 달려 있음을 주장하였다. | |
바람직한 교직관을 가진 교사양성이 성공적인 유아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기초가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교사관 즉 교직관은 교직이라는 직업의 본질과 기본적인 성격을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가를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척도로 교직에 관해 지니고 있는 자신의 견해를 말한다. 유아교사란 앞으로의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한 유아가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고 성숙한 인격을 가진 가장 이상적인 인간으로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사람을 의미한다(박은혜, 2009). 따라서 바람직한 교직관을 가진 교사양성은 성공적인 유아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기초가 된다. | |
커리어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예비유아교사 전문성 강화 프로그램의 목적은 무엇인가? | 커리어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예비유아교사 전문성 강화 프로그램은 예비유아교사들에게 이상적인 유아교사의 삶을 찾기 위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교사로서의 교육신념을 확립하고 자신의 능력에 대한 객관적인 통찰을 하게 할 뿐 아니라 지속적인 자기반성 그리고 자기 계발을 가능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커리어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교사교육현장에 적용함으로써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 이후 바람직한 현장 적용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