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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순차적 실험계획법을 적용한 다층관 벨로우즈 형상 최적설계
Shape Optimization of Multilayer Bellows by Using Sequential Experimental Design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5 no.9, 2011년, pp.1007 - 1013  

오상균 (대구기계부품연구원) ,  이광기 (브이피코리아(주)) ,  서창희 (대구기계부품연구원) ,  정윤철 (대구기계부품연구원) ,  김영석 (경북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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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용차용 다층관 벨로우즈는 우수한 유연성과 내구성이 요구되므로 단층으로 제조되는 승용차용 벨로우즈와는 다르게 다층의 형태로 제작된다. 단층 벨로우즈의 유한요소해석최적화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층과 층사이에 갭이 존재하는 다층형 벨로우즈의 유한요소해석과 최적화 연구는 미진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석의 신뢰성 향상을 위해 다층형 벨로우즈에 적합한 유한요소 모델을 제시하였으며, 다층관 벨로우즈의 형상 최적화를 위해 실험계획법과 D-Optimal 방법에 기반을 둔 순차적 실험계획에 의한 크리깅 메타모델을 적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of their high flexibility and durability, multilayer bellows are manufactured for use in commercial vehicles, while single-layer bellows are manufactured for use in passenger vehicles. A study based on the finite element method (FEM) and shape optimization for the single-layer bellows has b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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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자체 접촉을 고려하지 않아서 발생되는 오차보다는 등가 모델로 두었을 경우에 오차가 훨씬 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벨로우즈의 형상에 따라서 변하는 응력분포를 실제 실험과 근접한 경향을 나타내는 분리형 모델을 이용하여 다층관 벨로우즈의 형상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직교배열에 기반한 다층관 벨로우즈의 유한요소 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각 설계변수에 따른 목적함수의 변화를 크리깅 메타모델을 적용 하여 표현하고자 한다. 크리깅 메타모델은 기존의 유한요소 해석 결과 값들의 가중 선형조합을 통하여 유한요소 해석 값 주위에 있는 결과 값을 예측하는 기법이다.
  • (4,5) 그러나 기존에 다층관 벨로우즈의 강성을 평가하기 위한 유한요소모델은 두 겹 이상의 적층 구조물로 되어 있는 벨로우즈를 한 겹으로 가정하는 등가의 해석모델을 적용하므로 해석결과와 실제 제품의 신축성 실험결과와 일치하지 않는 문제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상용차용으로 개발된 S 형 다층관 벨로우즈의 강성예측에 유효한 유한요소 모델을 제시하고 벨로우즈의 신축성과 피로 내구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최적의 형상 설계변수를 예측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구찌기법과 D-Optimal 방법에 기반을 둔 순차적 실험계획법을 적용하였으며, 각 설계변수에 따른 목적함수의 변화를 크리깅 메타모델을 적용 하여 표현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박판을 사용하는 적층구조물의 해석결과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의 등가일체형 해석모델과 비교하여 n 장의 두께 t 가 붙어 있지 않고 각각 독립된 역할을 하며 끝 부분에서만 서로 구속조건을 갖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한 분리형 유한요소 모델링기법을 적용하여 구조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Fig. 2 에 유한요소모델을 나타내었다. 등가일체형 해석모델은 네 겹의 벨로우즈가 한 겹의 판재형태 구조물로 유한요소 모델링 되어 있고 박판 사이의 공간이 없이 절점(node)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분리형 유한요소 모델은 네 겹의 박판 사이에 미세한 공간이 존재하고 각 판재의 절점과 이웃한 다른 판재의 절점이 독립적이며 해석에서는 변형시 층간의 자체 접촉은 발생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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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벨로우즈는 배기계의 무엇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가? 자동차용 배기계(exhaust system)에 사용되는 벨로우즈(bellows)는 엔진으로부터의 진동 및 소음을 흡수함과 동시에 외부의 진동이 엔진으로 전달되는 것을 방지하고, 고온의 배기가스에 의한 배기 파이프의 변형을 흡수한다. 또한, 자동차 배기계의 정적 및 동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부품인 벨로우즈는 배기계의 요구기능 및 내구성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 벨로우즈는 자동차의 주행시 다양한 진동을 흡수할 수 있도록 적당한 신축성과 강성(stiffness)을 지녀야 하며, 반복되는 진동 및 배기가스의 열적 구배 등에 의한 파손을 방지하고 수명을 향상하기 위한 설계기술의 확립이 중요하다.
벨로우즈의 역할은? 자동차용 배기계(exhaust system)에 사용되는 벨로우즈(bellows)는 엔진으로부터의 진동 및 소음을 흡수함과 동시에 외부의 진동이 엔진으로 전달되는 것을 방지하고, 고온의 배기가스에 의한 배기 파이프의 변형을 흡수한다. 또한, 자동차 배기계의 정적 및 동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부품인 벨로우즈는 배기계의 요구기능 및 내구성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
크리깅 모델 중 f(x)는 어떤 것을 의미하는가? 여기서, f(x)는 주어진 전산해석 값을 이용하여 구할 수 있는 전역 모델을 의미하며, 계산의 편리성을 위하여 일반적으로 상수항으로 처리한다. Z(x)는 일반적으로 평균이 0 이고 분산이 2 σ 인 정규분포를 따르는 것으로 가정하며, 크리깅 모델이 주어진 전산해석 값들을 예측할 수 있도록 국소적인 변동을 만들어내는 부분으로 응답 모델의 불확실성을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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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oh, B. K. and Park, G. J., 1997, "Development of Finite Element Analysis Program and Simplified Formulas of Bellows and Shape Optimization," Trans. Of the KSME(A), Vol. 21, pp. 1195-1208. 

  2. Younsheng, L., 1990, "Strength Analysis and Structural Optimization of U-Shaped Bellows," Int. J. Pres. Ves. & Piping, Vol. 42, pp. 33-46. 

  3. Lee, S. H., Sim, D. S. and Oh, S. G., 2005, "A Numerical Analysis Study on Evaluation of the Reliability for Bellows in the Vehicle Exhaust System," J. of the Korea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ol. 9, pp. 77-82. 

  4. Kim, H. S., H Kim,. J., Kim, H. G. and Lee, J. S., 2007, "Shape Optimum Design of Ship's Bellows Using Statistical Method," J.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21, pp. 55-60 

  5. Oh, S. K., Suh, C. H., Jung, Y-C., Kim, D. B., Sung, J. H. and Kim, Y. S., 2008, "Optimization of Design Variables of the Multi Layer Bellows Using FESimulation and Design of Experiment," Fall Conference of KSTP, pp. 277-280. 

  6. Sacks, J., Welch, W. J., Mitchell, T. J. and H. P., 1989, Design and Analysis of Computer Experiments, Statistical Science, Vol. 4, No. 4, pp. 409-423 

  7. Oh, S. K., Lee, K. K., Suh, C. H., Park, C. W., Jung, M. H. and Kim, Y. S., 2010, "Optimization of Unified Molding Process Using the Kriging meta-model," Spring Conference of KSME, pp.118-122. 

  8. Lee, K. K. and Han, S. H., 2010, "Development of Computational Orthogonal Array based Fatigue Life Prediction Model for Shape Optimization of Turbine Blade," Trans. Of the KSME(A), Vol. 34, No. 3, pp. 611-617. 

  9. SAS Institute Inc., 2009, JMP User's Guide. 

  10. Montgomery, M., 1995, Response Surface Methodology - Process and Product Optimization Using Designed Experiments, John Wiley & Sons. 

  11. Nguyen, N. K. and Miller, F. L., 1992, "A Review of Some Exchange Algorithms for Constructing Discrete D-optimal Design," Computational Statistics & Data Analysis, Vol. 14, Issue 4, pp. 489-4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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