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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틴방격법을 이용한 고속 충격 알루미늄합금의 파괴거동에 미치는 충격자 영향 분석
Influence Factor Analysis of Projectile on the Fracture Behavior of Aluminum Alloys Under High Velocity Impact with Latin Square Method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5 no.9, 2011년, pp.1021 - 1026  

김종탁 (한양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조창희 (한양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김진영 (국방과학연구소) ,  김태원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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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화와 강도 관점에서 구조부재에 대한 충돌 문제들은 방위산업, 고속운송수단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매우 중요시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적 기법을 도입하여 알루미늄합금 판재에 대해 충격자의 충돌 조건에 따라 고속충격 환경에서의 파괴거동을 분석하였다. 충격자의 충돌조건은 형상, 속도, 각도의 3 가지 조건을 설정하였으며, 반복적 계산 소요를 줄이기 위하여 실험계획법의 한 종류인 라틴방격법을 도입하였다. 조건 변화에 따른 유한요소해석 결과를 통하여 충격흡수에너지량과 소성변형량을 계산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분산분석법을 수행하였고 따라서 각 인자 대한 영향도 평가를 수행할 수 있었다. 결과를 통해 충격흡수에너지 관점에서 충돌속도가 가장 큰 영향을 나타내었으며, 소성변형량 관점에서는 충돌각도가 가장 큰 영향인자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ructural impact problems are becoming increasingly important for a modern defense industry, high-speed transportation, and other applications because of the weight reduction with high strength. In this study, a numerical investigation on the impact fracture behavior of aluminum plates was perfor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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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는 각 항의 재료 상수를 의미하며, σ* 는 평균응력을 유효응력으로 나눈 비(σm / σeff)를 나타낸다.(4) 충격거동 고찰을 위한 파괴 조건은 파단 변형률과 유효소성 변형률의 조합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따라서 다음과 같이 손상계수(damage parameter), D 가 1 의 값을 가질 때 파괴가 발생한다고 가정하였다.
  • 각 요소는 8 개의 절점을 갖는 직육면체 요소로 구성되며, 선행연구를 바탕으로(1) 알루미늄 합금 플레이트의 형상은 100 × 200 × 15 mm 이고, 충격자는 직경 15 mm 의 원통형을 기본으로 하여 알루미늄 합금과 충돌하는 부분의 형상을 변화시켰다. 이에 따라 각 충격자는 직경을 고정하고, 부피를 일정하게 유지시키기 위해 높이를 변화시키는 방법을 취하였으며, 해석 시 재료가 변하지 않는 강체로 가정을 하였다.
  • 충격자의 영향도 분석은 라틴방격법(5)을 이용하여 형상, 각도 그리고 속도를 독립변수로 하는 삼원배치법에 기반한 분산분석(analysis of variance)을 통해 각 변수들간의 영향성과 유의성(significance)을 고찰하였다. 해석에 이용된 충격자는 강체로 가정하였으며, 알루미늄 합금의 물성치는 기존의 연구 결과(1) 및 실험결과를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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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충격 특성과 관련하여 고려해야 할 인자는? 이와 관련하여 구조용 재료에 있어 고속충격에 따른 재료 손상 및 파괴 거동의 물리적 메커니즘이해와 해석적-실험적 기반 연구가 현재 전세계적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충격 특성과 관련한 사항으로서 충격자의 직경(D)과 길이(L)의 비(ratio) 및 기하학적 형상(nose shape), 충돌 시 충격자와 플레이트(plate)의 각도, 충격자의 충돌속도 등을 들 수 있다. (2~4) 이들 인자와 관련한 개별적 연구는 비교적 많이 수행되고 있음에 반해 각 인자들의 상호 영향도에 관한 연구는 매우 미비한 실정이다.
충격자의 충돌속도, 형상 및 입사각들에 대한 내충격 거동 연구 및 라틴방격법에 기반된 유한요소해석에 대한 주요 결론은? 충격 에너지 흡수량으로 영향인자를 평가하였을 때, An, Bn, Cn 의 순으로 영향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충돌속도(An)은 95% 이상의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 평가 되었고, 나머지 충돌각도(Bn) 및 충격자의 형상(Cn)도 90% 이상의 영향을 확인하였다.. 소성 변형량으로 인자 An, Bn, Cn을 평가하였을 때, Bn, An, Cn 의 순서로 영향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중 충돌각도(Bn)는 90%의 영향인자로 평가 되었지만, 충돌속도(An)와 충격자 형상(Cn)은 그 영향이 미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므로 소성 변형량에서 지배적인 요소는 충돌각도임을 확인하였다. 소변형에서는 예상한 바와 같이 적은 충격에너지 흡수량을 보이며, 대변형에서는 많은 충격에너지 흡수량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 같은 결과로 충격 에너지 흡수량과 소성 변형량은 비례하여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재료의 경량화와 더불어 내충격성이 제품 설계 시 필수사항으로 고려되는 이유는? 고속충격의 영향이 고려되는 구조용 재료의 설계는 정적 하중 상태와 달리 변형률 속도에 따른 기계-재료적 특성 변화가 수반되며 따라서 내충격성은 재료의 경량화와 더불어 제품 설계 시 필수사항으로 고려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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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im, J.T., Cho, C.H., Jeon, J.I., Gimm, H.K., Koo, M.H. and Kim, T.W., 2010, "A Study of the Projectile-Material Shape on Damage and Fracture Behavior of Aluminum Alloys Under High Velocity Impact," Proceeding of 40th Anniversary conference on the establishment of Agency for Defence Development, New Special Energy, pp. 371-374. 

  2. Goldsmith, W., 1999, "Review, Non-Ideal Projectile Impact on Targets,"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22, pp. 95-395. 

  3. Corbett, G.G., S Reid,.R. and Johnson, W., 1995, "Impact Loading of Plates and Shells by Free-Flying Projectiles: A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18, pp. 141-230. 

  4. Johnson, G. R. and Cook, W. H., 1985, "Fracture Characteristics of Three Metals Subjected to Various Strains, Strain Rates, Temperatures and Pressures," Engineering Fracture Mechanies, Vol. 21, No. 1, pp. 31-48. 

  5. Borvik, T., Forrestal, M.J., Hopperstad, O.S., Warren, T.L. and Langseth, M., 2009, "Perforation of AA5083-H116 Aluminum Plates with Conical-Nose Steel Projectiles- Calcul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36, pp. 426-437. 

  6. Jang, K., 2006, "Theory of Optimization Design of Experiments," Jayu-academy, Paju. 

  7. Johnson, G. R. and Cook, W. H., 1983, "A Constitutive Model and Data for Metals Subjected to Large Strains, High Strain Rates and High Temperatures," Proceeding of the Seven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Ballistics, the Hague, The Netherlands, pp. 541-547. 

  8. Bonora, N., Ruggiero, A., Schmidt, M. and Nixon, M., 2003, "Investigation on Flying Plate Diameter to Thickness Ratio Influence on Damage Pattern and Spall Signal,"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29, pp.127-138 

  9. Hashin, Z., 1980, "Failure Criteria for Unidirectional Fiber Composites," Journal of Applied Mechanics, Vol. 47, pp. 329-334. 

  10. Yen, C.F., 2002, "Ballistic Impact Modeling of Composite Materials," Proceeding of the 7th International LS-DYNA Users Conference, Dearborn MI, May 19-21, 6.15-6.25. 

  11. Buyuk, M., Kan, S. and Loikkanen, M. J., 2009, "Explicit Finite-Element Analysis of 2024-T3/T351 Aluminum Material Under Impact Loading for Airplane Engine Containment and Fragment Shielding," Journal of Aerospace Engineering, Vol. 22, pp. 287-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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