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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분자 전해질 FC 평가용 등가회로 검토
Investigation of Equivalent Circuit for PEMFC Assessment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5 no.9 = no.312, 2011년, pp.897 - 902  

명광재 (조선이공대학 자동자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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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MFC 의 내부에서 발생하는 화학반응은 계면의 물리적 조건 및 물성에 지배되고 그 거동은 임피던스로 표현된다. 일반적으로 임피던스 특성은 전기적 등가회로로 표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PEMFC의 임피던스 계측 결과를 등가회로를 이용하여 해석함으로써 간단히 성능 진단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등가회로를 이용하여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특성평가에 관한 기초연구를 수행하였다. 교류 임피던스 계측 값과 다양한 등가회로(단순 등가회로, CPE 를 고려한 등가회로, 2 개의 시정수를 고려한 등가회로, 2 개의 CPE 를 고려한 등가회로)를 이용하여 특성평가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등가회로를 이용한 PEMFC 의 특성평가가 가능하고, 2 개의 CPE 를 고려한 등가회로가 가장 정도가 높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emical reactions occurring in a PEMFC are dominated by the physical conditions and interface properties, and the reactions are expressed in terms of impedance. The performance of a PEMFC can be simply diagnosed by examining the impedance because impedance characteristics can be expressed by an eq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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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가습조건이 아닌 무 가습조건에서 연료전지의 임피던스를 계측하고 다양한 등가회로를 적용하여 자동차용 PEMFC 평가 및 진단의 적정성 등을 검토하고 등가회로의 효용성에 대해서 평가를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각종 운전 파라메터 중, 운전온도에 착안하여 무 가습 운전시간이 연료전지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파악하였다. 운전개시 시에는 가습연료를 연료전지에 공급하고 1 분 후에 무 가습 연료로 전환하였다.

가설 설정

  • - 본 실험 조건에서 무 가습 운전이 가능한 온도는 실온~70℃였으며, 고온일수록 발전특성이 악화되는 것은 함수량의 감소에 기인한 이온전도율의 저하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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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고체 고분자막이 충분한 수분을 얻기 위해서 어떤 방식이 사용되고 있는가? 소와 공기가 공급되어 물과 전력을 발생하는 발전기 역할을 하며, 고체 고분자막은 습윤상태에서 이온 전도성을 갖게 된다. 따라서 충분한 수분을 얻기 위해서는 수소와 공기를 공급하기 전에 가습하는 외부 가습방식이 사용되고 있다. 외부 가습은 다양한 방식이 있으며 어떠한 방식을 채택하더라도 시스템의 대형화 및 비용이 증가하는 문제는 피할 수 없다.
PEMFC을 구성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PEMFC 는 애노드 전극, 고체 고분자막, 캐소드 전극으로 구성되며, 애노드 전극은 외부에서 공급되는 수소가 활성화되어 수소이온과 전자로 나뉘게 된다. 이 때 수소이온은 고체 고분자막을, 전자는 외부회로를 통과하여 각각 캐소드 전극으로 이동한다.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에 사용되는 외부 가습은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가? 따라서 충분한 수분을 얻기 위해서는 수소와 공기를 공급하기 전에 가습하는 외부 가습방식이 사용되고 있다. 외부 가습은 다양한 방식이 있으며 어떠한 방식을 채택하더라도 시스템의 대형화 및 비용이 증가하는 문제는 피할 수 없다. 따라서 외부 가습 대신 시스템 내부에서 생성된 물을 이용하여 고분자막을 습윤상태로 유지하여 연료전지를 운전할 수 있다면 가장 이상적인 시스템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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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Park, K., Ji, H. and Bae, J., 2006, "Study of Operation Strategy for Hybrid PEM Fuel Cell and Supercapacitor," Trans. Of the KSME B, Vol. 30, No. 8, pp. 756-763. 

  2. Itagaki, 2005, "Analysis of Electrochemistry Impedance Using Equivalent Circuit," Toyo Co., Technical Seminar 2005. 

  3. Gomadam, P. M. and Weidner, J. W., 2005, "Analysis of Electrochemical Impedance Spectroscopy in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Int. J. Energy Research, 2005, Vol. 29, pp. 1133-1151. 

  4. Meland, A.-K., Bedeaux, D. and Kjelstrup, S., 2005, "A Gerischer Phase Element in the Impedance Diagram of the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Anode," J. Phys. Chem. B 2005, Vol. 109(45), pp. 21380-21388. 

  5. Kohei, I., et al., 2004, "Transient Response Analysis of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 Considering Equivalent Electric Circuit and Mass Conservation," IEEJ Transactions on Power and Energy, Vol. 124, No. 3, pp. 485-495. 

  6. Matsushita Electric Industrial Co., Ltd., 2002, "Development Project of PEMFC System," NEDO Annual Report 2002, pp. 21-29. 

  7. Itagaki, et al., 2004, "Curve Fitting Method of Impedance," Electrochemical and Physical Chemistry, Vol. 72, No. 08, pp. 550-556. 

  8. Oh, G. H., K Lee,.-J., Nam, J. H. and Kim, C.-J., 2009,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Study on Performance Variation of PEMFC with Serpentine Flow Fields According to Humidity Condition," Trans. Of the KSME B, Vol. 33, No. 8, pp. 604-612. 

  9. Lee, D.-r. and Bae, J., 2006, "Study for the effect of inlet humidity condition from PEMFC simulation," Proceedings of the KSME Spring Annual Meeting, Jun. 2006, pp. 1777-1782. 

  10. Kim, H.-i., Nam, J. H., Shin, D., Chung, T.-Y. and Kim, Y.-G., 2009, "Experimental and Numerical Assessment of Liquid Water Exhaust Performance of Flow Channels in PEM Fuel Cells," Trans. Of the KSME B, Vol. 33, No. 2, pp. 85-92. 

  11. Toshiba International Fuel Cells Co., 2002, "Development of High Power and Long Life Cycle," NEDO Annual Report 2002, pp. 53-78, 88-96, 102-111, 116-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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