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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溶接·接合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Welding and Joining Society, v.29 no.4, 2011년, pp.21 - 26
김철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용접접합연구그룹) , 안영남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용접접합연구그룹) , 임현식 (두산인프라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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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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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루미늄 합금의 특성은? | 연비와 환경문제에 대응하여 자동차를 경량화하기 위한 소재로 고강도강과 알루미늄 합금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 중 알루미늄 합금은 비강도가 우수하고 내식성이 우수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자동차에서의 사용량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1). 알루미늄 합금의 경우 열전도도가 높아 기존 자동차 조립공정에서 이용되는 저항점용접의 적용 시 고전류를 요구하여 전극 마모문제가 발생하는 등 적용상의 어려움이 많아 고밀도에너지를 이용하는 레이저 용접에 대한 관심이 높다. | |
자동차의 소재로 고강도강과 알루미늄 합금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 연비와 환경문제에 대응하여 자동차를 경량화하기 위한 소재로 고강도강과 알루미늄 합금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 중 알루미늄 합금은 비강도가 우수하고 내식성이 우수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자동차에서의 사용량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1). | |
자동차의 차체에 적용되는 알루미늄 합금에 대한 특성은? | 자동차의 차체에 적용되는 알루미늄 합금은 주로 AlMg계 합금인 5000계열과 Al-Mg-Si계 합금인 6000계열이 이용되고 있다. 비열처리형 합금인 5000계열의 합금은 Mg의 첨가로 인해 강도가 증가하나 성형성이 부족하여 주로 내판용으로 이용되며, 열처리형 합금인 6000계열의 합금은 성형성, 내식성이 우수하여 외판용으로 주로 이용되나 용접 시 열처리가 풀려 강도가 저하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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