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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렬 능동전력필터 위치에 따른 전기철도 AT급전 시스템의 전기품질 비교
Power Quality Analysis of Autotransformer-fed Railway System Considering Installation Position of Shunt Active Power Filter 원문보기

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5 no.8, 2011년, pp.60 - 69  

한정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박한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송중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기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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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presents a power quality compensation of the autotransformer-fed railway system using Matlab/SimPowerSystem and especially investigates two installation methods of the shunt active power filter (SAPF) along the autotransformer-fed railway systems; one configuration describes the SAPF in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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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림 13은 Case 3의 SS 전압과 SS 전류, 부하 전류, SAPF 전류를 나타낸다. 이 경우 SAPF는 SS에서 가장 먼 위치에 있기 때문에 그림 13 (a)와 같이 SS 전압은 SAPF의 스위칭 주파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 그림 13 (b)에서 나타난 SS 전류는 그림 12 (b)와 비교해 볼 때 SS 전류 보상 효과가 떨어지지만 SAPF가 없는 그림 11 (b)보다 파형의 왜곡이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다.
  • 3장에서 제안한 각각의 제어 알고리즘을 적용한 SAPF를 Matlab/SimPowerSystem 이용하여 구현하고 시뮬레이션을 수행한다. 그림 1에서 SS의 거리를 0.3[km], SS의 AT와 SSP1 간격, SSP1와 SSP2 간격, SSP2과 SP 간격을 각각 10[km]라 하고 차량은 SS의 AT와 SSP1의 중간 지점을 시작으로 5[km] 간격마다 표 2와 같은 차량 대수로 운행하고 있다고 가정한다. 각 사례별로 SAPF의 유무 및 SAPF의 위치와 차량의 위치에 따른 AT급전 시스템의 전기품질을 해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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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류 전기철도 시스템의 문제점은? 교류 전기철도 시스템은 빈번히 이동하는 차량의 전기적인 특성으로 인해 전차선 전압 강하와 고조파 전류 발생과 같은 전기품질 문제를 가지고 있다[1]. 이는 SS의 역률 저하뿐만 아니라 전차선 공급 전압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전기품질 문제를 보상하기 위한 장치가 반드시 필요하다.
R-C 뱅크와 병렬 콘덴서의 단점은? 이러한 전기품질 보상장치로는 비교적 구조가 간단하고 가격이 저렴한 R-C 뱅크와 병렬 콘덴서가 사용되었다. 그러나 R-C 뱅크와 병렬 콘덴서는 시스템 파라미터에 종속적이고 공진이 발생할 수 있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능동 보상장치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졌고 이는 크게 SS에 설치된 경우와 SP에 설치된 경우로 나눌 수 있다.
전기품질 보상장치 UPQC의 한계는 무엇인가? UPQC는 SS 전압의 왜곡과 sag을 보상할뿐만 아니라 차량에 의한 고조파 전류 보상과 무효전력 보상이 모두 가능하다. 그러나 두 대의 인버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설치비용이 높아 실제 적용에 어려움이 있다. 전기품질 보상장치가 SP에 설치된 경우로는 SVC(Static Var Compensator)와 STATCOM(Static Synchronous Compensator)이 연구되었다[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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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R. E. Morrison (2000) Power quality issues on AC traction systems, Proceedings of IEEE ICHQP, pp. 709-714. 

  2. J. H. Choi, T. S. Kim, J. C. Kim, S. I. Moon, H. K. Nam, I. Y. Chung and S. W. Park (2003)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the DVR in AC Electric Traction System, Journal of KIIEE, 17(6), pp. 95-104. 

  3. H. E. Park, O. K. Kang, W. J. Jang, H. C. Song and J. H. Song (2009) A Synchronous-Reference-Frame-Based Single-Phase UPQC for AC Electrified Railway System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2(5), pp. 694-699. 

  4. S. H. Lee, J. K. Lee and J. O. Kim (2004) A Study on the Static Var Compensator Application for the train garage in Korean National Railroad: Analysis of Harmonic Generation of SVC, Journal of KIIEE, 18(3), pp. 101-108. 

  5. J. S. Kim, S. H. Lee, J. O. Kim, J. K. Lee and H. S. Jung (2007) Compensation of Instantaneous Voltage Drop at AC Railroad System with Single-Phase Distributed STATCOM, Journal of KIIEE, 21(1), pp. 42-51. 

  6. R. J. Hill and I. H. Cevik (1993) On-line simulation of voltage regulation in autotransformer-fed AC electric railroad traction networks,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42(3), pp. 365-372. 

  7. 김백 (2004) 정전력 열차 모델을 이용한 AT급전 시스템 해석,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 회논문집, pp. 101-107. 

  8. S. Silva, B. Lopes, B. Cardoso, R. Campana and W. Boaventura (2004) Performance Evaluation of PLL Algorithms for Single-phase Grid-connected Systems, Proceedings of IEEE IAS, pp. 2259-2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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