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착식 후설치 앵커로 연결된 내민보의 구조 안전성에 대한 실험적 평가
Experimental Verification on the Structural Safety of Cantilever Beam Connected with Post-installed Adhesive Anchor Bolts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3 no.4, 2011년, pp.529 - 536  

오홍섭 (국립경남과학기술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성락 (국립경남과학기술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최근 들어 국내의 교량 확장 보도부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교량 확장 보도부에 적용되는 내민보는 부착식 앵커 볼트를 이용한 구조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적용되고 있는 내민보의 경우 정확한 기준이 없는 상태로 설치 간격 및 단면 등이 과다 설계되고 있으며 과다한 중량에 의한 시공상의 문제점들도 발생하고 있다. 또한 연결되는 부착식 후설치 앵커 볼트에 관한 실험 및 해석 결과 등이 충분치 않기 때문에 불필요한 앵커 볼트의 수량을 증대시키고 있다. 이에 이 논문에서는 앵커 연결된 내민보의 구조 거동 평가 실험을 통해 기존의 내민보의 단면을 최적화하여 단면의 효율성을 확보하고, 불필요한 앵커 볼트의 수량을 줄일 수 있는 기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실험 결과 내민보의 파괴는 부착식 앵커의 부착 파괴에 지배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압축 측의 앵커 개수를 감소시켜도 부재의 안전성에는 크게 문제가 없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또한 내민보의 형상을 변화시키고 프리스트레싱을 도입함으로서 사용 상태의 사용성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re has been a growing interest in expanded sidewalks for existing bridges. The cantilever beam system applied to expanded sidewalks for existing bridges are connected with the concrete structure by adhesive anchor bolts. However, the extended sidewalks are currently constructed without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실험체의 변위는 LVDT를 사용하여 앵커 플레이트 상하부의 수직, 수평 변위를 측정하여 앵커 볼트의 인발 및 회전을 측정하고자 하였으며, 내민보의 고정단, 자유단 및 내민보 중앙의 변위를 측정하였다. 또한 변형률 게이지를 용접부에 설치하여 앵커 플레이트와 내민보의 용접 파괴 유무를 판별하고자 하였다. 앵커 연결된 내민보의 구조 거동 실험 장치는 Fig.
  • 이 연구에서는 후설치 부착식 앵커로 콘크리트에 연결된 캔틸레버 부재의 휨거동 평가 실험을 통하여 앵커 볼트와 캔틸래버 부재의 단면 형상의 효율성을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외부 하중에 효과적으로 저항할 수 있는 앵커 볼트 설치 방법 및 단면 형상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부착식 앵커의 부착강도(τ )는 ASTM E48813)에 의한 실험 결과를 적용시켜야 하나, M20에 대한 현장 실험 결과만 확보하였기 때문에 부착 길이(hef)와 볼트 직경(d)의 비9) 를 고려하여 M20볼트의 현장 부착강도인 8 MPa을 보수적으로 판정하여 M24볼트의 경우에는 7 MPa로 가정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교량 보도부 확장을 위한 시공 방식은 무엇인가? 기존의 보도부 확장을 위한 시공 방식은 Fig. 2(a)와같이 교각과 확장 보도부를 강결하고 그 위에 형강으로 이뤄진 프레임을 설치하는 방식을 사용하거나, Fig. 2(b)와같이 후설치 부착식 앵커 볼트를 사용하여 캔틸래버보로 고정하는 방식이 적용되고 있다. 교각과 연결하는 방법의 경우에는 시공이 복잡하고 강재 단면이 커져서 과도한 자중과 시공 기간과 비용이 증가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후설치 부착식 앵커 볼트를 사용하여 상부 콘크리트면과 캔틸레버부를 연결하는 방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에 반하여 Fig. 1과 같이 후설치 부착식 앵커 볼트를 사용하여 상부 콘크리트면과 캔틸레버부를 연결하는 방법의 경우에는 시공이 상대적으로 간편하나 앵커의 부착 강도와 캔틸레버 부재의 단면 형상에 의하여 구조 안전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교량 보도부 확장을 위해 교각과 연결하는 방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2(b)와같이 후설치 부착식 앵커 볼트를 사용하여 캔틸래버보로 고정하는 방식이 적용되고 있다. 교각과 연결하는 방법의 경우에는 시공이 복잡하고 강재 단면이 커져서 과도한 자중과 시공 기간과 비용이 증가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에 반하여 Fig.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건설교통부, 도로교 설계 기준, 2005, 510 pp. 

  2. 국토해양부, 자전거도로 시설기준 및 관리지침, 2009, 196 pp. 

  3. 고원준, 김길희, 김승훈, 김세훈, 김익현, 이남호, 이대용, 이득원, 이왕희, 최동욱, 하상수, 콘크리트용 앵커 설계법 및 예제집, 한국콘크리트학회, 2010, 338 pp. 

  4. ACI Committee 318, Building Code Requirements for Structural Concrete and Commentary (ACI318M-05), American Concrete Institute, 2005, 443 pp. 

  5. 김익현, 김길희, 천성철, 이성재, 이왕희, 최완철, "앵커의 설계기준 (ACI318-05)," 한국콘크리트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06, pp. 53-63. 

  6. Lehr, R., "Tragverhalten von Verbunddubeln im Ungerissenen unter Zentrischer Belastung im Ungerissenen Beton-Gruppenbefestigungen und Befestigungen am Bauteilrand," Doctoral Thesis, University of Stuttgart, Stuttgart, Germany, 2003, 320 pp. 

  7. Cook, R. A., Kunz, J., Funchs, W., and Konz, R. C., "Behavior and Design of Single Adhesive Anchors under Tensile Load in Uncracked Concrete," ACI Structural Journal, Vol. 95, No. 1, 1998, pp. 9-26. 

  8. Eligehausen R., Cook R., and Appl, J., "Behavior and Design of Adhesive Bonded Anchors," ACI Structural Journal, Vol. 103, No. 6, 2006, pp. 822-831. 

  9. Eligehausen, R., Mallee, R., and Silva, F. J., Anchorage in Concrete Construction, Ernst & Sohn, 2006, 378 pp. 

  10. 유성원, 정상화, 곽기석, 이주형, "부착식 앵커의 인발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26권, 3호, 2006, pp. 555-563. 

  11. 김익현, 이득원, 이성재, 최동욱, "콘크리트앵커설계법과 국내 실험 데이터 비교," 콘크리트학회지, 17권, 5호, 2005, pp. 29-38. 

  12. Matthew Miltenberger, P. E., Capacity Design of Grouted Anchors, SMiRT 16, Wasington DC, 2001, pp. 1790-1797. 

  13. ASTM E488, Standard Test Methods for Strength of Anchors in Concrete and Masonry Elements, ASTM, 1996, 21 pp.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