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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3 no.4, 2011년, pp.529 - 536
오홍섭 (국립경남과학기술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성락 (국립경남과학기술대학교 토목공학과)
최근 들어 국내의 교량 확장 보도부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교량 확장 보도부에 적용되는 내민보는 부착식 앵커 볼트를 이용한 구조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적용되고 있는 내민보의 경우 정확한 기준이 없는 상태로 설치 간격 및 단면 등이 과다 설계되고 있으며 과다한 중량에 의한 시공상의 문제점들도 발생하고 있다. 또한 연결되는 부착식 후설치 앵커 볼트에 관한 실험 및 해석 결과 등이 충분치 않기 때문에 불필요한 앵커 볼트의 수량을 증대시키고 있다. 이에 이 논문에서는 앵커 연결된 내민보의 구조 거동 평가 실험을 통해 기존의 내민보의 단면을 최적화하여 단면의 효율성을 확보하고, 불필요한 앵커 볼트의 수량을 줄일 수 있는 기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실험 결과 내민보의 파괴는 부착식 앵커의 부착 파괴에 지배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압축 측의 앵커 개수를 감소시켜도 부재의 안전성에는 크게 문제가 없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또한 내민보의 형상을 변화시키고 프리스트레싱을 도입함으로서 사용 상태의 사용성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Recently, there has been a growing interest in expanded sidewalks for existing bridges. The cantilever beam system applied to expanded sidewalks for existing bridges are connected with the concrete structure by adhesive anchor bolts. However, the extended sidewalks are currently constructed withou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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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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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교량 보도부 확장을 위한 시공 방식은 무엇인가? | 기존의 보도부 확장을 위한 시공 방식은 Fig. 2(a)와같이 교각과 확장 보도부를 강결하고 그 위에 형강으로 이뤄진 프레임을 설치하는 방식을 사용하거나, Fig. 2(b)와같이 후설치 부착식 앵커 볼트를 사용하여 캔틸래버보로 고정하는 방식이 적용되고 있다. 교각과 연결하는 방법의 경우에는 시공이 복잡하고 강재 단면이 커져서 과도한 자중과 시공 기간과 비용이 증가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 |
후설치 부착식 앵커 볼트를 사용하여 상부 콘크리트면과 캔틸레버부를 연결하는 방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이에 반하여 Fig. 1과 같이 후설치 부착식 앵커 볼트를 사용하여 상부 콘크리트면과 캔틸레버부를 연결하는 방법의 경우에는 시공이 상대적으로 간편하나 앵커의 부착 강도와 캔틸레버 부재의 단면 형상에 의하여 구조 안전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
교량 보도부 확장을 위해 교각과 연결하는 방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2(b)와같이 후설치 부착식 앵커 볼트를 사용하여 캔틸래버보로 고정하는 방식이 적용되고 있다. 교각과 연결하는 방법의 경우에는 시공이 복잡하고 강재 단면이 커져서 과도한 자중과 시공 기간과 비용이 증가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에 반하여 Fi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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