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어업기술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v.47 no.2, 2011년, pp.153 - 163
박성욱 (국립수산과학원 시스템공학과) , 권혁준 (부경대학교 해양산업경영학과) , 박성쾌 (부경대학교 해양산업경영학과)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marketing approaches and strategies that are used to disseminating biodegradable fishing gears and distinguish the cognition and the non-cognition group's attitudes on the product. We used a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r analyzing product attrib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TAM의 목적은 무엇인가? | Davis (1986)는 새로운 기술의 수용을 예측하기 위하여 기술수용모형 (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제안하였으며, 이후 많은 연구에서 적용되어 왔다. TAM은 합리적 행위이론 (TRA: theory of reasoned action)을 이론적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TAM의 목적은 기술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하면서 사용자 수용과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다 (Davis et al., 1989). | |
기술 상품화 실패의 주요 원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 과학기술은 사회 구성원들의 생활수준 및 경제적 지위 향상을 위한 방편으로써 중요한 사회적 자산으로 고려돼야 한다 (European Com mission, 2003). 기술 상품화 실패의 주요 원인으로 기술 자체의 결함과 기술마케팅 부족을 들 수 있는데, 그 중 Miller (1999)에 의하면 기술 자체의 결함에 기인하는 것은 20-40% 정도이고 나머지는 마케팅 능력의 부족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하이테크 (high-tech) 제품의 경우에는 마케팅 능력의 부족에 기인하는 비율이 무려 75%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 |
친환경적 신기술제품의 개발과 보급을 어렵게 하는 제약 요인은 무엇인가? | (2008)의 생분해성 어구의 경제적 편익은 폐어구 처리에 대한 편익이며, 생분해성 어구의 사용을 통한 직접적인 생산량 증대 등의 편익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분해성 어구는 기존의 나일론 어구보다 가격이 크게 비싸기 때문에 생산비에 민감한 어업인의 입장에서 생분해성 어구의 사용을 수용하기 쉽지 않다. 이러한 문제는 일반적으로 친환경적 신기술제품의 개발과 보급을 어렵게 하는 제약 요인으로 작용한다. |
Allport, G.W., 1935. Attitudes. Clark University Press, pp. 1-15.
Assael, H., P. Nigel, B. Linda and V. Kevin, 2007. Consumer behaviour: a strategic approach. John Wiley & Sons, pp. 1-673.
Davis, F.D., 1986. A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r empirically testing new end-user information systems: Theory and results. Doctoral dissertation, Sloan School of Management,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7-14.
Davis, F.D., R.P. Bagozzi and P.R. Warshaw, 1989.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35(8), 982-1003.
Dhebar, A., 1996. Speeding high-tech procedure, meet the balking consumer. Sloan Management Review, 37 (2), 37-49
European Commission, 2003, Third european report on science & technology indicators. pp. 1-2.
Fishbein, M., 1963. An investigation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beliefs about an object and the attitude toward that object. Human Relations, 16, 233-249.
Fishbein, M, and I. Ajzen, 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pp. 1-578.
Gardial, S.F., D.S. Clemons, R.B. Woodruff, D.W. Schumann and M.J. Burns, 1994. Comparing consumers'recall of prepurchase and postpurchase product evaluation experienc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0 (4), 548-560.
Ha, Y.J., 2008. Selecting convention centers as convention venue: Using a multi-attribute attitude models.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30, 296-313.
Kim, B.K., 2009. The Role of intrinsic and extrinsic attributes in product evaluation : The moderating effect of consumer product knowledge. Journal of Advertising, 20 (4), 263-277.
Kim, D.K., I.K. Koh, 2010. A Study on the influence of brand image and product attributes up on purchase intention-focusing on the analysis of full-size sedan. Journal of Corporation Management. 17 (4), 215-231.
Kim, S.H., 2008. High-tech marketin. Pak-Yong Sa, 211-250.
Kim, Y.G. and H.Y. Jang, 2010. The effects of TAM, SERVQUAL, E-service quality on satisfaction, trust, and reuse intention in e-banking service. Journal of Korea Service Management Studies. 11 (1), 131-157.
Kortler, P., G. Armstrong, 2008. Marketing: An introduction. Prentice Hall, pp. 22-24.
Jang, S.H., M.J. Noh and H.S. Ahn, 2009. An empirical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acceptance of green IT product.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 Research. 22 (6), 3227-3252.
Jin, J.H. and K.M. Cho, 2001. An Analytical study on the advertising effects of sports star advertisement model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0 (3). 481-491.
Miller W.M., 1999, Engineering economic analysis for automatic grading of Florida citrus. Proceedings Florida State Horticulture Society, 112, 156-159.
Mitchell, A.A. and J.C. Olson, 1981. Are product attribute beliefs the only mediator of advertising effects on brand attitud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 (3), 318-332.
Moriarty, R.T., and T.J. Kosnik, 1989. High-tech marketing: Concepts, continuity, and change. Sloan Management Review, 30 (4), 7-17.
Oliva1, T.A., R.L. Oliver and O.B. William, 1995. The relationships among consumer satisfaction, involvement, and product performance: A catastrophe theory application. Behavioral Science, 40 (2), 104-132.
Olson, J.C., 1981. Are product attribute beliefs the on mediator of advertising effects on brand attribut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2 (3), 318-322.
Parasuranman, A., V.A. Zeithaml and L.L. Berry, 1988. Communication and control processes in the delivery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49, 41-50.
Park, K.N. and K.H. Kim, 2001.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web service quality on corporation image and purchase intent. Journal of Consumer Studies, 12 (3), 1-27.
Park, S.K., K.N. Lee, H.J. Kwon, and J.H. Jung, 2008, An economic analysis of biodegradable fishing gear model project. National Fisheries Research & Development Institute, pp. 79-109.
Park, S.K., C.P. Chul, L.K. Kyung, and H.J. Kwon, 2009. An economin analysis of biodegradable fishing gill net use. National Fisheries Research & Development Institute, pp. 88-90.
Zeithaml, V.A, 1988. Consumer perception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52 (3), 2-2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