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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분해성 어구의 기술마케팅을 통한 사회적 인지도 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Enhancing social awareness of biodegradable fishing gears through technology marketing 원문보기

한국어업기술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v.47 no.2, 2011년, pp.153 - 163  

박성욱 (국립수산과학원 시스템공학과) ,  권혁준 (부경대학교 해양산업경영학과) ,  박성쾌 (부경대학교 해양산업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marketing approaches and strategies that are used to disseminating biodegradable fishing gears and distinguish the cognition and the non-cognition group's attitudes on the product. We used a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r analyzing product attrib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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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섯 번째는 생분해성 어구의 구매의사에 대한 부분이다. 생분해성 어구가 기존 어구와 비교 했을 때 가격이 같거나 더 쌀 경우, 성능 및 기능면에서 차이가 없을 경우, 그리고 전반적 측면에 대해 구매의사에 대해 질문하였다. 구매의사는 ‘구매할 의사가 전혀 없다’부터 ‘반드시 구매할 의사가 있다’까지 총 5점 척도로 질문하였다.
  • 생분해성 어구는 환경친화적 첨단기술 제품으로써 향후 수산자원과 해양생태계 보호를 위해 중요한 제품으로 본 연구는 어업인들의 생분해성 어구의 수용을 위한 마케팅 전략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하는 데 있다. 생분해성 어구의 인지도를 살펴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향후 생분해성 어구의 잠재적 수요자인 어업인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 생분해성 어구의 사회적인지도 분석을 위해 향후 생분해성 어구 사용의 대상이 되는 어업인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실효성 있는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전문가의 자문과 사전검증을 통해 현지조사를 설계하고 이를 토대로 데이터 수집을 위해 일대일 대면조사를 실시하였다.
  • 이상의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생분해성 어구에 대한 적극적인 기술 마케팅을 이용하여 사회적 인지도를 지속적으로 제고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생분해성 어구에 대한 인지집단과 비인지집단을 구분하여 분석함으로써 생분해성 어구의 마케팅 방안과 전략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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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AM의 목적은 무엇인가? Davis (1986)는 새로운 기술의 수용을 예측하기 위하여 기술수용모형 (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제안하였으며, 이후 많은 연구에서 적용되어 왔다. TAM은 합리적 행위이론 (TRA: theory of reasoned action)을 이론적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TAM의 목적은 기술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하면서 사용자 수용과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다 (Davis et al., 1989).
기술 상품화 실패의 주요 원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과학기술은 사회 구성원들의 생활수준 및 경제적 지위 향상을 위한 방편으로써 중요한 사회적 자산으로 고려돼야 한다 (European Com mission, 2003). 기술 상품화 실패의 주요 원인으로 기술 자체의 결함과 기술마케팅 부족을 들 수 있는데, 그 중 Miller (1999)에 의하면 기술 자체의 결함에 기인하는 것은 20-40% 정도이고 나머지는 마케팅 능력의 부족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하이테크 (high-tech) 제품의 경우에는 마케팅 능력의 부족에 기인하는 비율이 무려 75%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적 신기술제품의 개발과 보급을 어렵게 하는 제약 요인은 무엇인가? (2008)의 생분해성 어구의 경제적 편익은 폐어구 처리에 대한 편익이며, 생분해성 어구의 사용을 통한 직접적인 생산량 증대 등의 편익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분해성 어구는 기존의 나일론 어구보다 가격이 크게 비싸기 때문에 생산비에 민감한 어업인의 입장에서 생분해성 어구의 사용을 수용하기 쉽지 않다. 이러한 문제는 일반적으로 친환경적 신기술제품의 개발과 보급을 어렵게 하는 제약 요인으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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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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