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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에서의 협업 추천을 위한 고객 프로필 모델
A Customer Profile Model for Collaborative Recommendation in e-Commer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5, 2011년, pp.67 - 74  

이석기 (한양대학교 정보시스템학과) ,  조현 (한국과학기술원 경영대학) ,  천성용 (단국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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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업 추천은 전자상거래 기업들이 고객별로 개인화 된 상품추천을 하기 위하여 널리 활용하는 추천기법이다. 추천 행위는 고객들이 상품에 대해 가지고 있는 선호도를 분석하고 이를 프로필화 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전통적인 명시적 평가법은 취급하는 상품이 매우 다양한 전자상거래 기업의 고객들에게 구매활동외에 추가적 부담을 준다는 점에서 한계를 가진다. 따라서 고객의 개입 없이 간접적으로 선호도를 파악할 수 있는 묵시적 평가법이 보다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는데, 여기에도 추정된 선호도의 지표화에 주로 사용하는 카디널 척도가 추정 오차를 증가 시킨다는 점에서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의 개선을 위해 웹 마이닝과 사전식 컨센서스 기법에 근간하여 서열 척도 기반의 고객 프로필을 생성, 활용하는 협업 추천 기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실제 온라인 쇼핑몰의 거래 데이터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제안된 기법의 우수성을 입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llaborative recommendation is one of the most widely used methods of automated product recommendation in e-Commerce. For analyzing the customer's preference, traditional explicit ratings are less desirable than implicit ratings because it may impose an additional burden to the customers of e-com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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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편, 간접적으로 선호도를 추정하는데 활용될 수 있는 기법으로 웹 마이닝을 제안한 연구들이 몇몇 있는데 이들 연구는 카디널 척도를 이용하여 추정된 선호도를 지표화 한 이유로 추정오차의 증가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11][12]. 이에 본 연구는 위 연구들의 한계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웹 마이닝에 의한 선호도 분석과 사전식 컨센서스 기법을 통해 서열척도 기반으로 선호도 크기를 표현하는 고객 프로필의 생성법을 제안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웹 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선호도를 간접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사전식 컨센서스 방법을 활용하여 서열 척도 기반의 고객 프로필로 생성하는 새로운 협업 추천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령 구매한 (purchase) 상품은 장바구니에 담긴 (basket placement) 상품보다는 선호도가 높다는 가정이 그것이다. 또한 장바구니에 담긴 상품은 단순히 조회만 한 (click-through) 상품보다는 높은 선호도를 갖는다는 것으로 가정 한다. 이 조건에 따라 웹 로그 데이터 내에서 위 세 가지의 고객 행동 기록만을 추출하고 트랜잭션별로 정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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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협업 필터링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협업 필터링은 가장 효과적인 추천기법으로 널리 알려져 있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어 왔다 [1][4][5].협업 필터링은 실제 추천 과정에서 고객 프로필의 희박성의 문제라든가 새로운 고객 혹은 상품의 등장 시에 곧바로 추천이 되지 않는 점과 같은 잘 알려진 문제점들을 노출한 바 있는데, 이런 문제점들은 수많은 연구들에 의해서 해결책이 제시된 바 있다 [1][5-8]. 이에 반해 비교적 불충분한 고객 주변 정보들을 활용해 간접적으로 선호도를 추정해야 하는 묵시적 평가법의 전제 하에서 보다 덜 민감한 서열 척도를 활용하는 이슈를 제기하고 있는 연구는 거의 없다.
오늘날 대부분의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명시적 평가법을 활용하기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비교적 쉽고 정확한 방법이지만 수많은 종류의 상품을 한 곳에서 판매해야 하는 오늘날 대부분의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명시적 평가법을 활용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이는 고객으로 하여금 구매활동 이외에 상품의 평가라는 추가적인 활동을 요구함으로써 결국 고객에게 부담을 가중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자상거래 사이트에 활용되는 협업추천 시스템의 경우에는 고객의 개입 없이 간접적으로 고객의 선호도를 추정할 수 있는 묵시적 평가법 (implicit ratings)을 사용하여 고객 선호도를 분석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사전식 컨센서스 기법이란 무엇인가? 이를 하나의 선호도로 종합하여 고객프로필에 저장하기 위해서는 부분적 선호도를 통합할 수 있는 메커니즘이 필요한데 이와 관련하여 다기준 의사 결정 (multi-criteria decision making, MCDM) 분야에서는 선호도 통합을 위한 다양한 컨센서스 기법들이 연구되어 왔다. 그 중에서도 사전식 컨센서스 기법 (lexicographic consensus)은 선호도 차이를 의미하는 지표들을 기준으로 해당 지표의 존재 여부 (existence)와 빈도 (frequency)등에 의해 대안들 간의 우선 순위를 결정짓는 방법론이다. Condorcet[13], Borda [14], Cook [2] 등에 의해 제안된 방법론들은 보편적인 컨센서스 기법들로 활용되고 있지만 이들은 전통적으로 소수의 한정된 대안(혹은 상품)에 대해서 단일한 선호도 순위를 생성하는데 적합한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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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F. Liu and H. J. Lee, "Use of social network information to enhance collaborative filtering performance,"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37, pp.4772-4778, 2010. 

  2. W. D. Cook, "Optimal allocation of proposals to reviewers to facilitate effective ranking," Management Science, Vol.51, No.4, pp.655-661, 2005. 

  3. C. Wang and W. A. Wulf, "Towards a framework for security measurement," in: Proc. of National Information Systems Security Conference pp.522-533, 1997. 

  4. S. K. Lee, S. H. Kim, and Y. H. Cho, "Collaborative filtering with ordinal scale-based implicit ratings for mobile music recommendations," Information Sciences, Vol.180, No.11, pp.2142-2155, 2009. 

  5. 박종학, 조윤호, 김재경, "사회연결망: 신규고객 추천문제의 새로운 접근법", 지능정보연구, 제15권, 제1호, pp.123-139, 2009. 

  6. 김귀정, 김봉한, 한정수, "복합지식 기반 개인 맞춤형 지능화 추천 시스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8호, pp.26-31, 2010. 

  7. 여운동, 박현우, 권영일, 박영욱, "연구논문 추천 시스템의 전자도서관 적용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1호, pp.10-19, 2010. 

  8. 정귀임, 박상성, 신영근, 장동식, "역전파 신경망을 이요한 개인 맞춤형 상품 추천 시스템 구축",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12호, pp.292-302, 2007. 

  9. T. Kamishima, "Nantonac collaborative filtering: recommendation based on order response," in: Proc. of the Ni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Knowledge Discovery and Data Mining, pp.583-588, 2003. 

  10. T. Joachims, "Optimizing search engine using click through data," in: Proc. of the Eigh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Knowledge Discovery and Data Mining, pp.133-142, 2002. 

  11. C. Y. Kim, J. K. Lee, Y. H. Cho, and D. H. Kim, "VISCORS: a visual-content recommender for the mobile Web," IEEE Intelligent Systems Vol.19, No.3, pp.32-38, 2004. 

  12. Y. H.Cho and J. K. Kim, "Application of Web usage mining and product taxonomy to collaborative recommendations in e-commerce,"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26, No.2, pp.236-246, 2004. 

  13. M. Condorcet, "Essai sur L'Application de L'Analyse a la Probabilite des Decisions Rendues," a La Pluralite des Voix, Paris, 1785. 

  14. J. Borda, "Memoire sur les elections au scrutin," Histoire de l'academie royale de science, Paris, 1981.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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