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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여행지의 관광이미지 포지셔닝 비교연구: 신혼여행지를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f Oversea Honeymoon Destination Imag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6, 2011년, pp.472 - 485  

박노현 (세종대학교 산업대학원) ,  윤유식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  양정임 (경희대학교 대학원 호텔관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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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의 가치지각 측면별 이미지 차별화를 각 세분시장에 따라 검토함으로써 여행시장 전반의 경쟁력 제고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효율성을 개선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계절적인 목적지 특성에 따라 우리나라 해외신혼여행객이 해외신혼여행목적지를 선택할 때 어떻게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다차원 척도법을 적용하여 7개의 여행지(괌/사이판, 호주/뉴질랜드, 중국, 일본, 하와이, 태국, 유럽)를 중심으로 여행을 경험하였거나 신혼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분석결과 목적지별로 계절에 따라 지각도의 위치가 달라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의 공간상에 지각측면을 시각화한 연구 결과를 통해 해외신혼 여행지 시장전반에 걸친 경쟁력 제고 및 목적지별 다양한 전략적 시사점은 여행기업 내의 가능한 대체전략을 수립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look through consumer perception and image positioning, present the thoughts over the competitive strength and make better the efficiency of long-term communication strategy. It is analyzed that consumers realized differentiated value choice on seasonal destination 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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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편 [표 2]의 유사성 구조점수를 토대로 KYST 분석을 수행하여 해외 신혼여행지의 시장경쟁구조를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는 [그림 3]과 [그림 4]와 같이 나타났다. 그림에서와 같이 각 신혼여행지의 시장경쟁분석은 각각 봄과 가을의 계절별 경쟁구조의 차이점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해석방법은 좌표 상에서 각 여행지간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전체 이미지의 유사성이 크다는 것을 나타낸다.
  • 둘째, 봄과 가을의 해외 신혼여행 목적지에 대한 가치지각 특성을 비교·분석하여 관광지의 이미지 포지셔닝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해외 신혼 여행목적지의 봄과 가을의 가치지각특성을 비교·분석하여 관광지 이미지포지셔닝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여, 고객과의 장기적인 커뮤니케이선 전략을 수립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 여행지를 향한 출발지의 계절특성에 따라 목적지 선택에 대한 선호가치가 다르게 나타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혼여행지에 대한 여행목적지를 그 연구대상으로 하여 봄과 가을에 지각하는 계절특성이 다르다는 것을 전제로 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 계절특성을 연구프레임으로 선정한 이유는 신혼여행이라는 여행목적 하에 명확한 차별화 요인으로서 제시될 수 있음을 전제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이 해외신혼여행객들이 여행목적국과 방문이유가 서로 다르다는 점에 착안하여 신혼여행객들이 본 연구에 제시한 가치지각 요소들을 다르게 지각할 수 있고, 그 지각된 요소는 계절적인 목적지의 특성에 따라 차별화되어 자연발생적으로 시장세분화가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전제하에서, 우리나라 해외신혼여행객이 해외 신혼여행 목적지를 선택할 때 신혼여행객의 특성에 따라 어떻게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관광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소비자의 가치지각과 선호도를 파악하는 것은 여행상품의 기획 및 여행상품의 방향을 설정하며, 여행기업 내의 가능한 대체전략을 수립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신혼여행지에 대한 여행목적지를 그 연구대상으로 하여 여행출발지의 계절특성에 따라 여행지에 대한 선호패턴은 물론 지각특성이 다를 것이라는 전제하에 연구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여행출발지의 계절을 봄과 가을로 구분하여 7개 상표의 자극공간과 7개 속성의 속성공간을 중심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 따라서 여행출발지의 계절을 봄과 가을로 구분하여 7개 상표의 자극공간과 7개 속성의 속성공간을 중심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소비자의 가치지각 측면과 요인속성을 중심으로 상표차별화 변수를 두어 경쟁상표의 유사성, 속성평가기준, 선호도를 소비자 지각적 차원에서 종합적으로 분석함은 물론, 시장 내의 가능한 대체전략을 수립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는 관광객이 여행상품에 대해 관심을 갖게 하고 관광자의 욕구에 맞는 여행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고객이 인지하는 부분과 그들의 요구에 따라 상품을 개발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여행 상품개발 및 판매의 실효성에 기초단서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이러한 행렬자료를 이용하게 되는데, 유클리디안 거리를 측정하여 유사성 서열순위 자료를 구하고 KYST분석을 적용하여 경쟁구조를 구한다. 평가대상의 유사성 또는 상이성을 근거로 하여 이들이 얼마나 비슷한 값을 갖고 있는가를 거리로 환산하여 이들 간의 근접성(proximities)을 평가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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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광분야에서 포지셔닝을 이용한 선행연구가 많아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관광분야 연구에서는 관광지를 이용하는 관광객의 특성에 따라 관광지의 포지셔닝이 달라질 수 있다. 관광분야에 포지셔닝을 이용한 선행연구가 많아지고 있는데[9], 이는 관광분야에서도 포지셔닝과 시장세분화는 깊은 관련이 있으며 포지셔닝을 통해서 이미지차별화, 서비스차별화, 관광지차별화 등 다른 관광지보다 우월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관광지 이미지에 관한연구에 따르면, 관광지 이미지는 어떻게 정의되는가? 관광지 이미지에 관한연구[25][27][31][32]에 따르면 관광지 이미지는 사람들이 관광장소나 목적지에 대해 가지는 일련의 반응, 생각, 인상의 총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관광지를 방문하기 전에 획득한 여러 형태의 정보나 관광지에서 실제의 경험을 통해 형성된 전체적인 인상을 관광지 이미지라고 할 수 있다. 관광지 이미지는 보다 전반적인 인상뿐만 아니라 숙박시설, 기후, 접근성등과 같은 구체적인 속성에 대한 신념으로 구성되며, 기능적-심리적 차원은 가격과 같이 직접적으로 관찰 가능한 이미지 속성과 친절성과 같은 무형의 것들 사이의 차별성을 의미한다.
해외 신혼여행객들이 신혼여행을 해외로 가는 이유는 무엇인가? 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신혼여행을 해외로 가는 이유는 해외여행을 경험한다는 만족감에서(69.4%), 국내여행이나 해외여행이 비용면에서 별 차이가 없어서(58.3%), 평소에 꼭 방문하고 싶었던 특정도시나 지방이 있어서(52.8%), 국내에는 명승지나 유서 깊은 문화유적이 많지 않아서(2.8%), 단체관광기회가 생겨서(2.8%) 등으로 나타났다. 매년 생겨나는 새로운 신혼부부의 상당수가 해외 여행지를 선호하고 있어 신혼여행은 관광관련 업체 특히 여행사에게 매력적인 시장임에 틀림없다[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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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1. 김모란, "한국사회의 혼인거래에 관한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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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여행신문(2008. 12. 10). 

  4. 박배균, "세계도시 이미지형성과 지식기반경제 육성전략: 싱가포르의 장소마케팅에 대한 비판적 고찰", 대한지리학회지, 제42권, 제2호, pp.280-294,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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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서울신문, 세대공감 알콩달콩 신혼일기, 2011.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0111002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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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안택균, "여행업의 브랜드이미지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1. 

  10. 오민재, 이승곤, 이후석, "드라마 촬영지 관광객 동기유형별 관광이미지 포지셔닝연구." 관광학연구, 제30권, 제4호, pp.293-315,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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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이장춘, 최신관광자원학, 대왕사. 2007. 

  14. 이준호, "추구편익에 따른 국외신혼여행상품 시장의 세분화에 관한연구", 관광품질시스템연구, 제3권, 제3호, pp.79-241,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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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이향정, 김철원, 박유미, "항공사의 포지셔닝차별화에 따른 스키마처리과정에 관한연구." 관광학연구, 제30권, 제2호, pp.399-423, 2006. 

  17. 이훈영, SPSS를 이용한 데이터분석, 청람, 2006. 

  18. 원철식, 박성훈, "제주도의 신혼여행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호텔리조트카지노연구, 제4권, 제2호, pp.491-507, 2005. 

  19. 예명숙, 조명환, "외국인관광객의 관광지 포지셔닝 연구", 관광학연구, 제13권, 제1호, pp.24-40,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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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7. M, Uysal, J. S. Chen, and D. R. Williams, "Increasing State Market Share through a Regional Positioning," Tourism Management, Vol.21, No.1, pp.89-96,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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