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강원 및 경북지역의 석회암동굴 고고학조사 예보
Preliminary Report of Archaeological Survey in Limestone Caves at Gangwon and GyeongBuk provinces 원문보기

第四紀學會誌 = The Korean journal of quaternary research, v.25 no.1, 2011년, pp.41 - 49  

배기동 (한양대학교 문화인류학과) ,  크리스토퍼 배 (하와이대학교 인류학과) ,  이철민 (한양대학교 문화재연구소) ,  김기룡 (한양대학교 문화재연구소)

초록

고대의 인간거주의 흔적을 확인하기 위하여 중부 내륙의 석회암 지대인 평창, 단양, 진천, 괴산, 제천, 문경, 보은, 상주 등지에 대한 조사에서 모두 고고학적으로 기조사된 동굴 6개소 및 31개소의 동굴이 지표조사 되었다. 조사는 주로 입지와 퇴적층의 유무 그리고 문화유물의 부존가능성에 대한 확인을 포함하였다. 조사된 동굴 중에서 평창의 광천선굴이나 문경의 모산굴을 비롯한 11개소가 퇴적층의 잔존상황이나 토기나 동물 뼈 등의 유물의 산포상황으로 미루어 고고학적으로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보이며 이 중에 문경 모산굴은 크기나 내부의 퇴적층 그리고 발견된 토기로 미루어 고고학적인 가치가 분명하게 확인되었다. 이러한 새로운 자료는 그동안 이 지역에서 조사된 인간거주의 증거들과 함께 구석기시대 이래의 생활사를 잘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chaeological survey has been carried out to find some evidence of human occupation in 31 caves in Pyeoungchang, Danyang, Jincheon, Goesan, Munkyoung, Boeun, Sangju in central limestone area of the Korean peninsula. Among those caves, some archaeological evidences were observed in 11 caves. Variou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번의 조사는 이 지역에서 이러한 고고학적이건 고인류학적 또는 고동물학적이건 간에 한반도의 홍적세의 생활을 복원할 수 있는 자료발견의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함이고 또한 최초의 고인류화석의 발견을 예측하기 위한 사전 조사로서 실시한 것이다. 그리고 석회암 지역은 상당히 넓지만 이번의 지역은 그동안 관심을 끌지 못하던 동굴들에 대한 새로운 시각으로서 조사를 실시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이 동굴유적들은 이미 자연과학자들이 조사한 것들로서 이번에는 고고학적인 관점에서 조사를 실시한 것이다.
  • 그리고 석회암 지역은 상당히 넓지만 이번의 지역은 그동안 관심을 끌지 못하던 동굴들에 대한 새로운 시각으로서 조사를 실시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이 동굴유적들은 이미 자연과학자들이 조사한 것들로서 이번에는 고고학적인 관점에서 조사를 실시한 것이다.
  • 그렇지만 한반도에서 그러한 것들이 발견될 수 있는 가장 가능성 큰 지역으로서 고고학이나 고인류학의 관심이 쏠리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번의 조사는 이 지역에서 이러한 고고학적이건 고인류학적 또는 고동물학적이건 간에 한반도의 홍적세의 생활을 복원할 수 있는 자료발견의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함이고 또한 최초의 고인류화석의 발견을 예측하기 위한 사전 조사로서 실시한 것이다. 그리고 석회암 지역은 상당히 넓지만 이번의 지역은 그동안 관심을 끌지 못하던 동굴들에 대한 새로운 시각으로서 조사를 실시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반도에서 홍적세의 고인류나 동물화석이 발견 될 가능성이 많은 지역은 어디인가? 한반도에서 홍적세의 고인류나 동물화석이 발견 될 가능성이 많은 지역은 이제까지의 자료에서 보듯이 북한 평양을 중심으로 하는 석회암 지대와 남한의 정선, 태백, 단양, 문경 등의 석회암지대이다. 그동안 이 지역에서는 심심치 않게 동굴 속에서 다량의 동물화석들이 발견되고 때로는 고인류화석이 발견되어 한반도의 홍적세의 환경이나 인류의 모 습을 복원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였다.
국내 석회암지대에서 발견된 자료는 무엇인가? 한반도에서 홍적세의 고인류나 동물화석이 발견 될 가능성이 많은 지역은 이제까지의 자료에서 보듯이 북한 평양을 중심으로 하는 석회암 지대와 남한의 정선, 태백, 단양, 문경 등의 석회암지대이다. 그동안 이 지역에서는 심심치 않게 동굴 속에서 다량의 동물화석들이 발견되고 때로는 고인류화석이 발견되어 한반도의 홍적세의 환경이나 인류의 모 습을 복원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였다. 그러나 아직도 고고학자나 인류학자들이 기대하는 것처럼 오래된 화석이나 한반도의 환경을 잘 보여 줄 수 있는 동물화석들의 발견은 극히 드문 것이 현실이 다.
한반도의 환경을 잘 보여 줄 수 있는 동물화석들의 발견 실태는 어떠한가? 그동안 이 지역에서는 심심치 않게 동굴 속에서 다량의 동물화석들이 발견되고 때로는 고인류화석이 발견되어 한반도의 홍적세의 환경이나 인류의 모 습을 복원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였다. 그러나 아직도 고고학자나 인류학자들이 기대하는 것처럼 오래된 화석이나 한반도의 환경을 잘 보여 줄 수 있는 동물화석들의 발견은 극히 드문 것이 현실이 다. 그렇지만 한반도에서 그러한 것들이 발견될 수 있는 가장 가능성 큰 지역으로서 고고학이나 고인류학의 관심이 쏠리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