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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계기착륙 디지털 송수신 모듈 설계
Design of Digital Transmitter and Receiver Modules in ILS 원문보기

한국정보전자통신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v.4 no.4, 2011년, pp.264 - 271  

최종호 (강남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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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의 계기착륙을 유도하는 시스템인 ILS(Instrument Landing System)는 1947년 ICAO(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에서 국제표준으로 채택되어 현재는 상용시스템으로 출시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통합형 ILS 디지털 송수신 모듈의 설계방법을 제안하였다. 새롭게 제안한 것은 FPGA를 이용한 디지털 이중 AM 변복조기, 샘플링 클럭 생성을 위한 DDS(Direct Digital Synthesizer), DDC(Digital Down converter) 구조의 복조기, DSP 칩을 이용한 AM 스펙트럼 분석기의 디지털 설계 기법이다. 제안한 설계 방법의 유용성을 모듈 개발 및 실험을 통해 확인한 결과, 성능이 우수한 상용 시스템으로의 활용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LS(Instrument Landing System) is the international standard system for approach and landing guidance. ILS was adopted by ICAO(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in 1947 and is currently being used in commercial systems. To design the digital transmitter and receiver modules that can be mou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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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FPGA와 DSP 칩을 사용하여 디지털방식의 ILS 송수신 모듈을 설계하였다. LLZ, GS, MKR과 관련된 송수신 모듈의 명세를 표 2에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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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LS란 무엇인가? ILS(Instrument Landing System)는 야간이나 시계가 나쁠 때 항공기가 일정한 경로를 따라 정확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지향성 전파로 항공기를 유도하여 정상궤도로 진입시키는 시스템이다. 지상시설은 활주로 중심선을 포함하는 진입 수면에서 진입중인 항공기가 어떤 위치 관계에 있는 지를 나타내는 LLZ(Localizer), 진입중인 항공기가진입 평면에서 어떤 위치 관계에 있는 지를 나타내는 GS(Glide Slope), 활주로 중심선의 연장선인 활주로 끝단에서 전파를 송신하면 진입시에 전파를 수신하여 활주로로부터의 거리를 나타내는 MKR(Marker) 등으로 구성된다[1-3].
활주로 말단에서 일정 거리의앞 지점부터는 ILS가 아닌 조종사의 시계비행으로 착륙하는 이유는? MKR은 수직상방으로 전파되는 전파를 수신하여 조종사가 활주로까지의 수평거리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계속 활주로까지 운행할 수 있으면 이상적이지만 지상물 등의 영향으로 활주로 근처에서 전파의 왜곡 또는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정확한 측정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활주로 말단에서 일정 거리의앞 지점에서는 ILS의 유도를 벗어나게 되므로 그후부터는 조종사의 시각비행으로 활주로를 보면서 거리와 높이를 판단하여 착륙하게 된다.
지상시설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ILS(Instrument Landing System)는 야간이나 시계가 나쁠 때 항공기가 일정한 경로를 따라 정확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지향성 전파로 항공기를 유도하여 정상궤도로 진입시키는 시스템이다. 지상시설은 활주로 중심선을 포함하는 진입 수면에서 진입중인 항공기가 어떤 위치 관계에 있는 지를 나타내는 LLZ(Localizer), 진입중인 항공기가진입 평면에서 어떤 위치 관계에 있는 지를 나타내는 GS(Glide Slope), 활주로 중심선의 연장선인 활주로 끝단에서 전파를 송신하면 진입시에 전파를 수신하여 활주로로부터의 거리를 나타내는 MKR(Marker) 등으로 구성된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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