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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정모델의 탈자프로토콜 변화에 따른 탈자성능 분석
Analysis of Deperming Performance According to Deperming Protocol Transform of Vessel Model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0 no.9, 2011년, pp.1693 - 1699  

김종왕 (숭실대 대학원 전기공학과) ,  김지호 (숭실대 대학원 전기공학과) ,  박현수 (LIG 넥스원(주) 연구개발본부) ,  정현주 (국방과학연구소) ,  이향범 (숭실대 전기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for magnetic silence technology of naval vessel, is to make lab deperm system and to evaluate the deperm capacity of naval vessel regarding deperm protocol. Initial permanent magnetic field of naval vessel is magnetized before deperm, having the magnetic field of the same size, to ev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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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함정 모델의 영구자화에 의한 자기장 신호와 유도 자화에 의한 자기장 신호를 분기하기 위하여 Inter-cardinal Run을 이용하였으며 소형 탈자 시스템을 제작하여 영구가기장 신호를 최소화시키는 실험을 하였다. 또한 탈자 프로토콜의 초기 전류 변화와 탈자 전류가 0 A가 되는 Dead Time 구간을 탈자 프로토콜에 삽입하여 다양한 탈자 프로토콜 변화에 따른 함정모델 탈자 성능을 향상시키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해군 함정의 자기 정숙화를 위한 기초연구로 자기 정숙화의 방법 중 탈자 프로토콜 변화에 따른 탈자 성능 향상을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함정 모델의 영구자화에 의한 자기장 신호와 유도 자화에 의한 자기장 신호를 분기하기 위하여 Inter-cardinal Run을 이용하였으며 소형 탈자 시스템을 제작하여 영구가기장 신호를 최소화시키는 실험을 하였다.
  • 본 논문은 해군 함정의 자기 정숙화를 위한 연구로 소형 탈자 처리 시스템을 제작하여 함정 모델의 영구자기장을 최소화 시키는 탈자 실험을 진행하였다. 소형 탈자 시스템의 X 코일과 Z 코일은 상용 전자장 수치해석 프로그램인 MagNet을 이용하여 설계하였으며 코일 제작 후 코일 위치에 대한 자기장 측정 데이터와 수치해석에서 예측된 데이터가 일치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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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nter-Cardinal Run 방법의 장점은? Inter-Cardinal Run 방법은 ILM과 IAM을 분리하기 위하여 총 1회의 왕복 기동이 필요하고 Cardinal Run 방법에 비하여 기동 횟수가 작은 장점이 있다. 그림 2의 (b)를 보면 자북 기준 서편 45도 방향으로 1회 왕복 기동한 자기장 데이터를 측정하여 ILM과 IAM을 분리한다.
강자성 선체를 갖는 함정의 자기장을 발생 원인에 따라 구분하면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강자성 선체를 갖는 함정의 자기장은 크게 발생 원인과 자기장 방향 성분에 따라 분리할 수 있다. 함정의 자기장을 발생 원인에 따라 구분하면 영구자기장(Permanent Magnetic field ; PM)과 유도자기장(Induced Magnetic field ; IM)으로 나눌 수 있다. 영구자기장은 외부 자기장이 자성체에 동일한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작용한 경우 자기장이 제거된 후에도 자성체 내에 잔류자화가 존재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Cardinal Run 방법이란? Cardinal Run 방법은 자북방향과 자남방향으로 왕복 이동하면서 측정한 함정의 자기장 데이터를 이용하여 함정의 길이 방향 유도자기장(ILM)을 분리하는 방법이다. 같은 방법으로 함정으로 서쪽 방향과 동쪽 방향으로 왕복 이동하면서 측정한 함정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측 방향 유도자기장(IAM)을 분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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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John J, Holmes "Reduction of a Ship's Magnetic Field Signatures (1st Edition)", Morgan & Claypool. 

  2. S. J. Davidson, T. Bailey, A. Parker, R. Twelvetrees and M.Turener "Advanced signature control system", Ultra Electronics PMES, United Kingdom, 2000. 

  3. S. J. Davidson and G. J. Webb "Why bother with signature reduction", Ultra Electronics PMES, United Kingdom, 1998 (report) 

  4. T.M. Baynes, G.J. Russell and A. Bailey "Laboratory Simulation of the Deperm Process", SCIENCE & TECHNOLOGY August. 2002 

  5. T. M. Baynes, G. J. Russell, and A. Bailey "Comparison of Stepwise Demagnetization Techniques" IEEE Trans. Magn., vol. 38, July. 2002 

  6. John J. Holmes, "Exploitation of a ship's magnetic field signature", Naval Surface Warfare Center, USA, 2006. 

  7. UK Defence Standardization(July 2008), "Guide to the Design of Ferro-magnetic Signature Control Systems and Degaussing, Defence Standard 02-612", Ministry of Defence Issu 2. 

  8. Bartington Instruments, "Mag-03 Three-axis Magnetic Field Sensors", Operation Manual", 2003. 

  9. Timothy Malcolm Baynes BSc "Analysis of the Demagnetisation Process and Possible Alternative Magnetic Treatments for Naval Vessels" The University of New South Wales, School of Physics, Faculty of Science. 

  10. John J, Holmes "Modeling a Ship''s Ferromagnetic Signatures (1st Edition)", Morgan & Claypool 

  11. John J. Holmes, "Exploitation of a ship's magnetic field signature", Naval Surface Warfare Center, USA, 2006. 

  12. Olivier Chadebec, Jean-Louis Coulomb, Jean-Paul Bongiraud, Gilles Cauffet, and Philippe Le Thiec, "Recent Improvements for Solving Inverse Magnetostatic Problem Applied to Thin Shells", IEEE Transactions on Magnetics, Vol. 38, No. 2, march 2002. 

  13. P. G. Rawlins, S. J. Davidson and P. B. Wilkinson, "Aspects of corrosion related magnetic (CRM) signature management", Conference Proceedings UDT 1998, Wembley Conference Centre, London, UK, pp. 237-240, 1998. 

  14. P. G. Rawlins, S. J. Davidson, "Modelling of AC vessel signatures using time dependent dipoles", Marelec 99, pp. 257-265,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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