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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화 환경 기반의 상점 자동 관리를 위한 지능형 서비스 로봇 시스템
A Development of Intelligent Service Robot System for Store Management in Unmanned Environment 원문보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17 no.6, 2011년, pp.539 - 545  

안호석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지능형로봇연구그룹) ,  사인규 ,  백영민 ,  이동욱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지능형로봇연구그룹)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an intelligent service robot system for managing a store in an unmanned environment. The robot can be a good replacement for humans because it is possible to work all day and to remember lots of information. We design a system architecture for configuring many intelligent func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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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무인화 환경 기반의 상점을 관리하기 위한 지능형 서비스 로봇의 시스템 구조를 제안하고 이를 기반으로 구현된 로봇 시스템을 소개한다. 상점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사람을 인식하고, 주문을 이해하며, 물건을 인식해서 계산해야 한다.
  • 또한 의료 분야 같이 정밀한 작업을 위한 분야에서도 필요할 뿐만 아니라 로봇 수족관 등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분야에서도 활용을 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정보를 제공하고, 사람 대신 집이나 상점을 관리해주고, 사람들에게 안내를 해주는 무인화 환경 기반의 지능형 서비스 로봇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중심으로 다룬다.
  • 사람을 인지한 후, 얼굴을 인식함으로써 손님이 누구인지 알아본다. 얼굴 인식 과정은 크게 입력 영상으로부터 특징을 추출하는 단계와 추출한 특징을 기반으로 데이터들을 분류하는 단계로 나뉜다.

가설 설정

  • ‘알바생’은 매뉴플레이터의 앞부분에 위치한 하나의 카메라를 사용해 물체를 인식하기 때문에, 물체를 잡을 수 있는 거리를 측정하는 것이 어렵다. 따라서 먼저 영상처리를 통해 DB에 저장된 물체의 크기를 거리에 반비례한다고 가정하여, 대략적인 목표거리를 측정한다. 그리고 이 정보를 이용해서 물체가 영상의 가운데 위치하도록 Arm을 움직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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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IL이란 무엇인가? UIL (User Interaction Layer)은 로봇과 사람이 직접 의사소통 하는 단계로 HRI (Human-Robot Interaction)이 직접적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사람이 로봇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가장 직접적인 단계이므로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해야 하는 단계이다.
HWL이란 어떤 장치를 말하는가? HWL (Hardware Layer)은 각 IML에 종속된 하드웨어 기반의 장치이며, 이 단계에서 물리적으로 주변 상황의 인지가 가능하다. 또한 각 IML과 해당하는 HWL은 따로 묶어서 블록을 형성할 수 있으며, 이를 하드웨어적으로 분리하면 모듈화 로봇 시스템이 된다.
서비스 로봇의 구성 요소 중 BSL 단계의 특징은 무엇인가? BSL (Behavior Scheduling Layer)은 각 지능 모듈을 유기적으로 연결해주고 행동을 결정하는 서비스 로봇의 핵심 단계이다. 로봇의 종류와 목적에 따라서 연결이 달라질 수 있으며, 이 단계를 위한 별도의 스케쥴링 알고리즘이 필요하다. 단일 프로세스의 경우에는 순차적인 스케쥴링 알고리즘을 사용하며, 동시에 여러 프로세스가 필요한 경우에는 멀티 쓰레드 등의 방법을 사용한다. BSL은 로봇 운영의 메인 부분이므로 로봇의 목적에 맞는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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