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인터넷 전화 서비스의 예방적 서비스 품질 관리 체계 구축을 위한 품질 측정 소프트웨어 개발 및 신뢰성 검증
A Software Development and Its Verification for Implementing a Proactive Service Quality Management System for Mobile Internet Telephony Services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C Part C, v.18C no.2, 2011년, pp.103 - 110  

김진철 (한국정보화진흥원 융합서비스부 품질보증팀) ,  김범준 (계명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모바일 인터넷 전화 서비스의 보급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반하여 이의 품질 관리 체계에 대한 대비는 상대적으로 미흡한 상황이다. 향후 모바일 인터넷 전화 서비스가 성공적으로 정착되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철저한 품질 관리가 요구되는데 전통적인 계측기를 이용하는 방법으로는 실시간 모니터링이 불가능함으로 인한 여러 가지 한계점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인터넷 전화의 예방적인 서비스 품질 관리 체계를 제안하고 이의 구현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였다. 상용 소프트웨어와의 비교를 통한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검증을 위한 시험 절차가 진행되었고 시험 결과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측정 결과가 상당히 신뢰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a mobile Internet telephony service becomes popular with the rapid propagation of smart phones, its service quality management system has not been prepared enough yet. For successful settlement and deployment of the mobile Internet telephony service in future, a strict service quality mana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여 한국정보화진흥원(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NIA)[17] 모바일 인터넷 전화 서비스의 지속적인 품질 개선과 서비스 이용자의 권익 보호를 위하여 체계적으로 서비스 품질을 평가, 관리, 개선하기 위한 체계 구축에 노력해왔다. 그와 같은 노력의 일환으로 본 논문에서는 상시적인 그리고 서비스 이용자의 능동적인 측정이 가능한 예방적인 모바일 인터넷 전화 서비스의 품질 관리 방안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안은 앞서 언급한 기존의 계측기기반 품질 관리의 단점을 극복하고 더 나아가서는 사업자들의 자발적인 품질 개선을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미래 지향적인 모바일 인터넷 전화 서비스 품질 관리 방안이라 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 수행한 시험의 첫 번째 목적은 개발된 품질 측정 소프트웨어의 신뢰성 검증이다. 따라서 5.2절에서는 각 결과가 의미하는 바를 분석하기 보다는 개발된 소프트웨어에 의한 측정 결과와 상용 소프트웨어에 의한 측정 결과를 나열하여 개발된 소프트웨어에 의한 결과를 충분히 신뢰할 수 있는지를 우선적으로 판단하고자 하였다. 무선 품질 지표의 경우 개발된 품질 측정 소프트웨어나 상용 소프트웨어 모두 모뎀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인터페이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그리고 네트워크 품질 지표와 VoIP 품질 지표는 IETF 와 ITU-T의 표준을 따르기 때문에 유사한 결과가 나오는 것이 정상적이다.
  • 본 논문에서 수행한 시험의 첫 번째 목적은 개발된 품질 측정 소프트웨어의 신뢰성 검증이다. 따라서 5.
  •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인터넷 전화 서비스의 예방적인 서비스 품질 관리 체계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서비스 품질 관리 체계를 구현하기 위한 품질 측정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였고 시험 환경을 구축하여 이의 신뢰성을 측정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 본 절에서는 앞에서 설명한 시험 환경에서의 측정 결과를 바탕으로 개발된 품질 측정 소프트웨어의 신뢰성을 검증한다. 상당히 긴 기간에 걸친 시험 결과로 각 품질 지표에 대한 방대한 샘플 데이터를 얻었으나 본 논문에서는 지면상 대표적인 몇 개의 결과와 그로 인한 시사점을 설명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앞에서 설명한 시험 환경에서의 측정 결과를 바탕으로 개발된 품질 측정 소프트웨어의 신뢰성을 검증한다. 상당히 긴 기간에 걸친 시험 결과로 각 품질 지표에 대한 방대한 샘플 데이터를 얻었으나 본 논문에서는 지면상 대표적인 몇 개의 결과와 그로 인한 시사점을 설명하고자 한다. (그림 4)부터 (그림 9)까지의 결과에서 각 그림의 a)는 개발된 품질 측정 소프트웨어에 의한 측정 결과를 b)는 상용 소프트웨어인 OPTis 혹은 IxChariot에 의한 측정 결과를 보여준다.
  • 앞에서 설명한 상시적인 그리고 서비스 이용자의 능동적인 측정을 통한 미래지향적인 서비스 품질 관리 체계가 지금까지 도입되지 못한 가장 큰 이유는 이를 구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이 제시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인터넷 전화의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기 위한 목적의 소프트웨어를 서비스 이용자 단말기에 탑재하는 방식을 제안한다. 이를 통하여 모바일 인터넷 전화 서비스 품질의 상시적인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서비스 품질에 문제가 발생한 당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그에 따른 조치도 실시간으로 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생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외에서 현재 제공되고 있는 모바일 인터넷 전화 서비스의 유형 세 가지는 무엇인가? 국내외에서 현재 제공되고 있는 모바일 인터넷 전화 서비스의 유형은 크게 다음과 같은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첫 번째는 와이파이 전용 혹은 와이파이와 이동통신 통합형 듀얼모드 단말기를 이용하여 와이파이 핫스팟 지역에서 인터넷 전화를 이용하는 경우이다. 두 번째는 인터넷 전화를 위한 전용 소프트웨어를 이동전화에 다운받아 이동통신 네트워크의 데이터 서비스를 통하여 전화를 하는 경우이고 마지막 세 번째는 이동통신사업자와 인터넷 전화 서비스 사업자와의 제휴를 통하여 출시되는 인터넷 전화 전용 단말기를 이용하는 경우이다[2].
모바일 인터넷 전화 서비스의 보급이 활발하게 이뤄진 이유는?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모바일 인터넷 전화 서비스의 보급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1],[2]. 국내외에서 현재 제공되고 있는 모바일 인터넷 전화 서비스의 유형은 크게 다음과 같은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국내 모바일 인터넷 전화 서비스 유형 두 가지는 어떤게 있는가? 그러나 이는 와이파이 접속이 가능한 한정된 지역에서는 가능하다는 점에서 엄밀하게는 제대로 된 모바일 인터넷 전화 서비스라고 하기에 다소 어렵다. 오히려 국내에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모바일 인터넷 전화 서비스는 와이브로기반 방식과 HSDPA (High Speed Downlink Packet Access)기반 방식의 두 가지 유형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이주영, "해외의 모바일 VoIP서비스 제공 현황," 방송통신정책, 제21권, 9호, 2009년 5월. 

  2. 김민정, "모바일 VoIP 진화와 시사점," 정보통신정책, 제18권, 4호, 2006년 3월. 

  3. 김진철外, "실측기반의 IPTV 서비스의 비디오 품질 지표들 간 상관 관계," 정보처리학회논문지C, 제16-C권, 제6호, 2009년 12월. 

  4. 김동연外, "와이브로를 통한 모바일 VoIP 서비스의 측정기반 품질 평가 방안,"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제5권, 제5호, 2010년 10월. 

  5. TTA, TTAS.KO-01.0077, 인터넷전화 통화품질 지표,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2005년 12월. 

  6. TTA, TTAK.KO-01.0136, 광대역망에서의 VoIP 서비스 통화 품질 기준, 2008년 12월. 

  7. TTA, TTAS.KO-01.0138, RTP/RTCP기반 인터넷전화 종단 간 품질 측정 방법, 2008년 12월. 

  8. TTA, TTAK.KO-01.0148, 모바일 인터넷 전화 통화 품질 기준, 2009년 12월. 

  9. ITU-T, Objective Quality of Telephoneband (300-3400hz) Speech Codecs, ITU-T Recommendation P.861, Aug., 1996. 

  10. ITU-T, Perceptual Evaluation of Speech Quality (PESQ): An Objective Method for End-to-End Speech Quality Assessment of Narrow-band Telephone Networks and Speech Codecs, ITU-T Recommendation P.862, Feb., 2001. 

  11. ITU-T, The E-Model, A Computational Model for Use in Transmission Planning, ITU-T Recommendation G.107, Dec., 1998. 

  12. H. Schulzrinne et al., "RTP : A Transport Protocol for Real-Time Applications," IETF RFC 3550, Jul., 2003. 

  13. G. Almes et al., "A One-way Delay Metric for IPPM," IETF RFC 2679, Sep., 1999. 

  14. G. Almes et al., "A One-way Packet Loss Metric for IPPM," IETF RFC 2680, Sep., 1999. 

  15. IxChariot website, availabile at: http://www.ixchaiot.com 

  16. Innowireless website, availabile at: http://www.innowireless.co.kr 

  17. 한국정보화진흥원, avaiable at: http://www.nia.or.kr 

  18. T. Friedman et al., "RTP Control Protocol Extended Reports (RTCP XR)," IETF RFC 3611, Nov., 2003. 

  19. H. Schulzrinne et al., "RTP : A Transport Protocol for Real-Time Applications," IETF RFC 3550, Jul., 200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