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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반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의 설계 및 구현 프로세스
A Process to Design and Implement Service-based Android Applications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D. Part D, v.18D no.4, 2011년, pp.245 - 260  

이호중 (숭실대학교 컴퓨터학과) ,  라현정 (숭실대학교 모바일서비스 소프트웨어공학센터) ,  금창섭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서비스융합연구팀) ,  김수동 (숭실대학교 컴퓨터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터넷의 빠른 보급과 함께 발전한 모바일 디바이스는 유연한 이동성과 함께 언제 어디서나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고, 어플리케이션들을 실행할 수 있다. 그러나, 모바일 디바이스의 특성인 자원 제약성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복잡한 기능을 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킬 수가 없다. 그러므로, 일부 기능을 외부에 위치하거나 외부 서비스를 이용하는 접근 방법에 대해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안드로이드는 대표적인 모바일 플랫폼 중 하나로, 제한된 자원을 가지는 모바일 디바이스 상에서 여러 모바일 어플리케이션들을 실행시킬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서비스 개념과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이용한 서비스 기반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은 어플리케이션 기능이 분산되었다는 점과 안드로이드에 특화된 컴포넌트를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전형적인 소프트웨어와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널리 적용된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기법은 서비스 기반의 안드로이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에는 그대로 적용되기가 어렵다. 본 논문은 기존 개발 프로세스를 확장하여 서비스 기반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의 개발 프로세스를 제안한다. 우선 서비스 기반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함에 있어서 발생되는 설계 이슈를 도출한다. 그리고, 각 도출된 이슈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존의 객체지향 개발 프로세스를 확장한다. 확장된 프로세스는 이슈를 구체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상세 지침과 설계 결과 양식을 포함한다. 마지막으로, 사례연구를 통해 확장된 프로세스의 적용 결과를 보여준다. 본 논문에서 제안된 설계 프로세스는 서비스 기반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기본적인 방법론 지침으로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bile Devices, which are developed with the fast growing of the Internet, have flexible internet accessibility and can access the network anywere so that they can execute software applications. However, it is very challenging to deploy highly complex applications on mobile devices since they have 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디바이스의 특성은? 인터넷의 빠른 보급과 함께 발전한 모바일 디바이스는 유연한 이동성과 함께 언제 어디서나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고, 어플리케이션들을 실행할 수 있다. 그러나, 모바일 디바이스의 특성인 자원 제약성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복잡한 기능을 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킬 수가 없다.
안드로이드는 어떻게 설계되었는가? 그러므로, 일부 기능을 외부에 위치하거나 외부 서비스를 이용하는 접근 방법에 대해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안드로이드는 대표적인 모바일 플랫폼 중 하나로, 제한된 자원을 가지는 모바일 디바이스 상에서 여러 모바일 어플리케이션들을 실행시킬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서비스 개념과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이용한 서비스 기반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은 어플리케이션 기능이 분산되었다는 점과 안드로이드에 특화된 컴포넌트를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전형적인 소프트웨어와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UML 기반의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기법이 서비스 기반 안드로이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적용되기 어려운 두 가지 관점은 무엇인가? 첫째, OOAD 기법은 안드로이드 기반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특징을 수용하지 못한다. ·모바일 디바이스는 제한된 하드웨어 자원을 가지고 있으며, 풍부한 인터넷 접근 기능을 제공한다는 기존의 PC와는 구별된 특징을 가진다.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은 기존의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과 차별되는 컴포넌트를 기반으로 구성된다. 둘째, 자원된 제약성을 가지는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복잡한 기능의 어플리케이션을 수행하기 위하여 서비스 개념을 이용하는 것은 보편적인 방법이다[5]. 이는 어플리케이션의 복잡한 기능은 클라우드 서비스 및 서버 기능에서 실행하도록 하고,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는 이를 호출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런 어플리케이션은 서비스 기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라고 부르며, 여기서 서비스는 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만을 위해 제공되는 서버의 기능뿐 아니라 구글의 Map 서비스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모두 포함한다. 그 결과, 모바일 디바이스의 자원 한계성을 극복하면서 복잡도가 높은 소프트웨어의 실행도 가능해진다. 그러나, 전통적인 OOAD 방법론들은 서비스를 설계 및 구현하고, 이 기능을 호출하여 사용하게 하는 지침을 제공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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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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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Salmre, I., Writing Mobile Code: Essential Software Engineering for Building Mobile Applications, Addison-Wesley Professional, 2005 (chapter 2). 

  5. Tran, Q.N.N. and Low, G., "MOBMAS: A Methodology for Ontology-Based Multi-Agent Systems Development," Information and Software Technology (IST), Vol.40, No.7-8, pp.697-722, June,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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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Chakrabarti S., Nordmark E., and Cohen, D., "Enterprise Mobility," Technical Report. Sun Microsystems, Inc., June,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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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Larman, C., Applying UML and Patterns: An Introduction to Object-Oriented Analysis and Design and Iterative Development, Prentice Hall,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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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La, H. J. and Kim, S. D., "Balanced MVC Architecture for Developing Service-based Mobile Applications ," In Proceedings of the 7th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Business Engineering (ICEBE 2010) , pp.292-299, 2010. 

  18. Tao, L., Fu, X., and Qian, K., Software Architecture Design: Methodology and Styles, Stipes Publishing L.L.C, 2006. 

  19. Clements, P., Bachmann, F., Bass, L., Garlan, D., Ivers, J., Little, R., Merson, P., Nord, R., and Stafford, J., Documenting Software Architectures Views and Beyond, Addison-Wesley, 2003. 

  20. Rozanski, N. and Woods, E., Software Systems Architecture: Working with Stakeholders Using Viewpoints and Perspectives, Addison-Wesley,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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