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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N통신을 이용한 모듈전원의 병렬운전에 관한 연구
A Study of Parallel Operation of Module Power using CAN Communic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8, 2011년, pp.3603 - 3609  

박성미 (전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상혁 (전남대학교 전기공학과) ,  박성준 (전남대학교 전기공학과) ,  이배호 (전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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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CAN(Controller Area Network) 통신을 이용한 균등한 전류 분배를 위한 새로운 부하분담(Load-sharing) 알고리즘(Algorithm)을 제안한다. 기존 아날로그 방식과는 달리 디지털 통신을 이용한 강인한 부하분담특성을 가지며, 모듈마다 독립된 제어기(전압제어기, 전류제어기)가 구성되어 있으며, 마스터(Master)의 지령치 모듈의 지령치에 따라 슬레이브(slave)모듈이 부하분담을 수행한다. 또한 각 모듈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별도의 제어선을 사용하여 모듈의 고장 상태 및 고장난 모듈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함으로써, 효율적이고 고속의 부하분담을 구현하였다. 제작된 병렬 시스템은 각 모듈마다 독립된 제어기가 구성되어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PSIM을 통한 시뮬레이션과 시작품 제작을 통해 제안된 알고리즘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s new load-sharing algorism for equal current division using CAN communication. Proposed algorithm is different from conventional analog method, it performed strong Load-sharing using bi-direction high speed communication. Each modules constitution on independence controll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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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 아날로그 방식과 달리 디지털 CAN 통신을 이용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강력한 부하분담 기능을 갖는 병렬 제어기를 제안한다. 제안된 구조는 모듈의 고유 ID에 따라 마스터-슬레이브로 동작하여 독립 병렬형 형태로, 제어선을 이용하여 각 모듈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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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듈간의 임피던스가 다름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는? 하지만 실질적으로 시스템을 구성하는 소자들의 특성이 이상적이지 못하고 이에 포함된 기생 성분들이 같지 않기 때문에 모듈간의 임피던스가 서로 다르게 된다. 이로 인해 동기가 일치해도 라인 임피던스 및 특성차이로 순환전류가 발생하며 부하가 증가하면 할수록 병렬 시스템 상호간 심각한 불평형 전류가 흐르게 되어 각 단일 모듈의 고장 원인이 된다.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한 시스템의 신뢰성이 현저히 저하되는 심각한 문제점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이를 제거하기 위한 부하분담과 리던던시 알고리즘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3,6].
기존의 병렬운전의 방식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기존의 병렬운전의 방식으로는 제어 구조에 따라 병렬 연결된 모듈의 출력전류 정보를 통해 기준 전류를 검출 하여 부하분담을 수행하는 능동전류 분담방식(Active current sharing method)과 출력전압의 강하특성을 이용한 전압강하방식(Voltage droop method)으로 구분된다. 병렬 운전 시 주요 사항으로는 병렬 연결된 모듈의 부하 전류 분배로, 병렬운전 방식 중에 대표적인 제어법으로는 다음과 같다.
병렬 DC/DC 컨버터 시스템의 장점은? 최근 전자 장비 시스템의 첨단화 및 기능의 다양화로 인하여 시스템의 소비 전력이 증가됨에 따라 높은 정격의 전력용 스위칭 소자를 이용한 단일 대용량 DC/DC 컨버터 대신 복수대의 DC/DC 컨버터를 병렬 운전하여 대전류를 부하에 공급하는 병렬 DC/DC 컨버터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병렬 DC/DC 컨버터는 부하 증가 시 용량 증가가 용이해야 하며 시스템의 소형 및 경량뿐만 아니라 신뢰성 또한 크게 요구되어, 병렬 DC/DC 컨버터 시스템은 단일 DC/DC 컨버터 시스템에 비하여 용량의 대형화는 물론이고 출력의 다양화, 전원의 분산화, 설계 표준화 및 방열의 용이성 등의 장점을 갖는다. 또한 유지, 보수의 편리함과 확장 가능성에 대한 여유 및 신뢰도 증진을 위한 여분의 전원에 대한 유연성으로 각 모듈은 설계 시 최적의 용량으로 설계됨으로써 비용면에서 가장 효과적인 설계가 가능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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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Jung Won Kim, Hang Seok Choi, Cho, B.H., "A Novel Droop Method for Converter Parallel Operation" APEC 2001, pp.959-964, 2001. 

  2. Hong-Ju Ju, Sang-Hyuk Lee, Seung-Ryong Kim, Kang-Soon Ahn, Sung-Jun Park, "A Novel Parallel Communication Algorithm and Load Sharing Electronic Load",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ol. 2010 No.7 

  3. Seong Mi Park, Chun-Sung Kim, Sang - Hyeok Lee, Sang Hun Lee, Sung-Jun Park, Bae Ho Lee, "Load-Sharing Algorithm Using Digital Parallel Communication",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ol. 16, No.1, pp. 50-57. 

  4. Keon Young Yi, "An Implementation of The Position Controller for Multiple Motors Using CAN",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51 No.2, 2002. 

  5. 손호섭, "Study of parallel operation of DC power supplies for equal load sharing",Master's thesis, Pusan university electric engineering, 2003 

  6. Shiguo Luo, Zhihong Ye, Ray-Lee Lin and F. C. Lee, "A classification and evaluation of paralleling methods for power supply modules", IEEE Power Electronics Spec. Conf, pp.901-908, 1999. 

  7. Wu, R-H, Kohama, T., kodera, Y., Ninomiya, T., Ihara, F., "Load-current-sharing control parallel operation of DC-to-DC converters", PSEC '93 pp.101-107.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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