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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미소녀 캐릭터 패션 연구
A Study of the Beautiful Girls' Fashion Styles in the Japan Animation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9 no.3, 2011년, pp.67 - 77  

최유진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larify the symbolic meanings of the beautiful girls' character fashion in modern Japanese animations.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urrency and characteristics of the beautiful girls' characters from the 80's to the present. The fashion style of a beautiful girl's c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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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변신형의 의상은 주로 성인의 역할을 체험하고자하는 모방의 개념이었다면 전사형의 경우는 성숙한 몸으로 대변되는 육체의 소비적인 측면이 강하게 부각되고 있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변신형을 소녀들의 성장하고자 하는 욕망의 표출로 해석하며, 전사형을 소비되는 비쥬얼이라는 항목을 설정하여 해석하고자 한다. 이 외에도 롤리타형과 판타지형에서 보여지는 패션의 상징성 또한 전사형과 같은 맥락에서 해석할 수 있다.
  • 유행형이라는 것은 당대의 풍미했던 스타일을 재현한 경우를 말하는 데 재현 방식에 있어서는 현실적인 스타일을 그대로 재현하기 보다는 서구적으로 이상화된 바디로 재구성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유행형과 관련된 내적 의미로 탈일본적인 이상화된 바디라는 항목을 구성하여 고찰했다. 다음으로는 어덜트형인데 이 항목을 본 연구에서는 다시 변신형과 전사형으로 분류했다.
  • 헤어 스타일과 소품 등을 포함한 전체적인 패션 스타일이 주인공의 소녀성을 보다 더 강조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1980년대부터 2000년대 후반까지의 애니메이션 속에서 미소녀 캐릭터를 유출하고 그 각각의 패션을 고찰하였다. 그 각각을 유행형, 어덜트형, 롤리타형, 판타지형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 선정한 미소녀 캐릭터는 『시끌별 녀석들』(1981)의 라무, 『요술공주밍키(원제:마법의 프린세스 밍키모모)』(1982)의 밍키, 『들장미 소녀 제니(원제: 레이디 죠지)』(1982)의 제니, 『초시공요새 마크로스』(1982-83)의 민메이, 『터치』(1985)의 미나미, 『메종일각』(1986)의 교코, 『세일러문(원제:미소녀전사 세일러문)』(1992)의 우사기, 『오! 나의 여신님』(1993)의 베르단디, 『신세기 에반게리온』(1995-96)의 레이, 『사쿠라대전』(1997)의 사쿠라(1), 『카드캡터 사쿠라』(1998)의 사쿠라(2), 『투 하트』(1999)의 아카리, 『ROD』(2001)의 요미코, 『최종병기 그녀』(2002)의 치세, 『풀메탈 패닉』(2002)의 치도리, 『폭렬천사』(2004)의 죠, 『로젠메이든』(2004-07)의 신쿠, 그리고 『월면토병기-미이나』(2007)의 미이나이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으로 선정한 작품 속의 미소녀 캐릭터의 패션 스타일과 헤어스타일을 고찰하고 상징적인 의미를 해석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패션 관련 연구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연구 분야에서도 미소녀 캐릭터의 패션에 관해 고찰한 연구가 없는 실정인 만큼 현시점에서 반드시 고찰해야할 문제라고 생각된다.
  • 본 연구에서는 일본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미소녀 캐릭터를 패션 유형별로 분석하고 상징성을 고찰하였다. 애니메이션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제작하는 나라는 일본이다.
  •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한 번도 고찰되지 않았던 일본 애니메이션의 미소녀 캐릭터를 소재로 캐릭터 구성에서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는 패션과 소품, 헤어 스타일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상징성을 고찰하였다. 미소녀의 패션 스타일은 단순히 화가의 작풍을 반영한다기 보다는 과거와 현재에 있어 일본의 소녀를 바라보는 인식과 애니메이션 마켓의 중요한 흐름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 박인하(1999)의 연구에서는 소녀 캐릭터 중에서 마법 소녀들의 특징을 고찰했으며 소녀 캐릭터와 패션을 연관시켜 논의한 연구로는 유일하게 최보영과 이인성(2007)의 연구가 있다. 이 연구는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소녀 캐릭터의 상징성을 고찰했다. 대표적인 작품을 선정하여 시대 순으로 등장하는 소녀 캐릭터의 의상을 실루엣, 컬러, 디테일 소품, 얼굴 및 헤어 스타일로 나누어 분석한 후 상징성을 분석했다.
  • 지금까지의 연구에서는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성적 의미를 내포한 미소녀라는 키워드와 패션을 관련시켜 연구한 성과가 없으며, 어떠한 애니메이션 관련 연구에서도 미소녀 캐릭터에 대해 명확한 분석를 제시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미소녀가 등장하는 애니메이션을 패션이라는 키워드로 접근하여 특성을 분석하고 상징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 애니메이션 시장에서 일본의 작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더 증가하면서 패션 혹은 다른 문화 콘텐츠 속에서 일본의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차지하는 비중은 무시할 수 없는 것이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일본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비쥬얼 요소에서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패션 스타일을 분석하고자 하며 그 중에서도 현재 캐릭터 상품으로 상당한 수요를 창출하고 있는 미소녀 캐릭터에 주목하고자 한다.
  • 지금까지 미소녀 캐릭터의 패션을 유행형, 어덜트형, 롤리타형, 판타지형으로 나누어 각각의 특성을 살펴보았는데, 여기에서는 각 패션 유형이 가지는 내적 의미를 고찰하고자 한다. 유행형이라는 것은 당대의 풍미했던 스타일을 재현한 경우를 말하는 데 재현 방식에 있어서는 현실적인 스타일을 그대로 재현하기 보다는 서구적으로 이상화된 바디로 재구성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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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애니메이션을 가장 많이 제작하는 나라는? 본 연구에서는 일본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미소녀 캐릭터를 패션 유형별로 분석하고 상징성을 고찰하였다. 애니메이션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제작하는 나라는 일본이다. 미국에서는 자국의 애니메이션의 우월성을 강조하기 위해 일본에서 제작되는 애니메이션을 저패니메이션(Japanimation) 이라는 차별적인 뉘앙스가 담긴 용어로 부르기도 했는데 현재 저패니메이션이라는 용어는 오히려 미국의 작품보다 우월하며 독창적인 작품을 지칭하는 말이 되고 있다(이정숙, 2002).
저패니메이션은 어떻게 나온 단어인가? 애니메이션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제작하는 나라는 일본이다. 미국에서는 자국의 애니메이션의 우월성을 강조하기 위해 일본에서 제작되는 애니메이션을 저패니메이션(Japanimation) 이라는 차별적인 뉘앙스가 담긴 용어로 부르기도 했는데 현재 저패니메이션이라는 용어는 오히려 미국의 작품보다 우월하며 독창적인 작품을 지칭하는 말이 되고 있다(이정숙, 2002).
미소녀 캐릭터의 패션인 어덜트형의 캐릭터 중 변신형에 대해 설명하라 『세일러문』의 우사기, 『오! 나의 여신님』의 베르단디, 『신 세기 에반게리온』의 레이, 『사쿠라 대전』의 사쿠라, 『폭렬천사』의 죠에서의 패션과 같이 소녀의 신분이지만 성숙한 성인 형의 의상을 착용하는 경우를 본 연구에서는 어덜트형으로 분류하였다. 그 중에서도 어떤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성인의 일상적인 복장으로 변신하는 경우의 의상 변화를 변신형, 그리고 마찬가지로 어떤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변신을 하는 경우이지만 몸에 밀착되는 바디컨셔스 스타일의 의상을 착용 하는 경우를 전사형으로 분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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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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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박인하(1999). 일본 애니메이션 장르 연구-마법소녀들을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3호, 84-111. 

  6. 선정우(2008). 에바의 부활, 플랫폼, 9, 68-71. 

  7. 은수진(2007). 문화 경제적 측면에서 본 오타쿠의 잠재력-모에시장을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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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정재혁(2007). 모에 문화 당신은 무엇인가에 불타오른 적 있습니까. 씨네 21, 5월 11일자. 

  11. 최보영, 이인성(2007).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소녀 캐릭터의 상징성에 관한 연구. 복식, 57(1), 66-82. 

  12. Mary, G., 하상목(2000). 의 문화산업적 분석. 일본 애니메이션 연구, 4, 267-290. 

  13. ササキバラゴウ(2004). 美少女の現代史: 萌えとキャラク タ一. 東京: 講談社. 

  14. 現代用語基礎知識(2001) 東京:自由國民社. 

  15. 現代用語基礎知識(2007) 東京:自由國民社. 

  16. 週間??<おたく族とは> 1989년 9월 10일호. 

  17. http://www.seikomatsuda.jp/j/discography/catalog /detail/id42, 자료검색일: 2010.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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