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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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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유식 파력발전시스템의 필수요소인 계류시스템에 관한 초기 설계를 수행하였다. 국내 외에서 개발된 부유식 파력발전장치용 계류시스템 사례를 살펴보았으며, 계류시스템 구성 요소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계류시스템의 요소인 앵커와 계류선에 대하여 초기 설계를 수행하였는데, 계류선은 주로 해저면 위에 얹혀 있는 고중량 부분과 부체에 매달려 있는 저중량 부분으로 나누었다. 앵커와 연결되어서 주로 해저면 부근에 있는 일부분은 고중량 체인을 사용함으로써, 부체로부터 전달되는 강제가진에 의한 동적에너지를 감쇠시킬 수 있으며, 앵커의 중량과 부피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체인의 모든 부분이 해저면 위로부터로 들려 올려질 경우 앵커에는 수평력과 수직력이 작용하여 앵커의 지지력이 감소하게 되는데, 고중량 체인을 앵커 부근에 배치함으로써 이를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부체와 해저면 사이에 매달리는 부분은 저중량 체인을 사용함으로써, 체인의 자중과 거동이 부체의 에너지 생산 기능에 영향을 최소로 미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초기 설계된 계류시스템 모델의 안전성 평가를 위하여 정적 및 거동 해석을 수행하였다. 태풍 등의 열악한 해양환경 조건에서 앵커 부근의 체인 장력도 앵커의 지지력을 초과하여 설계된 앵커는 수평 이동되어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게 될 것으로 예측되었다. 따라서, 앵커는 중량을 증가시키거나 지지력을 증대시킬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기능성과 안전성을 만족시키는 계류시스템의 상세 설계를 위한 자료로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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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liminary design of a mooring system for a floating wave energy converter(WEC) is performed. A mooring line is designed to consist of two parts; the one is a chain in heavy weight laid on the seabed and linked to an anchor on the seabed and the other is a light weight chain suspended at a floa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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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부유식 파력발전시스템의 계류시스템에 관하여 초기 설계를 수행한다. 부유식 파력발전장치용 계류시스템의 특징과 구성요소에 대하여 분석하여, 계류시스템의 구성요소를 설계한다.
  • 그들은 유한차분법을 적용하여 계류라인에 대한 동적지배방정식을 풀이하였으며, 지배방정식은 강 한 비선형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뉴톤-랍슨 방법을 적용하여 풀이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정 등이 개발한 계류라인 해석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초기설계된 모델에 대하여 거동해석을 수행하였다. 정 등은 해저지반에 놓여 있는 계류선의 효과를 고려하지 않았다.
  • 계류시스템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는데, 첫째는 앵커이며 둘째는 계류선이다. 본 절에서는 계류시스템의 구성 요소에 대하여 알아보며, 각 구성요소의 특징에 대하여 분석한다.
  • 해저면과 부이 사이에서 매달리는 부분의 계류선은 중량과 축강성이 약간 작도록 설계하였는데, 계류선의 자중 및 거동이 부체의 거동에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이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부유식 파력발전시스템은 계류선의 거동이 발전 효율에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므로, 부체와 연결된 계류선의 중량을 적절히 고려할 필요가 있다.

가설 설정

  • 마지막으로 Fig. 4(c)의 극한상태에서는 체인의 거의 모든 부분이 해저면으로부터 들려올라가는 상태가 된다. 따라서, 매우 큰 장력이 발생할 것을 예상할 수 있으며, 거동해석을 통하여 구조적 안전성을 평가할 필요가 있다.
  • 앵커는 해저면을 암반으로 가정하여, 콘크리트로 구성되는 중력식 앵커가 적용된다. 앵커는 수중 중량 300(kN)으로 가정하였다. 본 연구는 실증용 시스템에 관한 실험장치 설계에 한정되므로, 앵커 등의 형상과 같이 관하여 자세한 설계는 제시하지 않는다.
  • 자중이 상대적으로 크고 계류선의 길이가 짧은 경우 다음과 같이 계류선의 특성치를 구할 수 있다. 여기서, 수평장력은 길이에 따라 일정하다고 가정한다.
  • 이 때 계류선 상단에서 장력은 약 53(kN)을 보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후 80초 동안은 부체가 파랑 표류력과 조류력에 의해 수평 이동한다고 가정하여, 계류선의 상단이 수평 이동하면서 장력은 증가된다. 이 과정에서 해저면 위에 놓여 있는 영역 1 부분의 계류선은 해저면으로부터 점점 들리게 된다.
  • 수평 외력은 30(kN)인 조건에서 해석하므로, 영역 2부분의 길이는 105 m로 해석하였다. 일정 시간이 경과한 후 부체는 0.1(m/ s)로 수평이동하고, 100초가 경과된 후에는 정적 평형상태가 되면서 일정 주기와 진폭으로 계류끝단에서 가진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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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력발전시스템은 설치 위치에 따라 어떻게 분류되는가? 월파형은 구조물 위로 월파되는 해수를 집적시킨 후 낙하되는 해수의 운동에너지를 이용하여 발전하며, 가동물체형은 파랑에 의해서 구조물이 상하 혹은 회전 운동하여 1차 에너지 변환장치의 압력에너지 혹은 운동에너지로 변환하여 발전한다. 파력발전시스템은 설치 위치에 따라 연안, 천 해, 심해 설치형과 같이 세 가지로 분류된다. 해안선 부근에 설치되는 연안형 파력발전시스템은 주로 방파제와 연계해서 이용되며, 천해형은 수심 30 m이내, 그리고 심해형은 40 m 이상의 수심에 설치된다.
파랑에너지를 기계적 운동에너지로 변환하는 원리에 따라서 진동수주형(OWC), 월파형(OTD), 그리고 가동물체형(WAB)와 같이 크게 세 가지 형태의 발전시스템으로 나눌 수 있다, 각각의 발전시스템은 어떻게 발전하는가? 1). 진동수주형은 해수면의 운동에 의한 수실 내의 공기 흐름을 1차 에너지 변환장치의 운동에너지로 변환시켜서 발전한다. 월파형은 구조물 위로 월파되는 해수를 집적시킨 후 낙하되는 해수의 운동에너지를 이용하여 발전하며, 가동물체형은 파랑에 의해서 구조물이 상하 혹은 회전 운동하여 1차 에너지 변환장치의 압력에너지 혹은 운동에너지로 변환하여 발전한다. 파력발전시스템은 설치 위치에 따라 연안, 천 해, 심해 설치형과 같이 세 가지로 분류된다.
파력발전시스템이란? 파력발전시스템은 해수면의 상하 운동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에너지를 에너지 변환장치의 기계적인 운동에너지로 변환한 후,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시스템이다. 파랑에너지를 기계적 운동에너지로 변환하는 원리에 따라서 진동수주형(OWC, oscillating water chamber), 월파형(OTD, overtopping device), 그리고 가동물체형(WAB, wave activating body)와 같이 크게 세 가지 형태의 발전시스템으로 나누어진다(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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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정동호, 김현주, 문덕수, 박한일, 최학선, 2004, "수평가진에 의한 계류라인의 장력 응답 연구", 한국해양환경공학회지, Vol. 7, No. 4, pp. 185-191. 

  2. 윤상준, 김현주, 양찬규, 김헌태, 2002, "중층계류식 인공해저 시설물의 파랑 중 운동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해양환경공학회지, Vol. 5, No. 2, pp. 19-27. 

  3. 김영복, 2009, "병렬 계류된 모바일하버의 운동응답 및 계류 해석", 한국해양공학회지, 제23권, 6호, pp. 53-60. 

  4. AMERICAN PETROLEUM INSTITUTE, 1996, "Recommended Practice for Design and Analysis of Stationkeeping Systems for Floating Structures", API RECOMMENDED PRACTICE 2SK, 2nd Edition 

  5. Berteaux, 1976, Buoy Engineering. 

  6. DET NORSKE VERITAS(DNV), 2001, Offshore Standard DNV_OS_E301, Position Mooring. 

  7. DET NORSKE VERITAS(DNV), 1989, Position Mooring (POSMOOR), Rules for the Classification of Mobile Offshore Units. 

  8. DET NORSKE VERITAS(DNV), 1988, Tentative Rules of DNV for certification of floating fish farms. 

  9. Johanning, L., Wolfram, J., Smith, G.H., 2006a, "Mooring design approach for wave energy converter",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Journal of Engineering for the Maritime Environment (JEME). 

  10. Johanning, L.,Wolfram, J., Smith, G. H. and Harris, R., 2006b, "Importance of mooring line damping for WECs". In World Maritime Technology Conference: Marine Renewable Energy (MAREC), IMarEST 2006, March 2006, London, UK. 

  11. Johanning, L., Smith, G. H. and Wolfram, J., 2007, "Measurements of static and dynamic mooring line damping and their importance for floating WEC devices", Ocean Engineering, Vol. 34 pp. 1918-1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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