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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주얼 셔츠의 체크패턴 변인에 따른 이미지 평가 -톤 인 톤 배색을 중심으로-
The Image Evaluation according to Checked Pattern Variable of Casual Shirts -Focus on Tone-in-Tone Coloration-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5 no.8, 2011년, pp.867 - 876  

최수경 (마산대학 뷰티케어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image of casual shirts according to color combination, tone, and interval of checked pattern in tone-in-tone coloration. The experimental materials developed for this study were a set of stimulus and response scales. The stimuli were 24 color pictures, in which color com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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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톤 인 톤 배색을 중심으로 캐주얼 셔츠의 체크패턴 변인에 따른 이미지 차원을 알아보고, 캐주얼 셔츠의 체크패턴 변인에 따른 이미지 평가에서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톤 인 톤 배색을 중심으로 체크패턴의 색상조합, 톤, 간격에 따른 캐주얼 셔츠의 이미지 차원을 알아보고, 이들 단서의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를 이미지 차원별로 분석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의류산업체의 상품기획 시 소비자의 감성에 부합하는 패턴 및 색채개발의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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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옷감의 무늬는 체형을 어떻게 보이게 만드는가? 실제로 의복의 착용 시 옷감의 무늬는 체형의 장점을 돋보이게 하거나 단점을 감추게 할 수 있으며, 체형에 대하여 착시를 일으키기도 한다. 무늬를 보았을 때 받는 느낌은 모티프의 형태, 크기, 배경과의 면적비, 색채대비 등에 따라 달라진다.
현시성 차원을 주효과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낸 톤의 평균으로 보면 어떠한 순으로 높게 나타나는가? 주효과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낸 톤의 평균을 보면 다크>덜>라이트의 순으로 높게 나타나 다크 톤일 때 가장 눈에 띄고 화려하고 강렬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무늬는 어떤 것들로 형성되는가? 직물의 무늬는 무지의 직물이 나타낼 수 없는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심지어는 의복의 구조적 선보다 더 빨리 시선을 끌게 한다. 무늬는 선, 공간, 형 때로는 색채로 형성되므로 엄격히 말할 때 독립된 하나의 디자인 요소로는 볼 수 없다. 그러나 실제로는 다른 디자인 요소에서와 마찬가지로 조작이 가능하고 그 자체로서 시각효과를 나타내는 매개체 및 구성요소의 역할을 하므로 하나의 디자인 요소처럼 중요하게 취급된다(Davis, 1980/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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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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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hoi, J. M., & Kweon, S. A. (2006). Assessment of subjective sensation and purchasing preferences for casual shirt fabric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5(3), 397?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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