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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1 no.9, 2011년, pp.787 - 797
정재은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정창용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서범준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정운창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오재응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The noise in a vehicle is an important factor for customers purchasing a car. Particularly, reduction of the noise that is generated from HVAC(heating, ventilation and air conditioning) is very important since it has considerable effects on interior noise. In general, identification of noise sour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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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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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향인텐시티기술이란 무엇인가? | 음향인텐시티기술은 기계의 주요한 소음원을 규명하는 음원탐사, 음향에너지 흐름의 가시화 및 투과 손실의 측정 등에 이용되는 기술로 암소음의 영향을 무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실험실이나 현장에서 소음을 측정하는데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에 복잡한 공조시스템에 대한 소음원 규명을 위해서 음향인텐시티기술을 사용하였다(3~8). | |
음향인텐시티란 무엇인가? | 음향인텐시티는 주어진 위치에서 방사되는 음향에너지를 크기와 방향을 가지는 벡터량으로 나타낸 것이다. 어느 특정한 r방향의 인텐시티 Ir은 단위시간 동안에 전파방향과 수직인 단위면적을 통하여 흐르는 단위시간당 에너지로서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
관심주파수인 468 Hz에서 리액티브인텐시티를 통해 알 수 있는 모터와 CAM 부위 사이에서 큰 소음원은 어디에 영향을 받는가? | 특히, 관심주파수인 468 Hz의 경우 소음원간의 상쇄 효과에 기인하여 전체적으로 낮은 응답 특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리액티브인텐시티를 보면 모터와 CAM 부위 사이에서 큰 소음원이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소음원은 CAM부위에 비해 소음이 크게 발생되고 있는 모터 부위의 소음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모터 부와 CAM 부가 다른 부분에 비해 소음레벨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으며, 나머지 부위에서는 평탄하게 소음이 방사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Oshino, Y., et al., 1988, Complex Acoustic Intensity and It's Application, JSAE, Vol. 42, No. 12, pp. 1587-15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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