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도움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통합검색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논문 상세정보

프랑스 근대 토목엔지니어의 탄생과 변모 - 토목학교를 중심으로 -

The Birth and Transformation of the Modern Civil Engineers in France - Focused on the Ecole des Ponts et Chauss$\\acute{e}$es -

Abstract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process of the birth and transformation of civil engineering education as well as of modern civil engineers, called 'State noblesse', in the state engineer groups of France. For this, we will look into the background of founding the civil engineer corps and the civil engineering school, the transformation process of the civil engineering school into the applied school of Ecole Polytechnique, the activities of civil engineers in the industrialization process, and finally the organization and identity of the civil engineer group.

본문요약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프랑스의 국가엔지니어집단 가운데서도 ‘국가귀족(noblesse d’Etat)’(Bourdieu, 1989)으로 불렸던 근대 토목 엔지니어의 탄생과 변모과정을 살펴보기 위해 18세기 토목단 및 왕립토목학교의 창설 배경, 프랑스혁명기에 토목학교가 에콜 폴리테크닉의 응용학교로 전환하는 과정, 19세기 산업화 과정에서의 토목엔지니어들의 활약상을 중심으로 어떻게 엔지니어집단의 정체성이 확립되고 조직화되어갔는가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 논문에서는 프랑스의 국가엔지니어집단 가운데서도 ‘국가귀족(noblesse d’Etat)’(Bourdieu, 1989)으로 불렸던 근대 토목 엔지니어의 탄생과 변모과정을 살펴보기 위해 18세기 토목단 및 왕립토목학교의 창설 배경, 프랑스혁명기에 토목학교가 에콜 폴리테크닉의 응용학교로 전환하는 과정, 19세기 산업화 과정에서의 토목엔지니어들의 활약상을 중심으로 어떻게 엔지니어집단의 정체성이 확립되고 조직화되어갔는가를 규명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근대 공학의 탄생과 변화과정
근대 공학의 탄생과 변화과정을 설명하기 위하여 전제되어야 하는 것은?
근대 엔지니어 및 공학교육에 대한 고찰

그 점에서 고대 이래 전통적인 장인기술에서 근대 공학으로의 변화과정을 밝히는 것은 ‘공학’과 ‘근대성’ 문제를 규명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특히 근대 공학의 탄생과 변화과정을 설명 하기 위해서는 근대 엔지니어 및 공학교육에 대한 고찰이 전제되어야 한다. 17-18세기 과학혁명과 계몽주의를 통해 사회진보 개념과 맞물리면서 형성된 근대 공학은 우연의 산물이라기보다는 중세 이래의 과학기술 및 수공업의 발달과 길드 전통이 남긴 혁신적 시도를 계승한 결과로 볼 수 있다.

프랑스에서 엔지니어의 개념과 용어
프랑스에서 엔지니어의 개념과 용어는 시대에 따라 어떻게 달리 이해되어왔는가?
16세기에 프랑스에서 처음 만들어진 ‘엔지니어(ingénieur)’라는 용어는 과학자와 달리 좀 더 실용적인 기술을 개발하는 전문가들을 지칭했다. 이어 18세기 중반 계몽사상가 디드로는 『백과사전 또는 과학 ․ 기술 ․ 공예이론사전』에서 엔지니어를 높은 경쟁을 뚫고 합격한 국립전문학교에서 교육받아 수학이론 ․ 역학 ․ 수리학에 정통하고, 광산 ․ 토목 ․ 전매 ․ 화약제조․ 수로측량 등의 분야를 관장하던 국가엔지니어집단에서 활동 하던 자들로 규정했다(Diderot, 1751). 이때부터 프랑스에서 엔지니어는 기존의 ‘장인(artisan)’ 또는 ‘기예가(artiste)’와 구별되는 새로운 인간형으로 간주되었으며, 앙시앵 레짐의 신분사회에서 계급사회로의 변화가 ‘근대 엔지니어(ingénieur moderne)’의 출현을 가져왔다고 볼 수 있다. 이후 근대 엔지니어는 산업기술의 발전과정에서 진보의 가치를 구현하는 ‘촉진자’로서의 역할과 이미지에 충실한 채로 남았다.

프랑스에서 엔지니어의 개념과 용어는 시대에 따라 조금씩 달리 이해되어왔다. 16세기에 프랑스에서 처음 만들어진 ‘엔지니어(ingénieur)’라는 용어는 과학자와 달리 좀 더 실용적인 기술을 개발하는 전문가들을 지칭했다. 이어 18세기 중반 계몽사상가 디드로는 『백과사전 또는 과학 ․ 기술 ․ 공예이론사전』에서 엔지니어를 높은 경쟁을 뚫고 합격한 국립전문학교에서 교육받아 수학이론 ․ 역학 ․ 수리학에 정통하고, 광산 ․ 토목 ․ 전매 ․ 화약제조․ 수로측량 등의 분야를 관장하던 국가엔지니어집단에서 활동 하던 자들로 규정했다(Diderot, 1751). 이때부터 프랑스에서 엔지니어는 기존의 ‘장인(artisan)’ 또는 ‘기예가(artiste)’와 구별되는 새로운 인간형으로 간주되었으며, 앙시앵 레짐의 신분사회에서 계급사회로의 변화가 ‘근대 엔지니어(ingénieur moderne)’의 출현을 가져왔다고 볼 수 있다. 이후 근대 엔지니어는 산업기술의 발전과정에서 진보의 가치를 구현하는 ‘촉진자’로서의 역할과 이미지에 충실한 채로 남았다.

엔지니어
오늘날 엔지니어에 대한 일반적 정의는 어떠한가?
공학의 일에 전문적이거나 훈련받은 사람으로서 공학부문의 학위를 가지고 있으며, 기술 ․ 수학 ․ 과학 지식을 이용해 실용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

또 근대 엔지니어의 기원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엔지니어의 정체성을 가장 잘 드러내주는 ‘엔지니어’의 용어와 개념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 오늘날 엔지니어에 대한 일반적 정의는 공학의 일에 전문적이거나 훈련받은 사람으로서 공학부문의 학위를 가지고 있으며, 기술 ․ 수학 ․ 과학 지식을 이용해 실용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흔히 엔지니어들은 변호사와 달리 어느 나라에서건 동일한 작업을 수행한다는 점, 엔지니어들이 응용하는 과학지식은 어디서나 보편성을 가진다는 점, 엔지니어들은 어디서건 전문가들로 사회적으로 안정된 중산층을 형성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진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1. 문지영(2007). 프랑스 근대공학교육의 요람 - 에콜폴리테크닉(Ecole Polytechnique), 1794-1815 -, 역사학보, 196: 159-189. 
  2. 2. Annales des Ponts et Chaussees, partie administrative (1848-60). 
  3. 3. Annuaire de la Societe des Ingenieurs Civils de France (1924). Paris: Imprimerie Chaix. 
  4. 4. Instruction de Machault(controleur des finances)(11 decembre 1747). manuscrit ENPC. carton 98. 
  5. 5. Lettre de Perronet a Lesage(1794). manuscrit ENPC. 2432. 
  6. 6. Lettre des eleves a Perronet(23 mars 1758). 
  7. 7. Bourdieu, P.(1989). La nobless d'Etat Grandes ecoles et esprit de corps. Paris: Minuit. 
  8. 8. Brunot, A. & Coquand, R.(1982). Le corps des ponts et chaussees. Paris: Editions du Centre National de la Recherche Scientifique. 
  9. 9. Dideot.(1751). Encyclopedie ou dictionnaire raisonne des sciences des arts et metiers. Paris: Panckoucke. 
  10. 10. Jacomy, B.(1984). A la recherche de sa mission: la Societe des Ingenieurs Civils de France. Culture Technique, 12:209-220. 
  11. 11. Leclercq, Y.(1987). L'impossible reseau. La resistance au systeme des grandes compagnies ferroviaires et la politique economique en France 1820-1852. Paris: Droz. 
  12. 12. Picard, A.(1884-1885). Les chemins de fer francais. Etude historique sur la constitution et le regime du reseau, t. 6. Paris: J. Rothschild. 
  13. 13. Picon, A.(1992). L'invention de l'ingenieur moderne. L'Ecole des Ponts et Chaussees 1747-1851. Paris: Presses de l'Ecole Nationale des Ponts et Chaussees. 
  14. 14. Querrien, A.(1979). Ecoles et corps. Le cas des ponts et chaussees 1747-1848. Les Annales de la recherche urbaine, 5: 81-114. 
  15. 15. Ribeill, G.(1985). Management et organisation du travail dans les compagnies de chemins de fer des origines a 1860. Paris: CERTES. 
  16. 16. Shinn, T.(1980). Savoir scientifique et pouvoir social. L'Ecole Polytechnique 1794-1914. Paris: Presses de la FNSP. 
  17. 17. Thepot, A.(1979). Les ingenieurs du corps des Mines, le patronat et la seconde industrialisation. Levy-Leboyer, M. Le patronat de la seconde industrialisation. Paris: Editions Ouvrieres. 
  18. 18. Viala, R.(1993). L'Ecole Polytechnique. images et impressions. Paris: Editions Charles-Lavauzelle. 
  19. 19. Vignon, E. J. M.(1862). Etudes historiques sur l'administration des voies publiques en France au XVIIe et XVIIIe siele, t. I. Paris: Dunod. 

문의하기 

궁금한 사항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Q&A 등록

원문보기

원문 PDF 다운로드

  • ScienceON :
  • KCI :

원문 URL 링크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문복사서비스 안내 바로 가기)

DOI 인용 스타일

"" 핵심어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