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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 = Engineering education, v.18 no.3, 2011년, pp.33 -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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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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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에 1995년까지 공과대학 내에 재료를 다루는 학과는 무엇이 있는가? | 여러 원인 중에서 그 사이에 대학교의 구조가 변화된 것이 가장 클 것이다. 서울대학교의 예를 들어보면 1995년 까지는 공과대학 내에 재료를 다루는 학과가 금속공학과, 무기재료공학과 그리고 섬유고분자 공학과 세 개가 있었다. 그 것이 1996년에 금속공학과와 무기재료공학과가 통합하여 재료공학부로 되었고, 2000년에 섬유고분자공학과도 합류하였다. | |
재료공학의 기본을 파악할 수 있는 원리를 배우고 이해할 수 있는 교과목들은 무엇이 있는가? | 이를 위해서 전공 필수 교과목은 학생들이 재료공학의 기본을 파악할 수 있는 원리를 배우고 이해할 수 있는 교과목들(물리화학, 유기화학, 열역학, 결정학, 상변태, 기계적 성질, 전자기적 성질)과 실험 교과목들로 구성하고, 재료 공학 및 공학의 공통 수단에 해당하는 교과목(역학, 재료현대물리, 수치해석, 이동현상, 기기분석, 공정 및 제어 등)을 공통 선택 교과목으로 개설하였다. 마지막으로 네 개의 분야(고분자, 금속, 세라믹, 전자재료) 별로 관련된 전공을 세 과목으로 압축하여 개설하고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 |
현재의 재료공학 교과과정은 필자가 대학에서 배울 때와는 많이 달라진 이유 중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인가? | 현재의 재료공학 교과과정은 필자가 대학에서 배울 때와는 많이 달라졌다. 여러 원인 중에서 그 사이에 대학교의 구조가 변화된 것이 가장 클 것이다. 서울대학교의 예를 들어보면 1995년 까지는 공과대학 내에 재료를 다루는 학과가 금속공학과, 무기재료공학과 그리고 섬유고분자 공학과 세 개가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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