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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공학교육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원문보기

공학교육 = Engineering education, v.18 no.3, 2011년, pp.33 - 35  

이경우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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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이전까지 설계란 도면을 그리는 것이라는 생각이 일반적이었지만 공학교육인증의 설계는 답이 열려있는 문제가 주어지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문제를 스스로 정의하고 이를 해결해가는 과정을 포함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며 모든 설계 교과목에서 설계의 모든 요소를 포함할 필요는 없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그래서 표1과 같이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의 설계 교과목의 학점 기준을 정하고 이에 준하여 설계 교과목을 운영하기로 결정하였다.

가설 설정

  • 현재의 재료공학 교과과정은 필자가 대학에서 배울 때와는 많이 달라졌다. 여러 원인 중에서 그 사이에 대학교의 구조가 변화된 것이 가장 클 것이다. 서울대학교의 예를 들어보면 1995년 까지는 공과대학 내에 재료를 다루는 학과가 금속공학과, 무기재료공학과 그리고 섬유고분자 공학과 세 개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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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울대학교에 1995년까지 공과대학 내에 재료를 다루는 학과는 무엇이 있는가? 여러 원인 중에서 그 사이에 대학교의 구조가 변화된 것이 가장 클 것이다. 서울대학교의 예를 들어보면 1995년 까지는 공과대학 내에 재료를 다루는 학과가 금속공학과, 무기재료공학과 그리고 섬유고분자 공학과 세 개가 있었다. 그 것이 1996년에 금속공학과와 무기재료공학과가 통합하여 재료공학부로 되었고, 2000년에 섬유고분자공학과도 합류하였다.
재료공학의 기본을 파악할 수 있는 원리를 배우고 이해할 수 있는 교과목들은 무엇이 있는가? 이를 위해서 전공 필수 교과목은 학생들이 재료공학의 기본을 파악할 수 있는 원리를 배우고 이해할 수 있는 교과목들(물리화학, 유기화학, 열역학, 결정학, 상변태, 기계적 성질, 전자기적 성질)과 실험 교과목들로 구성하고, 재료 공학 및 공학의 공통 수단에 해당하는 교과목(역학, 재료현대물리, 수치해석, 이동현상, 기기분석, 공정 및 제어 등)을 공통 선택 교과목으로 개설하였다. 마지막으로 네 개의 분야(고분자, 금속, 세라믹, 전자재료) 별로 관련된 전공을 세 과목으로 압축하여 개설하고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현재의 재료공학 교과과정은 필자가 대학에서 배울 때와는 많이 달라진 이유 중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인가? 현재의 재료공학 교과과정은 필자가 대학에서 배울 때와는 많이 달라졌다. 여러 원인 중에서 그 사이에 대학교의 구조가 변화된 것이 가장 클 것이다. 서울대학교의 예를 들어보면 1995년 까지는 공과대학 내에 재료를 다루는 학과가 금속공학과, 무기재료공학과 그리고 섬유고분자 공학과 세 개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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