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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무안경식 디스플레이 기술 현황 원문보기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 Information display, v.12 no.3, 2011년, pp.67 - 75  

황용석 (광운대학교 전자공학과 3DRC 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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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런데 자연스러운 3차원 시청과 고 임장감 구현을 위해서는 안경 방식보다는 무안경방식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원고에서는 3차원 디스플레이는 무엇보다도 3차원 정보를 안전하고 자연스럽게 재현할 수 있어야 한다는 요구사항에 의거 3차원 입체영상 디스플레이 기술 특히 광학적인 구조 측면에서 무안경방식을 기반으로 하는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의 현황을 살펴보고 그 기술 시장 전망도 간략하게 고찰하고자 한다.
  • 본 기고에서는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 중 무안경 3차원 디스플레이에 속하는 기술들을 종류별로 소개하고 현재 각 기관별로 개발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살펴보았으며, 아울러 시장전망에 대하여 간략히 소개하였다. 이 내용을 통해 차세대 3차원 디스플레이는 무안경식, 다시점, 고품질 영상 등의 조건을 만족해야 할 것으로 보이며, 최근의 3차원 디스플레이는 안경 방식이 이미 대중적으로 상용화되어 상당한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앞으로 상당한 기간 동안 막대한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되나 안경 방식이 갖는 여러 가지 한계로 인해, 중장기적으로 무안경식 3차원 디스플레이 중심으로 시장이 전환될 것으로 예측, 이미 이를 위해 기술개발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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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스플레이 기술의 목적은? 디스플레이 기술의 목적은 눈앞에 펼쳐지는 자연적인 입체공간이나 가상적인 공간정보를 보다 정확하고 자연스럽게 인간에게 전달하는 데에 있다.
다시점 무안경식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의 장점은? 현재 3차원 디스플레이 산업은 안경식에서 스테레오무안경식으로의 기술 개발이 당면 과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향 후 5년 이 내에는 다시점 무안경식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이 10년 이내에는 off-line 형태의 디지털 홀로그래픽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이 그리고 15년 이내에는 on-line 형태의 디지털 홀로그래픽 3차원TV용 디스플레이 기술이 핵심으로 부상 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에는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다시점 무안경식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들이 개발 되고 있으며 이 방식의 장점은 원근감과 공간감이 실사와 다름없이 뛰어나고 전후좌우에서 입체감을 뚜렷하게 느낄 수 있다. 현재 상업화가 기대 되는 분야는 무안경식의 모니터이며 FPD를 채용한 방식으로 평판디스플레이의 장점을 갖추고 있으면서 입체 영상방식이 부가 된 박형 구조로 개인용 모니터를 비롯한 첨단 정보통신기기 분야에 응용이 가능하다.
렌티큘러 렌즈 방식의 장점은? [그림 4]에서 보듯이 렌즈의 정밀한 설계를 통해 좌/우 영상은 viewing zone에 위치한 시청자의 두 눈으로 분리되어 입사된다. 이 방식은 패럴랙스 배리어 방식에 비해 다시점을제공하기 용이하고 화면에서 가려지는 부분이 없어 더 밝은 화면의 고품질 영상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렌즈 설계 등이 복잡하여 패럴랙스 배리어 방식에 비해 상용화가 늦게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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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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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3D 디스플레이 시장 기술 보고서, 중소기업청 (2009) 

  10. 2010 산업원천기술로드맵 요약 보고서(디스플레이), 한국 산업기술진흥원 (2010) 

  11. 정보통신중점기술표준화로드맵 (2010) 

  12. 3D TV 및 관련산업의 전망과 신성장 산업화 방안 산은경제연구소 고제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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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김은수, "3차원 입체 디스플레이 기술의 국내외 연구개발 동향 및 향후 발전방향",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5, 3-13 (2004). 

  25. 김남, 김은석, "홀로그래픽 3D 디스플레이 기술",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5, 20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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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김은수, "3차원 입체 디스플레이 기술의 국내외 연구개발동향 및 향후 발전방향",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6, 4 (2005). 

  28. 이병호, 'Overview of recent 2D/3D convertible display', 3D 디스플레이 워크샵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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