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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 Information display, v.12 no.3, 2011년, pp.67 - 75
황용석 (광운대학교 전자공학과 3DRC 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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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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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플레이 기술의 목적은? | 디스플레이 기술의 목적은 눈앞에 펼쳐지는 자연적인 입체공간이나 가상적인 공간정보를 보다 정확하고 자연스럽게 인간에게 전달하는 데에 있다. | |
다시점 무안경식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의 장점은? | 현재 3차원 디스플레이 산업은 안경식에서 스테레오무안경식으로의 기술 개발이 당면 과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향 후 5년 이 내에는 다시점 무안경식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이 10년 이내에는 off-line 형태의 디지털 홀로그래픽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이 그리고 15년 이내에는 on-line 형태의 디지털 홀로그래픽 3차원TV용 디스플레이 기술이 핵심으로 부상 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에는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다시점 무안경식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들이 개발 되고 있으며 이 방식의 장점은 원근감과 공간감이 실사와 다름없이 뛰어나고 전후좌우에서 입체감을 뚜렷하게 느낄 수 있다. 현재 상업화가 기대 되는 분야는 무안경식의 모니터이며 FPD를 채용한 방식으로 평판디스플레이의 장점을 갖추고 있으면서 입체 영상방식이 부가 된 박형 구조로 개인용 모니터를 비롯한 첨단 정보통신기기 분야에 응용이 가능하다. | |
렌티큘러 렌즈 방식의 장점은? | [그림 4]에서 보듯이 렌즈의 정밀한 설계를 통해 좌/우 영상은 viewing zone에 위치한 시청자의 두 눈으로 분리되어 입사된다. 이 방식은 패럴랙스 배리어 방식에 비해 다시점을제공하기 용이하고 화면에서 가려지는 부분이 없어 더 밝은 화면의 고품질 영상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렌즈 설계 등이 복잡하여 패럴랙스 배리어 방식에 비해 상용화가 늦게 진행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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