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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경방식 3D 디스플레이 측정 표준 원문보기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 Information display, v.12 no.3, 2011년, pp.76 - 81  

홍형기 (서울 과학기술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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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안경방식 3D 디스플레이가 가지는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디스플레이에서 사용하고 있는 측정 항목 외에 새로운 측정 항목이 요구된다. 본 기고에서는 이러한 새로운 측정 항목의 개발을 위해 대내외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안경방식 3D 디스플레이의 측정 표준 동향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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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양안 시차를 이용한 3D 영상은 어떠한 분야의 기술이 연관되어 있는가? (i) 3D 영상 제작 : 3D camera를 이용한 3D 영상 촬영, computer graphics을 이용한 3D CG 제작 등 (ii) 3D 영상의 저장 및 전송: 3D 영상 저장 매체(3D bluray), 3D 영상의 신호 압축, 방송을 통한 신호 전송 등 (iii) 3D 디스플레이: 안경 방식(셔터 안경 방식,편광 안경 방식 등), 무안경 방식(다시점, 체적형, 홀로그램 등) (iv) 3D 인지 특성: 피로도, 안정성
안경 방식 3D 디스플레이는 어떠한 거리 인식을 이용하는가? 안경 방식 3D 디스플레이는 이런 단안의 거리 인식과는 달리, 왼쪽 눈과 오른쪽 눈에 보이는 영상 차이(양안 시차)에 의한 거리 인식을 이용한다 [그림3]. 예를 들어, 왼쪽 눈과 오른 쪽 눈에 보이는 영상에서 동일한 물체를 항해 시선이 향할 때, 그림 3에서 빨간 사각형을 바라보는 양쪽 눈의 시선은 3D 디스플레이의 앞에서 교차하고, 하늘색 원을 바라보는 양쪽 눈의 시선은 3D 디스플레이의 뒤에서 교차한다.
셔터 안경은 어떠한 원리를 이용하는가? 셔터안경 방식은 1/120 초 간격으로 왼쪽 눈에 대응되는 영상과 오른쪽 눈에 대응되는 영상을 번갈아 가면서 디스플레이에 표시한다. 시청자가 착용하는 셔터 안경은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는 영상의 변화와 동기를 맞추어, 한쪽이 빛을 통과할 때 반대쪽은 빛을 차단하기 때문에, 왼쪽 눈과 오른쪽 눈은 서로 다른 영상을 보는 원리를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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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www.displaysearch.com, Quarterly Large Area TFT LCD Shipment Report:Q1,2011 

  2. www.3dmovielist.com/3ddvds.html, 

  3. www.youtube.com 

  4. S.Steinman, Foundation of Binocular Vision , McGraw-Hill (2000) 

  5. 박민철, 박재형, 이종서, 이돈규, 홍형기, 이승배, 이장두, 박태수, 김일호, 조미령, 황민철, 이형철, 김남, 권영수, 이상근,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10, 43 (2009) 

  6. M. Kawashima, H.K.Hong, IEC document, 62629-6-2 : 3D display Devices - Optical measuring methods for stereoscopic displays using glasses, to be published 

  7. IEC document 61747-6, Ed.1 : Liquid crystal and solid-state display devices - Part 6: Measuring methods for liquid crystal modules - Transmissive Type (2004) 

  8. R.Patterson, Journal of Society for Information Display, 17, 987 (2009). 

  9. ISO document 13406-2: Ergonomic requirements for work with visual displays based on flat panels - Part 2: Ergonomic requirements for flat panel display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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