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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 Information display, v.12 no.3, 2011년, pp.76 - 81
홍형기 (서울 과학기술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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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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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안 시차를 이용한 3D 영상은 어떠한 분야의 기술이 연관되어 있는가? | (i) 3D 영상 제작 : 3D camera를 이용한 3D 영상 촬영, computer graphics을 이용한 3D CG 제작 등 (ii) 3D 영상의 저장 및 전송: 3D 영상 저장 매체(3D bluray), 3D 영상의 신호 압축, 방송을 통한 신호 전송 등 (iii) 3D 디스플레이: 안경 방식(셔터 안경 방식,편광 안경 방식 등), 무안경 방식(다시점, 체적형, 홀로그램 등) (iv) 3D 인지 특성: 피로도, 안정성 | |
안경 방식 3D 디스플레이는 어떠한 거리 인식을 이용하는가? | 안경 방식 3D 디스플레이는 이런 단안의 거리 인식과는 달리, 왼쪽 눈과 오른쪽 눈에 보이는 영상 차이(양안 시차)에 의한 거리 인식을 이용한다 [그림3]. 예를 들어, 왼쪽 눈과 오른 쪽 눈에 보이는 영상에서 동일한 물체를 항해 시선이 향할 때, 그림 3에서 빨간 사각형을 바라보는 양쪽 눈의 시선은 3D 디스플레이의 앞에서 교차하고, 하늘색 원을 바라보는 양쪽 눈의 시선은 3D 디스플레이의 뒤에서 교차한다. | |
셔터 안경은 어떠한 원리를 이용하는가? | 셔터안경 방식은 1/120 초 간격으로 왼쪽 눈에 대응되는 영상과 오른쪽 눈에 대응되는 영상을 번갈아 가면서 디스플레이에 표시한다. 시청자가 착용하는 셔터 안경은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는 영상의 변화와 동기를 맞추어, 한쪽이 빛을 통과할 때 반대쪽은 빛을 차단하기 때문에, 왼쪽 눈과 오른쪽 눈은 서로 다른 영상을 보는 원리를 이용한다. |
www.displaysearch.com, Quarterly Large Area TFT LCD Shipment Report:Q1,2011
www.3dmovielist.com/3ddvds.html,
www.youtube.com
S.Steinman, Foundation of Binocular Vision , McGraw-Hill (2000)
박민철, 박재형, 이종서, 이돈규, 홍형기, 이승배, 이장두, 박태수, 김일호, 조미령, 황민철, 이형철, 김남, 권영수, 이상근,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10, 43 (2009)
M. Kawashima, H.K.Hong, IEC document, 62629-6-2 : 3D display Devices - Optical measuring methods for stereoscopic displays using glasses, to be publish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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