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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천문 및 천체물리 올림피아드 현황과 기출문항에 대한 과학탐구 유형 분석
PRESENT STATUS AND SCIENTIFIC FACTOR ANALYSIS ON ITS PAST PROBLEMS OF THE INTERNATIONAL OLYMPIAD ON ASTRONOMY AND ASTROPHYSICS 원문보기

천문학논총 = Publications of the Korean Astronomical Society, v.26 no.3, 2011년, pp.89 - 101  

임인성 (한국천문연구원) ,  성현일 (한국천문연구원) ,  한인우 (한국천문연구원) ,  김유제 (한국천문올림피아드) ,  최승언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지구과학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ernational Olympiad on Astronomy and Astrophysics (IOAA) initiated by the Thailand Astronomical Society in 2007 is an annual competition for high school students. One of its aim is to enhance the development of international exchange in the field of school education in astronomy and astrophy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OAA 이론부분 경시내용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요강에 나타난 이론부분 경시내용(IOAA Syl1abus, 2010)은 표 1과 같다. 요강에 나타난 이론부분 경시내용을 보면, 기본천문학, 좌표와 시간, 태양계, 별, 항성계, 우주론, 기기 및 우주기술로 크게 분류하고 세부내용을 기술하고 있다.
IOAA의 목적은 무엇인가? 천문학은 우리 문명의 중요한 문화의 한 부분이며, 우리의 삶과 사고를 형성케 하는 근본적인 학문으로 인식되고 있다. IOAA는 청소년들에게 천문학과 천체물리학 지식의 확산, 이 분야의 국제교류 증진, 과학과 문화의 모든 분야에서 천문학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국제천문 및 천체물리 올림피아드의 대상은? 국제천문 및 천체물리 올림피아드(International Olympiad on Astronomy and Astrophysics, IOAA)는 천문학과 천체물리학 지식의 확산 그리고 국가 간 국제 교류의 증진을 목적으로 2007년에 조직되었으며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IOAA는 국제물리올림피아드에 참가하고 있던 태국, 인도네시아, 이란, 중국, 폴란드의 인솔대표단들이 천문학 및 천체물리학에 대한 교육을 장려하기 위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경시대회를 개최하자는 제안이 IOAA의 시발점이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임인성, 최승언, 2004, 국제천문올림피아드 문제에 나타난 인지적 측면의 과학탐구 요소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25, 719 

  2. 임인성 등, 2008 국제천문올림피아드 현황과 기출문제에 대한 과학탐구 유형분석, 한국천문학회지, 23, 109 

  3. 최승언, 2005, 서울대학교 과학영재교육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평가틀 개발 및 평가 수행, 서울대학교 연구보고서, 63 

  4.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9, 국가교육과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http://www.kice.re.kr 

  5. Azar, A., 2005, Analysis of Turkish Highschool Physics-Examination Question and University Entrance Exams Questions according to Blooms' Taxonomy, Journal of Turkish Science Education, 2, 68 

  6. Bloom, B. S., 1956,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Handbook I: Cognitive Domain, (New York: McKay), 56 

  7. Chinn, C. A. & Malhotra, B. A., 2002, Epistemologically Authentic Inquiry in School: A Theoretical Framework for Evaluating Inquiry Tasks, Science Education, 86, 175 

  8. De Vito, A., 1989, Creative Wellsprings for Science Teaching, 2nd Ed. (West Lafayette: Creative Ventures, Inc.), 89 

  9. Germann, P. J., Haskins, S., & Auls., S., 1996, Analysis of Nine High School Biology Laboratory Manuals: Promoting Scientific Inquir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 475 

  10. IOAA Syllabus, 2010, The 4th IOAA Booklet Beijing, 51 

  11. Karamustafaog, S., 2003, High-School Chemistry-Examination Questions according to Blooms Taxonomy,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4, 25 

  12. Park, J. W., 2004, Suggesting a Model of Scientific Creativity and Developing Scientific Creativity Activities, The 8th Asia-Pacific Conference on Giftedness, 104 

  13. Sternberg, R. J., 1994, A Triarchic Model for Teaching and Assessing Students in General Psychology, The General Psychologist, 30,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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